한반도 브리핑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한반도 브리핑> 유엔, 南北 철도 연결 관해 "대북제재 적용 면제"

한반도 브리핑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8-11-26 15:21


진행: 지난 한 주간 한반도에서 화제가 됐던 주요 사안을 살펴보는 <한반도브리핑> 시간입니다. 오늘도 데일리NK 하윤아 기자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가 현지시간으로 지난 23일, 남북 철도 연결을 위한 공동조사에 대해, 제재 적용을 면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은 4·27 판문점 선언에 담긴 합의인데요. 하 기자, 이번 안보리의 결정으로 남북 철도·도로 협력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까요?

진행: 철도 공동조사를 어렵게 만든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진행: 우여곡절 끝에 이번에 유엔이 제재 면제를 인정하면서 철도연결 사업이 진행될 수 있게 됐는데, 한국 정부는 어떤 반응을 보였나요?

진행: 자, 그럼 앞으로의 일정은 어떻게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진행: 철도 연결 ‘착공식’도 남북이 합의한 대로 연내에 진행될 수 있을까요?

진행: 착공식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철도 현대화를 위한 공사가 진행될 텐데요. 무리 없이 잘 진행 수 있을 것으로 보십니까?

진행: 이번 유엔 안보리의 제재 면제 승인, 이 부분에서 우리가 주목해볼 부분이 바로, 미국의 입장입니다. 미국은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기도 하죠. 미국이 제재 면제를 하자는데 동의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잖아요?

진행: 미국 정부에서는 ‘내년 초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희망한다’는 입장이 계속 나오고 있는데요. 아직까지 고위급회담이나 실무회담이 열리지는 않고 있습니다만, 가능성은 있다 이렇게 보시는지요?

진행: 지난번에 북한이 고위급회담을 연기한 뒤로 ‘언제 열자’는 얘기는 아직 없나보네요. 

진행: 네. 지금까지 하윤아 기자와, 남북 철도 연결을 위한 공동조사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적용을 면제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