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브리핑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북한 읽기> 북한 젊은층, 학원서 K-pop 커버댄스 배운다

한반도 브리핑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8-11-20 15:33

 
진행: 북한읽기 시간입니다. 염승철 기자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오늘은 어떤 소식을 준비해주셨나요?
 
먼저 북한의 젊은 층이, 학원에서 K-pop 커버댄스를 배운다는 내용입니다. 케이팝이라고 하면 한국산 노래가 되겠고요, 커버댄스라는 것은 특정 가수의 춤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을 뜻합니다. 한국에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이돌 가수들이 많은데요. 세계적인 한류 확산 추세에서 이제는 단순히 케이팝을 듣고, 보고, 즐기는 것이 아니라 커버댄스나 리액션 비디오, 케이팝 영상을 보며 반응하는 자신의 모습을 또 영상으로 찍어서 올리는 거고요. 이러한 콘텐츠를 재생산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북한에서도 이러한 가수들의 춤을 볼 수 있을 전망인데요. 세계적으로 케이팝 커버댄스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북한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이 같은 현상이 유행하고 있다는 겁니다.
 
진행: 최근 한국 노래와 문화가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데요, 이 바람이 북한에도 불고 있다, 이렇게 볼 수 있겠군요?

진행: 한국 춤을 배워주는 학원까지 등장했다고 소개해주셨는데요, 배우려는 학생들이 많은가요?

진행: 북한 당국이 한국 문화를 강하게 단속하고 처벌도 하고 있는데, 이런 현상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진행: 북한 당국이 외국 문화에 단속, 최근에는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진행: 사실 이번 한국 춤뿐만 아니라, 한국의 전반적인 문화에 대한 수요는 예전부터 있어온 현상이지 않나요?

진행: 다음 소식은 어떤 소식인가요?

진행: 그러니까 방학이라고 해서 학생들에게 쉬는 시간을 주는 게 아니고, 과제를 부여한다는 거네요?

진행: 자금조달을 학생들에게 떠맡기는 상황이군요. 구체적으로 어떤 과제가 주어집니까?

진행: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학생들이 폭넓은 지식을 체득하고 지적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원격 교육 강화 등 시설 현대화 지시를 내리고 있는데요. 재정 여건이 열악해 이마저도 여의치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북한읽기 염승철 기자였습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