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톡톡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이성희, 최옥화, 이진간

공식 SNS

(최옥화) 인생의 품격

북톡톡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4-11-04 18:02


22p
희망이란 있다고도 할 수 없고 없다고도 할 수 없다. 그것은 마치 땅위의 길과 마찬가지다. 원래 땅위에는 길이 없었다. 걸어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그게 바로 길이 되는 것이다. - 루쉰


29p
명나라 대학자 방효유는 여눌재선생서에서 말했다. “헤어진지 오래되어 보고 싶은 마음이 배고픔과 목마름보다 크구나. 겨울이 추우면 만 배 더 자신을 사랑해야지.”
어려운 상황에 처할수록 자신을 더 사랑해야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그렇지 않고 자신을 포기하면 암흑밖에 안 남는다.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통제와 관리가 필요하다. 여곤은 <<신음어>> <보유>편에서 “사람이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하지 못하는 일이 없고 자신을 지나치게 사랑하면 한 가지 일도 못한다”라고 말했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나쁜 일까지 서슴없이 하게 되고 반대로 지나치게 자신을 사랑하면 어떤 일도 이루지 못한다는 말이다.


“나는 세상을 인식하기전에 먼저 자기 자신을 인식하고 내면에 긍정적인 자아를 충분하게 형성해야한다고 굳게 믿는다. 긍정적인 자아는 성공의 어머니요, 자신을 존중하는 기둥이요, 영예와 명예와 건강한 자애심이 나오는 최고의 원천이다. 


예로부터 사람의 귀함은 자신의 부족한 점을 아는것에 있다“라는 말이 전해진다. 이 말은 자신의 결점을 아는 것이 쉽지않음을 암시하는데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이말은 전혀 쓸모없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