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北리수용 중국 방문, 어떻게 볼 것인가?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6-06-03 16:27


오늘은 북한 리수용 부위원장과 시진핑 주석의 면담 내용을 분석해 보고 북한 당국의 의도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자리에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1. 지난달 31일 북한이 무수단 미사일 발사 시험을 강행했고 동시에 리수용 부위원장이 대표단을 이끌고 중국을 전격 방문했습니다. 상반된 이런 행보 어떻게 봐야할까요?

2. 결과적으로 미사일 발사 시험이 실패했습니다만 만약 성공했다면 중국에 머물고 있던 리수용 부위원장의 위상과 행보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3. 지난 1일 리수용과 시진핑 주석의 면담이 진행됐습니다. 어떤 이야기들이 오갔는지, 의미 있는 내용은 무엇인지 분석을 좀 해 주시죠.

4. 회담 결과에 대해 북한은 ‘새로운 병진 노선은 추호도 변함이 없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강조한 반면, 중국은 ‘북중관계를 중시한다’고는 했지만, 북한의 새로운 병진노선에 대한 언급이 없었습니다. 차이가 느껴지는데요, 어떻게 봐야 할까요?

5. 시 주석이 북한 고위급 인사와 면담한 것은 3년 전 최룡해 이후 처음인데요. 그때와 비교해 보면 달라진 북-중관계의 모습이 있을까요?

6. 북한의 식량지원 요청과 중국이 이를 받아들였다는 보도가 있습니다. 대북제재에 적극 나서고 있는 중국 입장이 바뀌는 건가요?

7. 일각에서는 미-중 전략대화를 앞두고 북한이 중국을 통해 미국에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8. 미-중 전략대화에서 북한 핵문제가 분명히 나올 텐데요. 전망을 좀 해주신다면 어떤 합의점이 찾아 질 수 있을까요?

 8-1. 또 반대로 양국의 갈등 요소는 무엇이 될까요?

9. 미국이나 중국이 북한 핵을 ‘비핵화’가 아닌 현재 조건에서 ‘동결’하는 선택을 할 가능성도 항간에서 이야기 됩니다.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10.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석 달째 강도 높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방중의 가장 큰 목적이 제재완화에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10-1. 리수용 방중을 계기로 김정은의 중국행 이야기가 나옵니다. 어떻게 보시나요?

11. 6월 2일부터 유엔 회원국들은 대북제재 안보리 결의에 대한 이행보고서를 제출해야하는데요. 현재까지 진행된 대북제재의 성과 점을 말씀해 주세요.

 11-1. 반대로 한계가 있다면 어떤 부분인가요?


진행: 지금까지 전현준 원장님과 리수용 중국 방문 의미에 대해 분석해봤습니다. 원장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