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태영호 망명, 북한 엘리트층의 균열인가?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6-08-19 14:09



태영호 영국주재 북한대사관 공사가 가족과 함께 한국에 입국했습니다. 태 영호는 최근 귀순한 북한 외교관 중 최고위층으로, 이번 한국행 선택이 김정은 체제의 불안정성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태영호의  탈북이  북한 엘리트 층의 균열로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오늘 집중분석에선 태영호 공사의 귀순 이유와 향후 김정은 체제에 미칠 파급효과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리에 전현준 동북아 평화협력 연구원장님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사)

1.박사님 영국 주재 북한 대사관 태영호 공사는 당초 제3국 망명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현재 이미 가족들과 함께 한국에 들어와 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된 건가요?

2.우선 태영호란 인물에 대해 좀 알고 싶습니다. 대표적인 유럽 전문가로 알려져 있는데요 어떤 사람인가요?

3. 그렇다면 영국 주재 북한 대사관 공사라는 자리는 어느 정도로 중요한 자린가요?

  3-1. 태영호 공사가 맡은 역할과 수행한 주된 업무는  무엇이었나요?

4.태영호 공사의 가족은 영국에서 10년 정도 거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반적인 북한 외교관의 거주 기간에 비해 굉장히 긴데요. 이것이 가능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요?

5.지금까지 탈북한 외교관 중에 최고위급이란 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동안 망명이나 귀순을 통해 한국이나 제 3국으로 간 북한 고위급이 어느 정도 되나요?

6.가장 중요한 것은 태영호 공사가 귀순한 이유일텐데요. 다양한 해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박사님께서는 그 이유를 어떻게 보시나요?

7.최근 영국을 포함해 국제사회가 강력한 대북 제재를 가하고 또 인권문제와 관련해서도 북한에 지속적인 압박을 넣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태영호 공사의 심정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을까요?

8.해외에 파견된 북한 외교관들의 생활이 궁핍하고 또 힘들다는 얘기가 있는데요. 어떤가요?

  8-1.태영호 공사의 탈북을 계기로 북한 외교관들에 대한 본국의 감시와 통제가 더욱 강화될텐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9. 이런 최고위층 인사들의 탈북이  북한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또 북한 엘리트층의 균열로까지 이어질지 궁금합니다


진행: 지금까지 전현준 원장님과 영국 주재 북한 대사관 태영호 공사의 귀순과 그 배경, 그리고 이것이  북한 사회에 미칠 영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원장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