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최근 북한정세 분석, 북한의 엘리트층이 동요하고 있는가?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6-08-26 14:17



박근혜 대통령이 한미 합동 군사 훈련인 을지 프리덤 가디언(UFG)  첫날인 22일, 국가안전보장회의와 국무회의를 잇따라 열고 북한의 도발 위협에 맞선 대비 태세를 점검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특히,  최근 북한 주요 인사들의 탈북과 망명으로 북한에서 심각한 균열 조짐이 보이고 있다며, 실전 같은 훈련을 강조했는데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었던 엘리트 층 조차 무너지고, 북한 체제가 동요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북한 엘리트 층의 동요 가능성과 박근혜 대통령의 잇따른 북한 관련 발언 의미를 집중 분석하겠습니다. 자리에 전현준 동북아 평화 협력 연구 원장님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사)

현재 남한과 북한 사이에 냉랭한 기운이 흐르고 있는데요.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 사회의 분열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전해주시죠.
  
사실, 대통령이 직접 북한 내부 사회에 대한 전망을 내놓는 것은 이례적인 모습인데요.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김정은 정권과 간부, 주민을 분리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 의미를 두고도 다양한 분석이 나왔는데요. 이  발언이 갖는 의미가 무엇일까요z.


또 통일 후에 북한 고위층이나 간부들에게는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있다는 느낌의 말을 하기도 했는데요. 이런 발언이 북한 엘리트 층에게도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을까요?


네, 특히 이번에 있었던 태영호 공사의 남한 귀순으로 북한이 어느 때 보다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북한의 현재 분위기는 어떤가요?
(실제로 북한의 심각한 균열 조짐이나 체제 동요 가능성)


이런 고위급 인사들의 탈북과 망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그 횟수가 더 많아질 것이란 분석도 있는데요. 북한의 엘리트 층이 이탈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북한의 엘리트층이 완전히 무너지고 있다고 보긴 어려워도 이탈이 간헐적으로 계속되고 있는 것은 사실인데요. 이들의 고민이 뭐라고 할 수 있을까요?

한편 이런 상황에서, 한미 연합 군사 훈련인 을지 프리덤 가디언이 시작됐는데요. 이 훈련에 대해서 소개해주시죠.


 그렇다면 주변 국가들의 반응도 궁금한데요. 


북한 체제가 다소 불안정한 상황 속 에서 이 훈련이 갖는 효과나 의미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북한이 24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 했습니다.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강력한 거부 표시라고 볼 수 있을까요?


 이번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는 성공 한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보유는 기존의 북한 미사일들과 견주어 볼 때 어떤 의미를 가지나요?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박과 제재, 그리고 이에 대한 북한의 도발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박사님께서는 앞으로 북한 사회에 대한 전망을 어떻게 보시나요?
 
진행: 지금까지 전현준 원장님과 함께,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과 북한의 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을 통한 최근 북한 정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원장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