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장엽 회고록 2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옥

공식 SNS

51부 주체사상의 싹. 두 번째

황장엽 회고록 2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3-05-01 18:42

 


나는 1959년부터 서기로서 역할을 있게 되었지만, 2년이 지나서도 글쓰는 재주가 늘지 않고 여전했다. 대부분 경제와 관련된 글이어서 경제전문가들이 많이 맡았고, 나는 연회연설이나 군중대회용을 준비하는 그쳤다. 서기들은 자기에게 떨어진 일감은 양보하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불리했다.


 


그럴수록 나는 철학이론을 심화시키는 방향으로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자 나의 사고와 현실주의적인 김일성의 사고방식 간에 점점 간격이 벌어지는 느끼게 되었다. 4 당대회 보고에서 나는 당의 건설문제를 책임지고 집필했는데, 후부터 자연히 당의 건설문제는 내가 전담하게 되었다. 나는 창조적인 사상을 갖고 있었으나 글을 다듬는 수준에서는 다른 서기들을 못 따라갔다. 특히 실장은 경제전문가답게 글을 논리적으로 짜임새 있게 다듬는 나보다 월등했다.


 


그러나 그들은 마르크스주의를 발전시키는 문제에 대해서는 무지했으며, 문투도 내가 싫어하는 스탈린식 문투를 좋아했다. 나는 그때까지자본론 1권만 읽었지 2, 3권은 읽어봤는데, 그들이자본론 대해 하도 떠들어대는 바람에 억지로 2, 3권을 읽었다. 그러나 지적인 소득은 별로 없었다.


(중략)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