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김정호, 장성무

공식 SNS

제33화 세계화

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3-05-21 18:38

 


사회: 시장경제 바로알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김정호 교수님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사회: 지난 시간에 외국기업의 투자 문제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오늘은 그 연장선상에서 세계화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봤으면 합니다. 이전 시간들에서 다른 이야기들을 나누면서 자립적 민족경제가 실지로는 고립화된 폐쇄적 경제에 불과하다, 그리고 이것이 조선경제 파탄의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라는 얘기를 했었는데요, 특히 요즘 들어 세계화가 많이 진행됐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아닙니까?


 


사회: 20세기 세계화와 오늘 현재 세계화의 차이, 그리고 공통점이 뭐라 보십니까?


 


사회: 교통과 통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지금의 세계화는 정치, 경제, 문화, 인적 교류를 비롯해 다방면에서 동시에 그것도 아주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역시 경제부문이 세계화를 주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지 않겠습니까?


(중략)


사회: 그리고 지금 세계적 기업들은 어느 한 나라만의 기업이라고 보긴 힘들 것 같은데요, 한국의 대표적 기업인 삼성만 해도 꼭 한국만의 기업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지 않겠습니까?


 


사회: 세계화가 진행되고 세계경제가 이렇게 하나로 통합되는 건 소비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어떻게 말할 수 있습니까? 보다 좋은 제품을 더 눅게 살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