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김정호, 장성무

공식 SNS

제32화 외국기업의 투자, 두 번째

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3-05-14 18:40

 


사회: 그런데 지금 조선의 상황을 보면 외국의 투자를 받기 위해 뭔가 노력을 하고는 있는데,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근본 원인이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사회: 또 일부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것도 대부분 중국 기업들이고, 지하자원 개발이나 중국이 필요로 하는 동해 쪽 항구 개발 같은 것에 머물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나라의 자원을 헐값에 중국에 팔고 있다는 비판이 커가고 있습니다. 이것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 뭐가 있겠습니까?


 


사회 : 한국과의 협력도 상당히 중요하지 않습니까? 며칠 전 한국 기업들의 상당수가 북에 대한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사회: 외국의 투자를 받기 위해선 아무래도 중국이나 윁남의 경험을 볼 때 특구를 조성하는 방안이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하지만 특구를 한다고 모두 다 성공을 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조선에서는 예전에 나선특구에 일본 자본을 끌어들이려다 실패한 적이 있고, 또 지금은 중국 측에 나선과 신의주 황금평, 위화도 특구를 조성하려고 하는데 역시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경제특구가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게 어떤 게 있을까요?


 


사회: 외국의 투자를 받기 위해서 중요한 게 또 바로 미국과의 관계개선이 아닐까 싶은데요, 중국 역시 개혁개방에 나서면서 제일 먼저 한 게 미국과의 관계를 좋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건 왜 그런 겁니까? 그만큼 세계경제에서 차지하는 미국의 위상이 크다는 것 아닌가 싶은데요?


 


사회: ,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핵무기 개발을 포기하고 비핵화 약속을 지키는 게 우선돼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오늘 시장경제 바로알기 시간에선 외국기업의 투자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지금까지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김정호 교수님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