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톡톡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이성희, 최옥화, 이진간

공식 SNS

(최옥화) 자유주의사상가 12명의 위대한 생각

북톡톡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4-08-26 17:56


-하이에크는 서구문명을 가능케 한 토대로서 개인주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개인주의는 개개인을 인간으로서 존중하고 개인의 견해를 지상(至上)의 것으로서 인정하며 개개인의 타고난 재능과 소질을 개발하는 것이 사회발전에 가장 이상적이라고 보는 신념이다. 자유주의는 이러한 개인주의에 바탕을 두고 일상생활에서 사회의 자연발생적인 힘을 많이 사용하고 가능한 한 강제력에 의존하지 않으려는 사상이다.
자유주의는 개인을 과거의 모든 인습적인 속박과 명령으로부터 해방시킴으로써 개인의 자유롭고 자발적인 노력을 통해 복잡한 경제활동에 하나의 질서를 구축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자유시장경제였다.


-포퍼는 마르크스주의와 파시즘, 그리고 그것의 시조가 되는 플라톤과 헤겔을 묶어서 열린사회의 적으로 규정했다. 그렇다면 적들로부터 마땅히 지켜야할 열린사회는 과연 어떤 사회를 말하는 것일까? 열린사회는 비판을 수용하는 사회이다. 이것은 포퍼의 과학관으로부터 나오는 개념이다. 즉 반증가능한 것만이 과학이라고 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유로운 비판이 허용되는 사회만이 열린사회이다.


-평등을 중시하는 사회는 평등도 자유도 잃을 것이다. 자유시장을 허용치 않는 사회만큼 부자와 빈자의 차이가 큰 곳은 없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