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집중분석>, 북한 핵 도발에 대한 한국정부의 대북전략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6-03-18 15:51



오늘 이 시간에는 북한이 강경한 핵 관련 언급과 행보를 지속하는데 대해 의도를 살펴보고, 김정이 핵 도발을 억제시키기 위한 대북전략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리에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 나오셨습니다. 박사님 안녕하십니까?


1. 우선 북한이 핵탄두를 소형화했다고 밝혔습니다. 이건 어떤 의미고 어떤 위협이 되나요?

1-1 탄두 소형화에 대한 진위여부를 놓고 논란이 있는데요. 신빙성 있는 주장인가요?

2. 김정은이 대륙 간 탄도 미사일 개발의 최종 관문인 대기권 재진입 기술을 확보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게 사실이라면, 이전에 인공위성과 우주개발에 대한 주장은 거짓이 되는 건가요?

2-1. 북한의 핵개발 능력이 어디까지 왔다고 볼 수 있나요?

3. 김정은의 핵 언급과 관련해서 김정일 때와 비교해보고 싶습니다. 김정일 땐 어땠나요?

4. 북한이 7차 당 대회를 앞두고, 핵 관련 강경한 발언을 하는 의도는 무엇일까요? 

5. 이렇게 핵 도발 발언을 일삼는 걸 보면, 노동당 7차 대회를 위한 치적 선전을 위해서라도 5차 핵실험을 감행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6. 지금까진 북한에 대해 ‘대화’와 ‘압박’정책을 병행해왔습니다. 기존에 유지해온 대북정책과 현재의 대북정책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7. 북한이 기존 핵 노선을 바꿀 가능성이 있을까요?

8. (김정은이 핵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이에 대한 한국정부의 대응방안은 어떠해야 할까요?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