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보이는 경제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금리 인상으로 세계경제 휘청, '일대일로' 참여 국가 경제 더 악화

돈이 보이는 경제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2-10-10 15:31

진행> 경제를 알면 돈이 보인다! 어려운 경제를 쉽게 풀어보면서 돈이 되고 살이 되는 이야기 나눠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양정아 기자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오늘은 2주차로 세계경제에 영향을 미친 사건 또는 현안을 살펴보는 날입니다. 요즘 세계 경제가 정말 난리도 아닙니다. 여기저기 힘들다~아우성인 상황에서 중국의 일대일로와 신흥국의 연속적인 경제 악화 소식 살펴본다고요?

진행> 네 먼저 일대일로정책이 뭔지 보죠?

진행> 시진핑 주석이 집권 후 ‘하자!’ 해서 추진된 셈인데~일대일로 정책을 추진한 이유는 뭘까요?

진행> 일대일로 정책을 알아봤는데요. 그럼….신흥국이 여기에 어떤 식으로 참여를 한 건지 구체적 사례가 있을까요?

진행> 또 다른 사례는?

진행> 얼핏 들으면 괜찮은 거 같은데 위기 얘기는 왜 나오나요?

진행> 아 그러니까 중국에 빌린 돈이 빚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는 거군요?

진행> 이게 근데 한 두 해 문제는 아닌 것 같은데 왜 이제 문제가 되나요?

진행> 아 이거 문제네요. 상황이 지금 구체적으로 어떻게 돌아가나요? 그냥 다들 보고만 있는건가요?

진행> 이것 참 어떻게 보면 중국이 일을 벌이고 국제통화기금이 수습하는 느낌인데요?

진행> 궁금한게, 중국은 이 과정에서 손해본 게 없나요?

진행> 사실 북한도 중국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지 않습니까? 이런 소식을 들으니 북한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데요?

진행> 네, 맞습니다. 특히 중국에 너무 의존하고 있다는 게 걱정되네요..

진행> 네 꼭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양정아 기자와 함께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과 신흥국의 잇따른 경제위기의 관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고맙습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