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보이는 경제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한국 원/달러 환율 1,400대로 치솟아, 경제에 미칠 영향은?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2-09-26 16:56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오늘도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오늘은 한국 경제 뿐 아니라, 세계 경제의 뇌관이 될 수 있는 금리와 환율에 대한 최근 소식 전해드릴 텐데요. 우선.. 정말 초유의 사태인데요. 한국의 원/달러 환율이 1,400원대까지 치솟았죠?

진행> 환율에는 북한 분들도 민감하실 텐데요.. 한국 국민들도 그래서 최근.. 한숨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 환율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정말 직접적이죠?

진행> 특히 외국에서 자녀 공부를 시키거나 하는 부모님들은 걱정이 아주 크더라고요. 높은 환율 때문에... 그런데, 금리 상향 조정에 따른 원/달러 환율 상승까지 이어지면서, 여러 문제를 낳고 있는 거죠? 다른 부작용은 없나요?

진행> 그런데.. 단순 계산했을 때 원화가 그대로고, 달러 가치가 오르면
우리 물건을 팔았을 때 되레 환차익이 발생하지 않을까요?

진행> 정말 답답하네요.. 또 다른 문제는 없나요?

진행> 다른 업종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진행> 이에 대해 정부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아무래도 수출은 한국 경제의 근간이니까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을 텐데요.

진행> 추가 금리 상승이 예상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 정부의 대응책
마련도 고심해야 하지 않을까요?

진행> 정부의 대응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가 될 거 같은데요. 문제는 앞으로 금리의 향방이 중요하다는 점일 텐데, 이에 대해 어떤 관측이 제시되나요?

진행> 시장과 경제주체들도 당분간 기준금리가 계속 오를 것으로 어느 정도 각오하고 있지만, 문제는 인상 폭과 속도가 되겠네요. 앞으로 한국 정부가 어떻게 대응해 나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국경제TV 김원규 기자였습니다. 오늘도 고맙습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