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트럼프의 대북정책과 주변국 반응>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7-02-03 16:08



도널드 트럼프가 지난 20일 미국의 제 45대 대통령으로 취임했습니다. 현재 트럼프의 취임으로 동북아 정세는 어느 때보다 불확실과 불안정의 시대를 맞고있는데요. 트럼프 행정부가 대북 강경정책 기조를 보일 것으로 보여 한반도 정세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형국입니다.
오늘 집중분석에서는 트럼프의 대북정책과 이에 따른 주변국 상황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리에 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1. 도널드 트럼프가 집권과 동시에 본격적인 국정 운영에 나서고 있습니다. 현재 대북정책에 관해서도 어느정도 윤곽이 나온 상탠데요. 어떻게 요약해볼 수 있을까요?

2.렉스 틸러슨이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국무장관으로 공식 취임했습니다. 이 틸러슨 장관의 경우 이전부터 북한을 적으로 규정하고 북핵문제를 중대 위협으로 간주해왔는데요.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일까요?

3. 한편 트럼프 정부의 초대 국방장관인 제임스 매티스 장관이 취임 후 첫 방문지로 한국을 찾았습니다. 이를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3-1. 매티스 장관은 한국의 한민구 국방장관과 회담을 가졌는데요. 여기서 주목해볼만한 내용은 무엇입니까?

4. 북한문제를 다룸에 있어 중국을 빼놓을수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한국의 경우 사드배치문제로 중국과의 관계가 악화된 상황인데요. 현재 중국은 어떤 입장을 보이고 있나요?

5. 미국 역시 중국과 관계가 그리 좋지 못한데요. 미국은 남중국해와 대만문제 등 중국의 '핵심 이익'에 대한 위협을 강화하며 마찰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과 북한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수 있을까요?

6.미중간 갈등이 대북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7.한국의 경우 이런 복잡한 대외정세뿐 아니라 국내 정세도 혼란에 빠져있습니다.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결과에 따라 조기 대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기 때문인데요. 현재 북한문제와 관련해 한국은 어떤 입장을 보이고 있죠?

지금까지 남광규 소장과 트럼프의 대북정책에 대해 분석해봤습니다.
집중분석 여기서 마칩니다. 소장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