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미국과 중국의 정상회담 전망>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7-04-07 17:3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현지시간으로 어제와 오늘 미국 플로리다에서 첫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지난 1월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세계 주요 2개국인 미국과 중국 ‘스트롱맨’ 지도자 간의 첫 만남인데요.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잇따르는 등  두 국가가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가 쌓여 있는 만큼, 이번 정상회담에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오늘 미중 정상회담에 대해 종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자리에 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1. 미국과 중국, 두 정상이 드디어 만났습니다. 사실 만남이 성사되기 전부터 많은 사안을 놓고 부딪혀왔던 두 나라인데요. 아직 진행중이긴 합니다만, 현재까지 회담에서는 주로 어떤 의제들이 논의될 것으로 보이나요 ?


2. 이번 정상회담에 앞서서 이루어졌던 틸러슨 장관의 중국 순방 때 미국과 중국은 책임과 해법 모색에 있어서 완전히 평행선을 달렸는데요. 이번에는 변화가 있을까요?

3. 일단, 이번 정상상회담 앞두고 각국이 보였던 입장을 정리할 필요가 있겠는데요. 우선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 정상회담에 앞서 연일 강경발언을 쏟아냈습니다. 주로 어떤 내용에 초점을 맞췄죠?

 4.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미중 정상회담을 위해 플로리다로 이동하는 전용기 안에서, 중국이 대북 압박을 강화하지 안으면 미국이 독자적으로 행동할 준비가 돼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를 어떻게 해석해볼 수 있을까요?

4-1. 실제로 미국이 독자적으로 취할 수 있는 제재에는 어떤 것들이 있죠?

5.실제로 미국 지상파 방송인 NBC 방송이 이례적으로 서울에서 생방송 뉴스를 진행했습니다. 북한의 핵 미사일 도발이 이어지는 한반도 분위기를 직접 전하기 위해 한국에 온건데요. 그만큼 미국이 북한위협을 크게 보고 있다는 방증이겠죠?

6. 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중 정상회담에 나서기 전, 6일에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면서 “북한 대응과 관련해 ‘모든 선택지가 테이블 위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본과의 공조를 염두한 발언일까요?

7. 이런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모를리 없을텐데요. 시 주석은 이번 정상회담을 앞두고 어떤 행보를 보여 왔습니까?

8. 북한 대외 무역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90%를 넘습니다. 실제로 매년 중국에 판매되는 수백만t의 석탄은 북한의 최대 자금줄이 되고 있는데요.  중국은 이에 대해 어떤 입장인가요?

8-1 중국의 600개 기업이 지난 3-4년간 북한과 거래한 총무역액이 80억 달러에 달한다는 미국 연구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중국 일부 기업에 대한 제재만으로도 북한 김정은의  ‘돈줄’에 치명상을 입힐 수 있다는 점을 잘 보여주는데요. 이번회담 후  세컨더리 보이콧이 성사되면 굉장한 타격아닐까요?

      9. 이번 회담 결과는 이해당사자인 한국에도 막대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은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한국시간으로 8일날 정상회담이 마무리 되는데요.  차차 이루어지는 회의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논의들이 오갈지 주목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집중분석 여기서 마칩니다. 남광규 소장님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