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통

  • 방송정보매주 월~금 | 뉴스시사
  • 출연신지은(MC)
  • 연출양정아PD(CP), 김정은PD

공식 SNS

2022년 8월 22일 월요일 [뉴스통]

뉴스통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2-08-22 16:53

2022년 8월 22일 월요일의 <뉴스통> 문을 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진행을 맡은 저는 신지은이고요.

'물에 독뱀이 있을 수 있으므로 덤불과 나무 근처에서 특별히 조심해야 한다. 막대기로 주변을 세심히 찔러 보아야 한다.' 이건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소개한 '큰물(홍수) 위기대응방법과 행동질서' 중 한 대목입니다. 한국에서는 듣도 보도 못한 홍수 대응 방법인데요.

노동신문은 17∼19일 태풍·벼락·홍수 시 대응방법을 소개하는 연속 기사를 게재했는데... 이렇게.. 남한에서는 다소 황당하게 여길 수 있는 주의사항들이 눈에 띕니다.

'큰물에 떠내려오는 더럽혀진 음식물을 먹지 말아야 한다' 라는 당부가 대표적인데요.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북한 주민들이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해 탈이 날 것을 우려한 것으로.. 이런 대목에서도 북한의 어려운 식량 사정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안타까운 일이죠.

북한에는 지난 6월에 이어, 이달 초에도 장마성 폭우가 쏟아져 홍수 피해가 발생했는데요.

6월 첫 장마 때는 대동강의 지류인 보통강이 범람해 평양의 고급 주택가가 밀집한 인민문화궁전 앞거리가 침수됐고요. 이달 초 장마에도 대동강 물이 넘쳐 강변 인도가 물에 잠겼다고 하죠.

이런 와중에.. 또 다시 가을장마를 예고하는 소식들이 들려오던데요. 집중호우의 피해를 이미 호되게 겪은 남한도, 수해 방지 기반이 취약한 북한도.. 앞으로 다가올지 모를 큰물이나 태풍 등의 피해에는.. 정말이지 더 단단히 대비해야겠습니다.

네.. 월요일의 뉴스통도 ‘순위뉴스 7’으로 시작하고요.

북한의 생생한 지금 상황 전해드리는 ‘지금 북한은’ 코너도 함께 합니다.

<더 알찬 뉴스> 시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침체를 벗어나고 있다는 한국의 항공 업계 이야기 전해드릴 거고요.

월요일의 ‘뉴스로 본 세상’은 화제를 모으는 다양한 사람들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보는 ‘피플’ 코너로 함께 합니다.

도움 되는 생활정보.. 날씨, 기름값, 금값 및 은값, 환율도 알려드리고. 생활 속 재미나고 유익한 ‘과학상식’을 알려드리는 퀴즈 시간도 있습니다.

그럼, 오늘의 ‘순위뉴스 7’부터 알아볼까요?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