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대담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독일통일과정에서 미디어 역할

통일 대담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5-07-31 16:58


 오늘 이 시간에는 독일 통일과정에서 미디어의 역할을 살펴보고, 한반도 통일 과정에서 미디어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통일교육원 원장님이신 박상봉 독일통일정보연구소 대표님 나오셨습니다.

1. 박 교수님께서는 독일통일 전후과정을 연구하신 대표적인 독일 전문가이십니다. 독일에 관심을 갖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으셨나요?

2. 독일 통일 과정도 쉽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한반도 통일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3. 독일통일 과정에서 미디어, 그러니까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같은 매체들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미디어’가 어떤 역할을 했었는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박 교수님이 베를린에서 직접 느끼신 사례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설명 부탁드립니다. 

4. 다양한 매체들 중에서 독일통일 과정에서 동독 주민 의식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매체는 무엇이었나요?

5. 동독을 변화시킨 가장 큰 힘은 동독사람들의 변화와 자유를 희망하는 힘과 용기이고 나아가 통일에 대한 열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독일통일 과정에서 미디어로 인해서 동독 주민들이 통일에 대한 희망을 갖게 된 것처럼 한반도에서 ‘미디어’가 통일을 앞당기는 일종의 가교, 그러니까 다리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6. 미디어가 역할을 하려면 민간의 의지와 더불어 정부에서도 정책적으로 뒷받침을 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한국 정부의 통일 미디어 등에 대한 정책 지원은 어떤가요?

7. 그렇다면 비교를 위해서, 통일 전환기 무렵의 동‧서독의 대표적인 미디어 관련 정책들과 그 정책이 끼친 영향을 하나씩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8. 독일통일 과정의 경험을 고려했을 때 남한에 있는 우리가, 북한 주민들에게 ‘통일에 대한 메시지’ 전달하려고 할 때 어떤 내용을 담아서 방송하는 게 효과적일까요?

9. 특히 동독 통일 과정에서 미디어의 역할이 컸던 것처럼 한국의 통일 미디어를 통해 북한 주민들이 통일에 대한 희망과 열망을 갖도록 어떤 방송을 지향해야 할까요? 구체적인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할까요?
 

10. 극동방송에서 직접 ‘남과 북이 하나되어’라는 프로그램 진행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방송을 직접 진행하셨던 이유가 있으셨나요?

11. 북한 당국은 가장 엄격하게 정보를 통제하는 독재‧공포 국가입니다. 따라서 우리 방송도 주민들에게 잘 전달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상황에서 북한 주민들의 의식 수준을 변화시킬 수단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2. 오랫동안 독일통일 과정을 연구하고 또 그 경험을 한반도 통일을 위해서 공부하고 계신 대표님이십니다. 끝으로 방송을 들으시는 북한 주민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