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한반도는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북한 외부 정보 통제 대폭 강화, 그 이유는?

지금 한반도는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9-08-08 17:45


MC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가영입니다. 지난해 11월 망명을 위해 잠적했던 조성길 전 이탈리아 북한 대사대리가 최근 제3국에서 신변 보호를 받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북한 고위급 외교관의 망명 시도로 또 한 번 북한 체제의 취약성이 드러난 가운데, 조 대사대리의 향후 행방에 이목이 쏠립니다. 한편 최근 북한에선 내부 정보 유출과 외부 정보 접촉을 막기 위한 북한 당국의 통제가 더욱 강화되는 모습입니다. 오늘도 북한 안팎의 소식을 국민통일방송/데일리NK 이광백 대표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지난해 11월 망명을 위해 잠적한 조성길 전 이탈리아 북한 대사대리가 최근 이탈리아를 떠나 어딘가에서 신변 보호 중이라고 알려졌는데요. 제3국에서 신변 보호 중일 것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겠죠?

2.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 이후 북한 고위급 외교관의 망명 시도라는 점에서 조 대사대리가 어떤 인물이었는지에도 관심이 쏠렸는데요. 이탈리아에서 김정은의 사치품을 조달하는 역할을 했다는 것으로 알려졌죠?

3. 조 대사대리의 망명 배경에도 이목이 집중됐는데요. 일각에서는 평양으로 돌아가 문책을 당할 것이 예상됐기 때문이라거나, 혹은 자녀의 미래를 걱정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4. 조 대사대리의 딸이 본국으로 송환됐다는 설이 있습니다. 북한 당국에 의한 강제 북송이란 얘기부터 자발적인 귀국이라는 주장까지 나왔었는데요. 아무래도 북한에선 탈북민 가족에 대한 연좌제 처벌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국제적으로 우려가 작지 않았죠?

5. 한편 조 대사대리의 잠적 이후 북한의 외교관들과 그 가족들이 본국으로 송환돼서 사상 검토를 진행했다는 증언도 나왔죠?

6. 그동안 있었던 북한 고위급 외교관들의 망명 사례들은 아무리 철저한 사상 교육도 외부 세계의 진실 앞에선 모래성처럼 무너질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데요. 이번 조 대사대리의 망명 시도 역시 북한 체제의 취약성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평가해볼 수 있을까요?

7. 다음 소식입니다. 최근 북한 당국이 주민들의 내부 정보 유출과 외부 정보 접촉을 막기 위해 감시를 강화하는 모습인데요. 특히 북중 접경 지역에선 전파 방해 장치와 감시 장비를 더욱 촘촘하게 세우고 있다면서요?

8. 이렇게 외부와의 전화통화를 통제하는 건 물론이고, 요즘엔 휴대전화를 대량 구매하는 사람을 색출하는 작업까지 이뤄지고 있다는데요, 이유가 뭔가요?

9. 이렇게 북한 당국의 정보 통제는 더욱 강화되고 있지만, 이에 대응해 주민들도 나름의 자구책을 찾고 있다고 하죠?

10. 북한의 정보통제와 단속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데요, 그 배경은 무엇이고 북한 당국의 의도대로 정보통제가 이뤄질 걸로 보십니가?

MC : 외부와의 정보 교류가 체제의 취약성을 드러낼 수 있다는 점에서 북한 당국의 감시도 더욱 강화되는 모습인데요. 하지만 시대의 흐름과 역행하는 이런 조치들이 오히려 외부 세계에 대한 북한 주민들의 호기심을 더욱 증폭시킬 수 있다는 걸 북한 당국도 알아야겠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오늘은 조성길 대사대리의 망명 시도 이후의 근황과 북한 내 정보 통제 실태를 살펴봤습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