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성호

공식 SNS

중국의 섬유산업

북한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2-08-06 18:04


사회 : 이번 순서는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시간입니다. 수령 독재를 반대하는 량심적인 간부들, 그리고 조선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학생들과 함께, 개혁개방의 구체적인 방도를 살펴봅니다. 우리는 지금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중국의 산업 현황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오늘 살펴볼 업종은 섬유 산업입니다. 도움 말씀에 윤성호 방송원과 함께 전화로 련결돼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윤 : 네, 안녕하십니까?



사회 : 섬유산업은 한마디로 실을 리용해 옷을 비롯한 각종 제품을 만드는 산업인데요. 인민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산업 아니겠습니까? 인민생활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섬유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먼저 중국의 섬유산업 현황을 좀 살펴보죠.



윤 : 중국의 섬유산업은 건국 이후 급속하게 발전했고, 개혁개방 시기에 다시 한 번 비약했습니다. 2007년 중국의 섬유생산량은 3,530만톤이었습니다. 세계생산의 40% 규모입니다. 화학섬유 생산량은 2,390만톤, 세계생산량의 50%를 차지하기 시작했습니다. 세계 생산량의 거의 절반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을 정도로 중국의 섬유산업은 크게 발전했습니다.



사회 : 중국은 인구가 많지 않겠습니까? 그렇게 많이 생산해도 대부분은 중국 인민들이 사용하게 되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수출은 얼마나 하고 있습니까?



윤 : 중국에서 생산된 섬유의 약 30% 정도를 해외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여년 넘게 세계시장 점유률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2007년도부터 세계시장점유률이 29.3%에 달하여 세계 1위를 차지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 : 섬유를 통해 벌어들이는 돈도 어마어마하겠군요?



윤 : 그렇습니다. 섬유산업은 중국에 엄청난 외화를 공급하는 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1980년에서 2007년 사이, 중국 제조업의 무역수지흑자에서 섬유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67.2%에 달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외화를 벌어다 주는 대표적인 산업이 바로 섬유산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00년대 들어서도 중국 섬유산업은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요. 2000년부터 2007년까지 생산증가률은 20.4%에 달하고 있습니다. 2007년 섬유산업이 벌어들인 돈도 8,126억 위안에 달해, 중국 전체 공업부문의 6.9%, 중국 총소득의 3.3%가 섬유산업으로 벌어들인 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사회 : 섬유산업의 규모가 그 만큼 크다면, 섬유산업에 참가해 먹고 사는 인민들도 많지 않겠습니까?



윤 : 섬유산업은 대표적인 로동집약산업입니다. 농민의 목화재배도 넓게 보면, 섬유산업이라고 볼 수 있구요. 의류를 비롯한 가정용 섬유제품을 만드는 산업이나 산업용 섬유제품 생산도 모두 섬유산업에 속할 만큼 섬유산업의 범위가 넓습니다. 따라서 섬유산업에 참가해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2007년 섬유업체에서 일하는 로동자들의 수는 1,100만명 정도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공업부문에서 일하는 로동자의 14%나 됐습니다. 규모가 작은 기업소에서 일하는 로동자들까지 합치면 약 2,000만명을 넘고 있습니다.



사회 : 한마디로 섬유산업이 중국 로동자들을 먹여 살린다고 평가할 수 있겠군요.



윤 : 그렇습니다. 특히, 섬유산업 기업소들에서 일하는 로동자들 가운데 80%가 농촌에서 올라온 농민공들입니다. 동부지역 섬유산업 기업소의 경우에는 거의 90% 이상이 농민공들입니다. 섬유산업은 1,000만 가구가 넘는 농민가구의 생활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면, 마, 견사, 모를 비롯한 천연섬유를 생산하고 있는 농민들의 수가 무려 1억명이나 됩니다. 따라서 섬유산업은 1억 농민의 생계와도 직접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 만큼 중국의 로동자 농민을 먹여살리는 대표적인 산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회 : 량적으로는 큰 발전을 해왔는데요, 중국 섬유산업을 질적인 측면에서 평가했을 때는 어떻습니까?



윤 : 중국 섬유산업의 질도 크게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급기술이 필요한 분야도 꾸준하게 발전해왔기 때문입니다. 섬유산업은 크게 의류용, 가정용, 산업용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2000년까지는 의류용이 68%, 가정용이 19%, 산업용이 13%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2007년이 되면서 의류용은 52%로 줄고, 가정용 섬유는 33%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산업용도 15% 소폭 상승했습니다.

의류용 위주 제품에서 벗어나 가정용과 산업용 부문이 크게 성장해온 것이죠. 섬유의 응용범위도 항공, 우주, 수리, 농업, 교통, 의료 분야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사회 : 기계나 장비의 수준은 어떻습니까?



윤 : 사용 장비의 수준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현재 섬유 기업소의 약 1/3이 세계 선진수준의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면방직장비 중 자동권사기(실 끝 찾기, 실 맺기 따위를 자동적으로 하는 실 감는 기계)를 사용해 실을 감는 기업소가 51.4%나 되고, 북 없는 방직기(직조기(織造機)나 재봉틀에서 실을 감는 실패인 북없이 직물짜는 기계) 비중을 사용해 옷감을 짜는 기업소가 47.5%나 됩니다. 섬유기업소의 절반이 최신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사회 : 그렇군요. 그러나 중국 대부분의 산업이 짧은 기간에 발전해오다보니, 부족한 부분도 적지 않은 특징을 보이고 있지 않습니까? 섬유산업도 부족점이 없지 않을 듯한데요?



윤 : 그렇습니다. 중국 섬유산업은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혁신능력이 부족하고, 연구개발 수준이 락후되어 있으며, 핵심 부분의 기술력이 약하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섬유, 직조, 염색, 설계 부문의 기술수준에서 세계 선진수준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수한 로동력을 바탕으로 한 가공과 제조부문은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연구개발 및 설계와 판매부분은 매우 취약합니다.



사회 : 량적으로는 빠르게 발전해왔지만, 질적인 수준에서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멀다는 말씀이시군요?



윤 : 그렇다고 볼 수 있는데요. 중국 섬유산업의 약점이 가장 잘 나타나는 것은 바로 생산된 제품의 리윤이 적다는 것입니다. 합성섬유를 예로 들면, 중국 합성섬유의 85% 이상이 의류용제품입니다. 의류용에 치우쳐 있는 것이죠. 의류용은 리윤이 적습니다. 그러나 다른 나라들은 의류용, 생활용, 산업용의 비률이 각각 1/3 수준으로 균형이 잘 잡혀 있습니다.



사회 : 리윤이 적은 의류용 제품을 많이 생산하는 리유는 무엇입니까?



윤 : 한마디로 리윤이 많이 남는 생활용이나 산업용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2004년의 조사에 따르면 규모 이상 섬유기업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는 0.25%에 불과했습니다. 화학섬유업체도 0.47%에 불과했습니다. 선진국의 평균 연구개발비는 5% 정도인데요. 그것의 10분의 1이나 20분의 1에 불과한 것이죠.



사회 : 기술력이 그렇게 부족하다면, 수출 제품도 리윤이 적게 남는 제품들이 대부분이겠군요?



윤 : 그렇습니다. 중국 섬유산업은 비록 외화를 가장 많이 벌어들이는 산업이긴 하지만, 대부분이 의류수출입니다. 그 가운데 80% 이상이 외국에서 이미 설계를 해온 옷을 단순 가공해 수출하는 것입니다. 수출하는 의류 가운데 중국이 독자적으로 설계한 옷은 10%에 불과합니다.



사회 : 최근에는 동남아세아 지역에서 섬유산업이 급속하게 발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의류를 중심으로 한 중국 섬유산업에도 큰 타격이 되지 않겠습니까?



윤 : 사실, 1996년부터 중국 섬유산업의 로동비용은 파키스탄, 인도,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세아 나라들과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2008년부터는 오히려 파키스탄, 인도, 인도네시아에 비해 크게 높아졌습니다. 지금은 메히꼬와 비슷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값싼 로동력을 리용해 돈을 벌던 시절은 지나고 있는 것이죠. 이제 중국의 섬유산업은 값이 눅은 로동력으로 돈을 벌던 수준에서 벗어나 고급기술을 리용해 리윤이 많이 남는 제품을 생산하는 단계로 발전해야 하는 숙제가 주어졌습니다.



사회 : 결국 출로는 기술수준을 높이는 데 있겠군요.



윤 : 그렇습니다. 현재 중국 섬유산업의 수준을 알 수 있는 례가 하나 있습니다. 2007년 중국의 전체 섬유기업소들이 벌어들인 돈은 7,335억 위안이었습니다. 1만3,491개 기업소가 함께 벌어들인 돈이었는데요(평균 업체당 수입은 5,923만 위안에 불과했습니다). 같은 해 미국의 대표적인 운동복 제작 기업소 나이키 한 개 기업소가 벌어들인 돈이 1,543억 위안이었습니다. 중국 기업소 몇천개가 벌어들인 돈을 나이키 한 개 기업소가 벌어들인 것이죠.



사회 : 기술력이 아직 부족하다는 말씀이신데요. 중국 섬유산업이 전반적으로 성장속도가 떨어지고 있다면서요?



윤 : 그렇습니다. 섬유산업(의류, 신발, 모자 등 포함)이 전체 공업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98년 7.44%에서 2007년 6.50%로 낮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 만큼 섬유산업이 다른 산업에 비해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생산증가률을 보면 2007년 16.2%, 2008년 10.5%, 2009년 8.5%로 공업부문에서 가장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이죠.



사회 : 기술력이 아직 부족하고, 로동자들의 임금이 높아지면서 리윤도 더 줄어들고 있는데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 정부는 어떤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까?



윤 : 보통 선진국의 경우 전통적인 로동집약산업이 해외로 옮겨가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섬유산업은 전형적인 로동집약형 산업인데요. 현재 중국의 경우, 로동비용이 생산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 이상입니다. 일반적으로 로동비용이 상승하면, 섬유산업(특히 저부가가치 부문)은 로동비용이 낮은 지역으로 이전되는 특징을 보이는 데요. 최근 방글라데슈, 윁남, 캄보쟈와 같은 나라들의 기초시설이 개선되면서, 로동생산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 이들 나라의 로동비용이 중국보다 오히려 쌉니다. 이 때문에 중국의 섬유기업들이 이들 나라나 아프리카로 옮겨가기 시작했습니다. 만약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게 되면, 2~3년 내에 이러한 경향은 더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 : 그렇게 될 경우 중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중국 당국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윤 : 중국은 국내에 아직 발전되지 않은 지역이 존재합니다. 임금이 상대적으로 싼 이들 지역으로 섬유산업을 이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렇게 될 경우 섬유산업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는 것이죠. 향후 중국의 중요한 정책 목표 중 하나는 동부 연해기업들이 중서부지역으로 이전하는 것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기업소들이 중서부 지역으로 공장을 옮길 경우 그 비용을 정부가 지원하거나 세금을 깎아주거나 기술력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섬유산업의 해외 이탈을 방지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사회 : 중국 섬유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역시 기술수준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그에 대한 중국 당국의 대책은 어떤 것입니까?



윤 : 중국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분야를 개척할 예정입니다. 산업용 섬유제품은 기술, 자본 집약적이고, 리윤이 높으며, 응용잠재력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선진국은 의류용, 가정용, 산업용 등 3대 분야의 섬유소비 비중이 각각 30% 정도로 균형이 잘 잡혀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산업용이 15.4%에 불과합니다.

중국 정부는 산업용 분야를 발전시키는 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2009년 의료위생, 자동차산업이 발전하면서 이 분야에서 산업용 섬유 소비가 크게 늘었습니다. 그로 인해 중국 산업용 섬유 생산량은 700만톤을 초과했고, 증가률도 17%에 달하였습니다. 첨단기술부문에서도 조금씩 기초를 다져가고 있습니다. 항공, 우주, 군사용으로 쓰일 제품과 국민경제발전에 꼭 필요한 제품을 어느 정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 : 섬유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단기 생산목표를 간략하게 설명해주시죠?



윤 : 생산총량은 크게 욕심내지 않고 안정적인 성장을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년평균 생산 증가률은 10%, 수출의 년평균 증가률은 8%로 정했습니다. 그와 같은 계획에 따라 2011년 일정 규모 이상 기업의 생산량은 1조 2,000억 위안, 수출총액은 2,400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또 산업구조를 선전화하기 위해, 의류용 단순 섬유생산량이 너무 빠르게 증가하는 상황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의류용, 가정용, 산업용의 3대 최종제품 섬유의 소비비률을 49:32:19로 조정했습니다.

또 섬유산업 기지를 지역적으로 분산하는 정책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중서부지역 섬유산업의 비중을 20% 정도로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중국 상표를 단 섬유제품 100여개를 집중으로 육성하여 독자적인 상표의 수출비중을 20%로 높인다는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사회 : 여러 가지 정책과 계획을 갖고 있군요? 앞으로 중국의 섬유산업,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윤 : 중국 섬유산업의 전체 시장규모는 빠르게 증가하지 않겠지만, 경제성장 및 소득수준의 증가에 따라 10% 이상의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산업용 섬유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의류용도 고급화가 추진되어 금액기준으로는 더욱 빠른 내수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대도시지역보다 2~3급 도시 및 농촌지역의 수요가 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회 : 수출은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윤 : 이미 중국은 섬유산업의 세계시장 점유률이 30%를 넘고 있어 큰 폭의 시장점유률 확대가 힘듭니다. 수출 증가률은 중국 당국의 10대 산업 진흥계획에서 전망한 8%를 넘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 : 그렇군요. 지금까지 중국 섬유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중국의 문화산업의 현황을 알아봅니다. 윤성호 방송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윤 : 네,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