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북한은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코로나 사태로 무산광산도 위기… “가동률 50% 이하로 ‘뚝'”

지금 북한은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20-03-12 14:53

진행: 북한 내부소식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북중 국경 폐쇄가 장기화되면서 북한 최대 철광석 광산인 무산연합기업소도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북제재의 영향으로 광물자원 수출길이 막힌 데다가 지난달부터 대중 밀수출이 통제되면서 가동률이 지난해 연말보다 30% 감소했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입니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11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올해 들어 무산광산 가동률이 50% 이하로 떨어졌다”며 “중국과 연계가 돼야 판매를 할 수 있는데 중국 선이 끊어져 채석과 선광 등 생산 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소식통은 “무산광산 5개 광구 중 2개만 돌아가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현재 무산광산은 가동률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노동자들의 임금도 제대로 지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무산광산은 가동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에도 모든 노동자들에게 매일 출근할 것을 강요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기업소에 소속된 노동자 규모가 2만 명이 넘기 때문에 노동자들이 출근하지 않을 경우 인원 관리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기업소 운영 체계에 문제가 생길 것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