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유학생의 북한 역사 이야기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장성무, 이휘성

공식 SNS

제8부 스탈린의 죽음이 사회주의 국가들에 미친 영향

러시아 유학생의 북한 역사 이야기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4-08-22 17:49


시그널+타이틀

로씨야 유학생의 북한 역사 이야기

진행: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진행을 맡은 장성무입니다. 오늘도 한국에서 유학하고 있는 로씨야 사람이죠. 이휘성 동무와 함께 조선의 현대 역사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진행: 오늘은 어떤 이야기 준비했습니까?

이: (쏘련 쓰딸린 사망이 사회주의 국가들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진행: 그럼 쓰딸린이 어떤 사람인지 간략하게 살펴보고 이야기를 시작할까요?

진행: 당시 쓰딸린은 전 세계 사회주의 국가의 수령으로 위상이 높았는데, 1953년 쓰딸린 사망한 직후에 쏘련 분위기 어땠습니까?

진행: 절대 권력을 누렸던 쓰딸린이 죽자 그에 대한 비판이 시작이 됐는데, 이 비판이 겉으로 드러난 건 1956년 2월에 열린 제20차 쏘련공산당 대회에서였습니다. 새로운 쏘련의 지도자 흐루쇼브가 쓰딸린을 공개적으로 비판 했지요?

진행: 이 흐루쇼브의 연설이 전 세계 사회주의 국가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요, 중요한 연설인 만큼 자세히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연설의 중요 내용이 뭔가요?

진행: 쓰딸린의 개인 우상화와 잔혹한 통치에 대한 비판이 많네요. 다른 내용이 더 있습니까?

진행: 당시 쓰딸린를 비판한 건 특대형 사건이었는데요, 쏘련 뿐만 아니라 다른 사회주의 국가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죠?

진행: 흐루쇼브의 쓰딸린 비판이 나온 이후에 여러 공산주의 국가들에서 최고지도자의 우상화 작업을 중단하고, 수령의 독재를 약화시키는 개혁이 이뤄졌습니다. 웽그리아에서는 쏘련을 반대하고, 공산주의를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도 벌어졌는데, 조선노동당에서도 김일성에  대한 반발이 있었죠?


진행: 네. 1956년 쓰딸린에 대한 비판으로 북한에도 변화의 기회가 찾아왔지만, 그 기회를 놓치고 말았습니다. 이후 김일성 1인 독재가 강화됐는데요. 아쉬운 생각이 듭니다. 네. 지금까지 휘성 동무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