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으로 본 세계력사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현대의 흑사병 에이즈

사건으로 본 세계력사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1-08-09 10:58




안녕하십니까? 과거로부터 현재를 리해하고 그 현재를 통해 미래를 배우는 ‘사건으로 본 세계력사’ 시간의 송현정입니다. 오늘은 아흔세 번째 시간으로 ‘현대의 흑사병 에이즈’ 편을 보내드리겠습니다.



1988년 세계보건기구는 매년 12월 1일을 세계 에이즈 날로 정했습니다. 에이즈, 정식명칭 후천성면역결핍증, 영어 머리글자를 따서 에이즈라고 불리는 이 병은 인간면역결핍비루스에 의한 감염증을 말합니다. 주로 감염자와의 남녀 간 성적 접촉이나 감염된 혈액의 수혈로 전염되며, 산모가 감염자일 경우 태아에게도 감염되는데 일단 감염되면 신체의 면역성이 떨어져 급기야 사망하고 마는 무서운 병입니다. 전염속도가 매우 빠르고 치료법이나 예방법이 쉽지 않은데다가, 그 전염경로가 주로 남녀 간 성적 접촉을 통해서라는 점에서 에이즈는 현대인의 도덕성 문제와 결부되어 현대의 흑사병, 또는 신이 내린 하늘의 형벌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에이즈 비루스 ‘인간면역결핍비루스’는 영어로 HIV라고 부르는데요, 이 비루스에 감염된 환자는 인체의 면역기능을 점차 상실함으로서 온갖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대단히 높으며, 일반적으로 HIV 감염 외에 또 다른 질병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언제 에이즈 비루스가 번지기 시작했는지는 정확히 말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의학계에서는 침팬지에서 발견되는 SIV 비루스에서 HIV가 유래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 출현 시기를 1930년대로 보고 있습니다. 즉 중앙아프리카의 원주민들이 SIV를 보유하고 있는 침팬지와 접촉함으로 인해 인간의 면역체계를 약화시키는 변종 비루스 HIV가 생겨난 것으로 추측하는 것입니다. 이 가설을 뒷받침하는 간접적 증거로는 현재 가장 높은 에이즈 감염 및 사망률을 보이고 있는 지역이 바로 아프리카 대륙이라는 점을 들 수가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에이즈가 인식된 것은 1981년 6월 5일 미국 질병관리예방센타에서 5명의 치명적인 폐렴 환자를 보고하면서 부터입니다.



당시 미국 공중보건 당국은 에이즈는 반드시 피를 통하거나 성관계를 통해서만 전염되며, 공기나 음식으로는 절대 전염되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악수를 하거나, 화장실을 같이 쓰거나, 샤와를 같이 하거나, 음식을 같이 먹거나, 혹은 사무실 집기를 같이 쓰는 것으로는 전염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에이즈에 대한 사람들의 공포는 대단했습니다. 한 례로 뉴저지 주의 워싱톤보로에 사는 아홉 살 난 소년의 누이동생이 이 병의 증세를 갖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소년의 학급 학생들 가운데 절반 이상이 학교에 나오지 않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한편, 에이즈 예방왁찐에 대한 연구는 미국, 영국 등지에서 활발히 진행되었습니다. 2000년대 들어서는 새로운 기능을 갖는 약물의 개발도 꾸준히 진행되어 2007년부터 새로운 형태의 에이즈 치료약이 미국 식품의약국의 승인을 받고 시장에 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2010년 12월 드디어 에이즈 완치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이 치료법을 개발한 사람들은 이 치료법은 위험부담이 높아 남용은 금지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에이즈는 성관계가 문란한 사람이나 동성련애자들이 걸리는 병으로 여겨져 왔지만, 최근에는 수술할 때 수혈 받은 피를 통해 감염된 경우가 상당수 보고되면서, 에이즈는 특별한 사람들만 걸리는 병이 아니라 누구든지, 언제라도 걸릴 수 있는 병으로 인식되었습니다. 2007년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까지 약 2,800만 명이 에이즈에 의해 사망했고, 전 세계에 3320만 명의 에이즈환자가 있고, 그 수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에이즈로 인한 사망자 가운데 대부분인 83%가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지역과 먄마, 캄보쟈, 윁남, 인도네시아 등 가난한 후진국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치료법과 예방법이 개발되었지만 아직은 그 결과가 완전하지 않습니다.



14세기에 유럽을 휩쓴 흑사병은 유럽인구의 절반을 쓰러뜨리고 중세시대를 몰락시킨 한 원인이 되었습니다. 20세기 말 급격히 퍼져나갔던 에이즈는 과연 어떤 력사적 결과를 가져올까요?



사건으로 본 세계력사, 제93화 ‘현대의 흑사병 에이즈’ 편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제94화 ‘챠우쉐스꾸의 영광과 몰락’ 편을 보내드리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