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창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최요한(시사경제 평론가)

공식 SNS

중국 심각한 전력난 직면...배경은?

더 깊은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10-01 17:10

진행> 세계의 뉴스나 이슈.. 역사나 다양한 정보를... 더 깊이 있고 흥미롭게 풀어 보는 ‘더 깊은 뉴스’ 시간입니다. 최요한 평론가님, 안녕하세요?

진행> 요즘.. ‘중국의 전력난’ 문제가 세계적인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중국의 전력난은 중국 자체의 산업 생산 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생산 공급망에도 타격을 가하기 때문에 큰 문제라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우선, 지금 상황이 어느 정도인지부터 짚어주시죠.

진행> 상황이 굉장히 안 좋으네요?.. 사실 상식적으로는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데요. 한국에서는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력 공급 제한의 여파는 거의 전 산업 생산 분야에 미치는 사건이겠는데요?

진행> 한국 기업들도 피해가 만만치 않을 텐데.. 걱정입니다. 그런데, 전력 중단 조치가 미리 예고된 수순은 아니라는 거죠?

진행> 중국은 일반적으로 전력 공급이 부족할 때 대규모 산업 사용자에게 먼저 소비를 줄이라고 요구한다면서요?

진행> 현재 언론들은 그런 사태의 원인을 뭐라고 이야기 하나요?

진행> 그러면.. 중국 자체의 역량으로 석탄을 채굴하면 되지 않나요?

진행> 석탄 공급 차질.. 가격의 상승과 일부 화력발전의 중단이 전력난의 첫 번째 이유인가 보군요. 그럼, 두 번째 이유는 뭡니까?

진행>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건 지구환경을 위해 정말 중요한 일이긴 한데.. 뭔가.. 이렇게 억지로 하기보다는, 좀 더 상식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밟아야 하는 거 아닌가 싶은데.. 국가의 목표라며 무대뽀 식으로 몰아치고 있는 거군요?

진행> 세 번째 이유도 있습니까?

진행> 그런데 일부 언론에서는 그런 원인들은 표면적인 이유고, 근본적인 이유는 따로 있다고도 한다죠?

진행> 아~ 그래서 중국 발 미세먼지니 스모그니 해서..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하게 된 거군요?

진행> 단순한 석탄 부족으로 인한 전기 공급 중단이 아니라.. 일종의 정치권력의 투쟁이라는 어마어마한 배경도 있군요.. 이번 중국의 전력난 사태로
인한 영향, 굉장히 크겠지요?

진행>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건 너무 좋은데.. 중국과 세계에 부담이 덜 되는 방향으로 잘 해나가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요즘 세상에.. 전기 공급이 제대로 안 돼서 승강기 안에 갇히거나 큰 사고가 난다면.. 얼마나 불행한 일이겠습니까?.. 중국의 전력난이 향후 중국과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면밀하게 주시해야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썸네일 이미지=DW NEWS 유튜브 캡처>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