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창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최요한(시사경제 평론가)

공식 SNS

전 세계 지도자 불법행위 ‘판도라 상자’ 열려…논란 후폭풍

더 깊은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10-08 17:07

진행> 세계의 뉴스나 이슈.. 역사나 다양한 정보를... 더 깊이 있고 흥미롭게 풀어 보는 ‘더 깊은 뉴스’ 시간입니다. 최요한 평론가님, 안녕하세요?

진행> 판도라의 상자가 열린 걸까요?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가 지난 3일 35명의 전현직 국가 정상을 비롯한 세계 유명인사들의 금융거래 내역 등을 분석해 ‘판도라 페이퍼즈’라는 이름을 붙여 공개했는데요. 그 여파가 그야말로, 일파만파죠. 세계적으로 뜨거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우선, 이번 발표를 한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는 ICKJ라는 약칭을 가지고 있던데, 어떤 단체인지부터 설명해 주시죠.

진행> 세계 국가정상들이나 유명인들의 불법 자금 내역이나 금융 활동 같은 걸 취재해서 폭로하는 거죠? 이와 비슷한 폭로들이 예전부터 있었다구요?

진행> 판도라 페이퍼즈는 판도라의 문서.. 이런 의미인데요. 거기에 어떤 내용이 담겼기에.. 전 세계가 이처럼 난리인 건가요?

진행> 정말 대단하다고 밖에 표현하기 어려운데요. 이름만 대면 다 알만한 사람들의 이름이 툭툭 튀어나온다죠?

진행> 문제는.. 이렇게 문제가 되어서 나오는 이름들 중에는.. 그동안 문제가 있다고 계속 비판을 받아 온 사람들 말고도, 그런 부패를 비판하던 사람들도 있다는 거라구요?

진행> 그러한 권력자 외에도, 운동선수나 연예인 등 대중적인 지명도가 큰 사람들도 많다죠?

진행> 이탈리아의 조직폭력집단인 마피아도 있지만.. 정말 다 유명한 대중스타들이네요. 그런데.. 해외 자산 보유 혹은 명목회사를 활용한 해외 사업이 불법인가요?

진행> 유명인들 혹은 권력자들이 그렇게 은밀한 곳에 유령회사를 차리고 돈을 빼돌리고 세금을 포탈할 수 있는 건.. 그들을 돕는 이들이 있어서겠죠?

진행> 미국 최대 로펌인 베이커맥킨지도 역외 조세 도피 시스템을 만드는 데 일조해왔고, 그림자 경제의 주류로 자리 잡았다고 하던데... 여튼, 세계의 유명 금융기관들이나 법률기관 같은 데서 그런 일을 돕는다는 게 충격이네요..

진행> 정말 새로운 일본의 총리가 된지 며칠 되지도 않은 거 같은 느낌인데.. 기시다 총리도 연루가 됐군요?.. 헌데, 이번 판도라 페이퍼즈를 통해서 여러 특이한 점도 발견되었다고요?

진행> 전통적인 조세 도피처들이 규제를 받으니.. 미국이 오히려 그런 규제를 피해서 조세 도피처 역할을 하게 됐다는 거군요?.. 참... 안 좋은 행각이나 연루성이 밝혀지면.. 한 국가의 총리직을 내려놓게 할 만큼, 영향력을 가질 수도 있는데요. 세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이번 판도라 페이퍼즈의 공개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봐야 할까요?

진행> 그렇군요. 앞으로는 정말.. 힘과 권력을 이용해 어둠의 금융 활동을 하는 권력자들이나 유명인사들이 없어지면 좋겠네요!.. 그동안 많은 이들이 은닉한 탈세나  법 자금을 다 환수해서 국민들에게 돌렸으면 좋겠고 말이죠!.. 오늘은 최근에 세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판도라 페이퍼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말씀도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