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한반도는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충격적인 실제행동 위협 20일, 남북 및 북미관계는?

지금 한반도는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20-01-23 15:35


MC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경주입니다. 한국 정부가 북한에 대한 개별관광을 허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습니다. 북한 관광이 재개되면 2008년 금강산 피격 사건으로 중단된 지 12년 만 입니다. 그러나 남북 협력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선 북한의 호응은 물론 미국의 협조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한편, 북한이 지난해 말 노동당 전원회의를 통해 단행한 당내 주요 보직 인사에서 당 부위원장 5명을 교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오늘도 국민통일방송/데일리NK 이광백 대표님과 함께 북한 안팎의 정세를 짚어봅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1. 한국 정부가 최근 대북 개별 관광과 함께 제3국을 통한 ‘비자 방북’ 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제 개별적으로 북한 관광이 가능해진 건 가요?

2. 이와 함께 북한 당국이 직접 운영하는 북한 관광 안내 사이트(조선관광)가 국내에서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게 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국 정부가 북한 개별 관광 허용을 추진하는 상황과 연관 지어 볼 수 있을까요?

3. 대북 개별 관광이 현실화되기 위해선 넘어야 할 난관이 많아 보입니다. 우선 북한의 이해와 맞아떨어져야 할 텐데요. 북한은 지난해 말 금강산 관광지구의 남측 시설물 철거에 대해 ‘최후통첩’ 을 보냈다고요?

4. 또 대북제재 공조를 강조하고 있는 미국 등 국제사회를 설득해야 합니다. 북한 개별 관광이 유엔 안보리 제재 안에서 가능한 건가요?

5. 한편, 북한 당국은 중국을 비롯한 해외 기업을 대상으로 금강산 관광 개발을 위한 투자자를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단 한국은 금강산 개발 사업 대상자에서 배제시킨 것으로 보이는데요. 북한의 의도가 무엇일까요?

6. 북한 당국의 금강산 투자 유치에 중국 투자자들의 반응이 어떻습니까? 호의적인가요?

7. 금강산을 포함한 북한의 개별 관광 추진, 과연 남북관계 개선에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8. 화제를 전환해 북한 내부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북한이 지난해 말 노동당 전원회의를 통해 당 부위원장 5명을 교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대표적으로 대미 협상 담당으로 알려진 리용호 외무상과 리수용 국제담당 부위원장이 해임됐다고요?

9. 이번 외무상 교체 배경에 대해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북미 대화에 북한이 앞으로 ‘대미 협상은 없을 것’ 이라는 강경 입장을 천명한 것이라는 관측도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MC : 네, 잘 들었습니다. 오늘은 한국 정부의 북한 개별 관광 추진에 대해 살펴보고, 북한의 주요 보직 인사에서 당 부위원장 절반이 교체된 배경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대표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