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창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최요한(시사경제 평론가)

공식 SNS

한국 농수산물 가격, 전반적 물가 상승 주도...배경은?

더 깊은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3-08 15:34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오늘도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사실.. 얼마 전부터, 이번 봄 개편 때부터 반영하기로 한 새로운 시도들을 조금씩 해보긴 했었는데요.

오늘이 본격적인 봄 개편 뉴스통 시즌2의 ‘더 알찬 뉴스’ 첫 방송 시간입니다.

방송 초반에 예고해드린 대로 한국의 ‘생활경제’ 이야기와 함께, 경제 관련 주요 단신 소식들 전해주실 텐데요.

1> 우선.. 코로나19와 각종 자연재해 때문에, 북한의 물가가 많이 올랐다 하는 소식들도 몇 번 전해 드렸지만, 한국도 마찬가집니다.

그런데 생활용품이나 먹거리 등의 가격이 오르면, 무조건 서민들의 삶이 힘들어지겠구나 라고만 생각하기 쉬운데요.

경제적인 측면으로 보면, 경기 회복의 신호라는 의미도 담겼다고 합니다. 어쨌거나 최근에, 한국의 농축수산물 가격이 오른 게 전반적인 물가 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거라구요?

2> 아 작년에는 한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미누스를 기록하기도 했었군요?.. 그런데, 요즘에 물가가 오르는 구체적인 배경은 뭔가요?

3> 맞아요. 작년 겨울엔 북극한파가 몰아치면서 정말 춥기도 했죠. 결국 농축수산물 모두에 악영향을 미쳤군요. 또 다른 분야는 어땠나요?

4> 아.. 그런 인과관계가 있는 거군요?..

5> 한파나 자연재해 등으로 인해 물가가 오르기도 한 거지만, 한편으로는 경기가 개선될 거라는 기대감 때문에 오르기도 하는 거군요.

하지만, 경기회복의 신호로 물가가 오른다고 해도 적정선은 필요할 텐데요. 이후의 물가 흐름은 어떻게 전망되나요?

6> 그렇군요. 물가가 너무 안 올라도 비정상적인 경제 흐름을 만드는 거군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물가가 안 오르는 게 무조건 좋을 것 같긴 한데 넓고 길게 보면, 그게 아니라는 거죠.

어쨌거나, 그래도 전문가들의 예측대로 비정상이 정상화 되는 정도의 완만한 물가 상승이 이어지면 좋겠네요.

그리고, 아직까지도 코로나19가 전 세계 경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한국에서도 백신 접종이 본격화 되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죠. 현재 상황은 어떤가요?

7> 그렇다고 하더라구요. 미국이나 유럽, 일본 같은 데서 한국보다 훨씬 더 백신 접종을 일찍 시작했잖아요?.. 그런데, 한국의 백신 접종 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더 빠른 걸 보고, 다들 깜짝 놀랐다고 하죠.

그리고 또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최적으로 개발된 한국의 주사기를, 다른 나라들이 서로 구입하려고 난리들이라는 소식도 있었구요.

8> 다행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별로 안 좋다는 일부 매체의 보도도, 대부분 가짜뉴스로 밝혀졌다고 하니까요.

계속적으로 안전하고 빠른 백신 접종이 이뤄지고, 효과도 최고로 나타나서.. 한국이 코로나19 퇴치에 있어서도 가장 앞서는 국가가 되면 좋겠네요.

그러면, 경제 회복과 성장도 훨씬 더 빨라지겠죠?

9> 스마트시티요?

10> 도시 전체가 다 그렇게.. 스스로 생각하고, 사람들을 위해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움직인다.. 그렇게 보면 되는 건가요?

11> 와.. 잘은 모르겠지만, 말로만 들어도 뭔가.. 되게 최첨단 도시가 될 거 같은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그런 시설들이 도입되고, 해당 시 도민들은 어떤 혜택을 받게 되나요?

12> 진짜 똑똑한 횡단보도군요! 특히나, 어린아이를 키우는 분들에게는 정말로 희소식이겠네요!

도로를 걸어 다닐 때, 가끔 일부 시민들이 주위를 안 살피고 타치폰을 보는 등의 행동을 해서, 교통사고도 많이 나는데요.

그런 사고도 막을 수가 있겠네요! 스마트버스정류장은 그럼 어떤 건가요?

13> 와~ 버스정류장에서도 냉난방 시설이 가동되고, 미세먼지나 행정정보까지 제공된다니.. 놀랍네요.

14> 정말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가 현실화 되는 거군요? 그럼, 이런 스마트시티 사업 도입은 언제부터 본격화 되나요?

진행> 맞아요.. 도시 자체가 안전하고 편리해지는 것도 있지만, 관련 산업과 기업들이 성장하고, 결국은 한국의 경제 발전으로도 이어지겠네요.

자 오늘은 최근 한국의 생활경제 이야기와 함께, 경제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 최근에 한국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스마트시티’ 개발에 대한 이야기까지.. 그야말로 ‘알차게’ 들어봤습니다.

지금까지, 한국경제TV 김원규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