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넓은 뉴스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성수(시사평론가)

공식 SNS

인기 높은 한국 유튜브 채널들, 전 세계가 열광하는 이유는?

더 넓은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11-11 15:18

진행> 남다른 시야와 시각, 넓이의 뉴스들을 더 흥미롭게 만나보실 수 있는 ‘더 넓은 뉴스’ 코넙니다.

김성수 시사문화평론가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1> 방탄소년단이나 블랙핑크 같은 케이팝 가수들은 물론이고.. 한국의 다양한 문화 상품들이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는 이야기 종종 해드리고 있는데요.

최근에도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유튜브 조회수 전 세계 1위를 남한의 ‘아이들 동요 동영상’이 차지했죠?

2> 너무 귀여운 ‘아기상어’.. <상어가족> 동요는 한국에서 정말 인기가 많았는데요. 남녀노소 모두에게.. 그게 전 세계적으로 뻗어 나가게 된 거군요?

그 동영상은 언제 그렇게 전 세계인들에게 공개가 됐나요?

3> 그러게요! 방탄소년단이나 블랙핑크 같은 한국 가수들의 기록도 대단하지만 유아용 동요 동영상이.. 유튜브 조회수 전 세계 1위를 기록했다고 해서,

저도 정말 깜짝 놀랐었는데요. 그런데 이 영상이 세운 다양한 기록들이 또 역대급이라면서요?

4> 어머나! 그랬었군요?

5> 우리의 ‘아기상어’와 그 가족이 그렇게 대단한 활약을 했는지.. 저도 몰랐네요! 그런데 인천국제공항과 협업한 동영상이 화제라는 건 뭔가요?

6> 귀여운 아기상어와 상어가족이 그렇게.. 한국의 공항과, 서울 관광에 대한 걸 소개하는 영상인가 보군요?

7> 귀여운 아기상어와 그 가족 캐릭터를 외국인들도 굉장히 좋아하는 것 같네요. 그런데 ‘아기상어’ 동영상 말고도, 화제의 동영상 콘텐츠가 있다구요?

8> 아.. 동요에서.. 이번엔, 국악이요??

9> 가장 한국적인 게 가장 세계적이라는 말이 정말 맞나 보네요.

최근에 방탄소년단이나 블랙핑크 같은 세계적인 한국가수들이 한복을 무대의상화 해서 입기도 하고

한국의 조선시대 배경 드라마나 영화를 본 세계인들이 ‘한복’이나 ‘갓’ 같은.. 다양한 한국의 전통문화에도 큰 관심을 갖게 됐다는 얘길 들었었거든요.

10> 발상의 전환이.. 아주 주효했네요!

11> 와~ 이야기만 들어도 흥미진진하네요!

12> 공공기관이나 정부 정책 등을 알리는 문화상품들이 이전에는 큰 호응을 얻지 못했던 것에 비해,

이런 시도는 서로 소통한다는 측면에서 더 좋은 접근법이 아니었나 싶은데요?

진행> 네, 최근에.. 한국의 유아용 동요와 국악이 세계적인 문화상품들로 거듭나게 된 흥미로운 이야기 들려드리면서

공공기관이나 국가적인 홍보를 위한 문화 콘텐츠 제작의 방향성도, 앞으로는 어떻게 바뀌는 게 좋을까? 하는 의미 있는 지점까지 짚어 봤습니다.

오늘도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썸네일 이미지=핑크퐁 유튜브화면 캡처>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