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수업 인민에게 권력을

  • 방송정보매주 수, 금요일 | 교양
  • 출연조미영(진행), 박영호 서울평화연구소장(출연)
  • 연출전태우 PD

공식 SNS

민주주의와 언론(7) - 인터넷 언론의 등장

인민에게 권력을
작성자
김지영PD
작성날짜
2024-03-27 18:58

 

인민의, 인민에 의한, 인민에 의한 정부! 미국 링컨 대통령이 1863년 게티스버그에서 했던 연설의 한 문장입니다. 몇 안 되는 단어로 이뤄졌지만 민주주의를 가장 명쾌하게 정의한 문장인데요. ‘인민에게 권력을’에서는 민주주의가 북한 인민의 삶 속에 싹트길 바라며, 민주주의 제도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진행: 안녕하세요. 조미영입니다. 오늘도 민주주의 해설자  전동수씨과 함께 민주주의의 세계로 떠나보겠습니다. 해설자님, 안녕하세요.

진행: 계속해서 저희가 민주주의 사회에서 언론이 어떻게 발달해왔고, 얼마나 중요한지 그런 내용들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문부터 텔레비전 보도까지 그 역사를 한 번 살펴보기도 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현대인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인터넷 매체와 언론에 대해 이야기해 주신다고요?

진행: 앞서 말씀하신 것처럼 인터넷 매체가 발달하면서 이제는 전문 기자, 방송원, 제작자가  아니어도 일반인들도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들어서 대중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는데, 이걸 언론이라고 볼 수 있나요?

진행: 인터넷 언론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진행: 인터넷 매체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사용자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거나 의사소통할 수 있다는 건데요, 사회관계망서비스를 사용하다 보면 이런 인터넷 매체 특징을 확 느낄 수 있죠?

진행: 페이스북, 유튜브를 보면 사람들이 요즘 어떤 보도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죠. 또 보도만 보고마는 게 아니라 비판도 하고 정책이 어떻게 바뀌어야 한다는 얘기도 서슴없이 나누잖아요. 하지만 이러한 인터넷 언론이 갖는 한계도 있을 것 같아요.

진행: 가짜뉴스라는게 뭔가요?

진행: 그럴싸한 내용들을 짜깁기하거나 조작해서 동영상을 만들어 퍼뜨리면 대중들은 순식간에 그 내용을 믿기도 하는데요. 이처럼 인터넷 상에서 무분별한 정보의 확산은 현대 사회에도 큰 문제이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할 것 같아요.

진행: 인터넷 매체가 발달하면서 언론 환경이 바뀌다 보니 기존 언론인의 역할도 바뀌고 있죠?

진행: 오늘은 인터넷 매체와 온라인 언론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해설자님 고맙습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