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장엽 회고록 2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옥

공식 SNS

제11부 유년시절의 추억, 두 번째

황장엽 회고록 2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2-12-13 17:39

 


나는 어머니의 외모에 성격은 아버지를 닮아, 평생 우물을 파면서도 지루한 줄을 모르는 철학자형 인간이었다. 적어도 북녘 땅을 떠날 때까지는 아버지가 그랬듯이 역시 후회도 부담도 없는 삶을 지향해왔다.



형은 광주학생사건 당시 미림보통학교 6학년이었다. 그런데 이 학교에서 독립만세를 주도한 혐의로 교사들에게 붙들려 곤욕을 치렀다. 와중에 일본인 교장에게 곤봉으로 머리를 세게 얻어맞았다고 한다. 형은 일이 있은 한동안 병석에 누워있었다. 그러고도 후유증으로 년을 고생했는데, 심할 때는 며칠씩 누워 움직이지도 못했다. 젊디젊은 나이로 죽기까지 형은 두통에 시달렸는데, 결국은 정신이 혼미해지는 병을 앓다가 내가 도쿄에서 대학을 다닐 죽었다.



일본으로 건너간 후로는 형을 보지 못했는데, 그동안 보내준 후원에 고맙다는 말 한마디 못하고 혈육의 따스한 표시 한번 못했던 터라, 그렇게 죽었다는 소식을 듣자니 가슴이 무너지는 같았다. 어릴 우리 형제는 자존심이 남달리 강하다는 것 말고는 외모가 다르듯이 성격 또한 확연히 달랐다.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사랑의 양도 서로 달랐다. 어머니는 형을 감싸고 돌았고, 아버지는 나를 형과는 상대가 된다면서 높이 평가하고 극진히 아꼈다.


 


( 중략 )


 


해설: 황장엽의 회고록, 나는 력사의 진리를 보았다, 지금까지 해설의 윤옥이였습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