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북한 제7차 당 대회 전망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6-04-22 16:16


 오늘은 제7차 당 대회에서 주목할 부분은 무엇인지, 향후 북한 체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전망해보겠습니다. 자리에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1. 이제 제7차 당 대회까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우선, 당 대회엔 주로 누가 참석하고 주요 역할이 무엇인지 간략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2. 이번 당 대회는 북한에서 36년 만에 열린 겁니다. 당 대회가 왜 이렇게 오랜만에 개최되는 건가요?(당 대회가 보통 얼마 주기로 열리나요?)

3. 이번 제7차 노동당 대회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4. 그런데 이번 7차 당 대회는 36년 전 6차 당 대회와 비교해볼 때 확실히 분위기가 다른 것 같습니다. 6차에 비해 행사 규모가 작을 거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 북한에서 외국의 주요 인사를 당 대회에 초청했다는 보도도 아직 없고요. 심지어 외국손님 없는 ‘집안 잔치’에 그칠 거란 이야기도 나옵니다.

5. 7차 당 대회를 기점으로 5차 핵실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지금으로선 김정은이 내세울 만한 마땅한 경제성과가 없는데, 핵실험으로 이를 만회하려 하지 않을까요?

6. 김정은 체제 들어 처음 열리는 당 대횝니다. 그만큼 자신의 주요 치적 사업을 내세우는 걸 중요시 할 텐데요. 어떤 걸 내세울까요?

7. 김정은이 올해 신년사에서 ‘경제강국건설’을 최대 과제로 내놓았습니다.
  이번 당 대회에서 김정은이 경제 분야에 어떤 뚜렷한 구상을 내놓을까요?

8. 그렇다면 통일방안을 비롯한 남북관계 분야 등 대외적으론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까요? 

9. 이번 제7차 당 대회가 북한 체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시나요?

10. 현재 주민들은 각종 동원에 시달리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이번 당 대회를 어떻게 볼까요? 


진행: 네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전현준 원장님과, 오는 5월 초 예정된 제7차 당 대회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박사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