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제4차 핵안보정상회의’, 북핵 논의는?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6-04-01 16:24


오늘 이 시간에는 제4차 핵안보정상회의에서 논의된 주요내용과 의미를 살펴보고, 이와 함께 한국과 미국 일본 중국 간 정상회담 내용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자리에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 나오셨습니다. 박사님 안녕하십니까?


1. 한국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30일 제4차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우선 ‘핵안보정상회의’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출범 배경과 의미)

1-1. 역대 핵안보정상회의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주신다면요?

2. 이번이 4차로 마지막 회의가 될 텐데요. 2012년에는 서울에서 열렸습니다. 일각에서는 한국의 외교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가 있었는데요. 핵안보정상회의에서 한국은 어떤 입장을 견지해 왔습니까?

3. 그렇다면 이번에 4차 핵안보정상회의에서 한국은 어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4. 이번 4차 회의의 주요 의제는 ‘북핵’ 논의였습니다. 특정국가의 핵 문제를 주요 의제로 다룬 건 이례적인 것 아닙니까?

5. 4차 회의 직후 박근혜 대통령은 잇따라 각국의 정상들과 회담을 가졌는데요. 31일 한미, 한미일, 한일, 한중 정상회담이 열렸습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한미일 3국 정상회의에선 어떤 내용이 논의됐나요?

6. 이후 한일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는 무엇이었나요?

6-1. 물론 북핵 논의도 있겠지만, 현재 한일 관계에 있어 주목받고 있는 건 지난 연말 합의가 이뤄졌지만 논란이 되고 있는 ‘위안부 문제’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논의가 있었나요?

7. 그리고 한중 정상회담이 이어졌는데요. 주요 의제가 궁금합니다. 무엇보다 대북제재 이행에 대해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 같은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8. 미중 정상회담도 열렸습니다. 유엔 대북제재 결의안 이후 처음 만나는 자린데요. 어떤 의제들이 논의됐나요?

9. 이러한 ‘핵안보정상회의’가 세계 핵 확산을 방지하는데 실질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시는지요?

10. 특히 이번 4차 회의에는 전 세계에서 미국 다음으로 많은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는 러시아가 불참했습니다. 1,2,3차 회의에는 모두 참석했는데, 참가하지 않은 이유가 뭘까요?

11. 북한은 이번 회의에 대해 격하게 반응했습니다. 북한의 반응과 향후 북핵에 어떤 영향이 미칠지 정리해주세요.

진행: 네. 지금까지 전현준 박사님과 박근혜 대통령의 ‘제4차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의미와 이어진 미국, 일본, 중국과의 정상회의 주요 의제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박사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