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리우올림픽! 김정은의 체육외교와 북한선수단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6-08-05 17:00



북한은 8월3일 또 탄도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로 국제사회로부터 강도 높은 제재를 받는 가운데 보름 만에 또 다시 미사일 발사를 감행한 거죠. 이처럼 무력시위를 이어가는 중에도 올림픽에 임하는 태도는 약간 다릅니다. 북한은 국제적으론 '체육 외교'를 통해 이미지 개선을 시도하고 고립을 탈피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하루 앞으로 다가온 브라질 리우 올림픽에 김정은의 최측근인 최룡해를 단장으로 하는 선수단을 파견했죠.

오늘 집중분석에선 북한이 '체육 외교'에 총력을 쏟는 이유와 올림픽에 출전한 북한 선수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리에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님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인사)


1.박사님 6일 리우 올림픽이 개막합니다. 북한도 이번에 선수단을 보냈는데요. 먼저 북한이 그동안 꾸준히 올림픽에 참가를 해 왔죠? 아닌가요?

  1-1.북한은 올림픽 무대에서 어느 정도로 실력을 평가 받고 있나요?

2.그러면 이번 리우 올림픽에 출전한 북한 선수단의 규모를 좀 소개해주세요.

3.북한이 도전하는 유망 종목은 어떤 것들인가요?

  3-1.북한은 전통적으로 이런 종목에 강세였나요?

  3-2.특별이 이런 종목에 강한 이유가 있을까요?

4.사실 선수단도 선수단이지만 북한은 이번에 김정은의 최측근이랄 수 있는 최룡해를 선수단 단장으로 보냈는데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5.김정은은 7차 당 대회에서도 체육강국 건설을 이야기 했는데요. 어떤 의미가 있나요?

6.김정은은 소문난 체육애호가인데요. 이런 점이 이번 올림픽 선수단 구성이나 파견에 영향을 미쳤다고 봐야 할까요?

7.리우 선수촌 풍경에서 이번에 북한이 조금 달라졌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어떤 점들이 그런 건가요?

  7-1.또 북한 선수들이 외부와 접촉하는 모습도 조금 달라졌다는데 어떤 면에서 그런건지, 이런 변화를 어떻게 봐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7-2.북한의 이런 변화가 2018년 남한에서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로까지 이어질까요?

8.북한 선수들은 대부분이 4.25체육단 소속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실인지? 그리고 4.25체육단이라는 것이 어떤건가요?

9.남북관계가 어떻든 일단 북한 선수들이 선전하면 북한주민들도 기분이 참 좋을텐데요. 북한의 메달 가능성은 어떻게 보시나요?

10.끝으로 올림픽 무대를 통한 북한의 체육 외교가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어떻게 전망 할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전현준 박사님과 브라질 리우 올림픽을 맞아 김정은의 체육외교와 북한 선수단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박사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