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北, 무수단 미사일 평가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6-06-30 18:06


오늘은 북한의 미사일 개발 능력을 분석해보고, 이에 대비한 향후 한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대응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자리에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1. 북한이 지난 22일 무수단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우선 무수단 미사일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평가 부탁드릴게요.
 
1-1. 무수단 미사일이 대기권에 재진입 했다는 건 어떤 의미가 있는 거죠?
 
2. 북한 당국은 23일 무수단 미사일 발사가 ‘성공’적이라 주장하고 있습니다. 국제사회는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요?
 
3. 북한의 무수단 미사일 발사를 볼 때, 성능 개선과 기술 진전을 이룬 것으로 보인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사실인가요?
 
4. 이번 미사일 발사에 대해 핵무기 운반 능력을 국제사회에 과시하기 위한 행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5. 그렇다면 북한이 실제 미사일에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지? 없는지가 중요한데요. 어떤가요?
 
6. 지난 2개월 동안 6번이나 진행된 무수단 미사일 발사 시험을 보면 김정은 개인의 의지와 결심이 큰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무수단 미사일 발사에 드는 비용도 만만치 않을 텐데요.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을까요?
 
7. 북한 김정은 표현에 의하면, 중거리 미사일이 태평양에 있는 미군을 공격할 수 있는 수단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남한에도 실질적으로 위협이 되는 거 아닙니까?
 
8. 한국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공격에 대해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9. 지난 29일 한국과 미국, 일본이 사상 처음으로 북한의 미사일을 공동으로 탐지·추적하는 미사일 경보훈련을 했습니다. 이게 어느 정도 북한 미사일에 대한 대응이 될 수 있는 건가요?
 
10. 현재 상황으로 판단컨대, 북한이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핵무기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또 국제사회에 위협을 가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5차 핵실험이나 추가 미사일 발사 시험이 이어질까요?

10-1. 국제사회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