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성호

공식 SNS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산업구조

북한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1-08-30 22:17

사회 : 이번 순서는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시간입니다. 김정일 독재를 반대하는 량심적인 간부들, 그리고 조선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학생들과 함께 개혁개방의 구체적인 방도를 살펴봅니다. 개혁개방 이후 변화한 중국 사회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부터 중국의 산업과 기업소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중국의 대표적인 기업소들을 소개합니다. 오늘 소개할 중국의 기업소는 중국의 대표적인 가전제품을 생산하는 ‘해이’라고 부르는 기업소입니다. 오늘도 도움 말씀에 윤성호 방송원 나왔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윤 : 네, 안녕하십니까.



사회(1) : 오늘부터는 개혁개방 이후 크게 발전한 기업소들을 소개하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어떤 기업을 소개해주시겠습니까?



윤 : 중국의 대표적인 기업 해이

- 지난 4월 중국의 한 일간지가 중국을 대표하는 기업소 순위 발표(가정 전자제품, 콤퓨터, 식품을 비롯해 각 업종별로 가장 대표적인 기업소 선정)

- 가정 전자제품 기업소 중에서는 해이, 콤퓨터 제조 기업소 중에서는 레노버, 우유와 같은 유류제품 생산기업소로는 몽우, 라면 생산 기업소 중에서는 강사부가 가장 대표적인 기업소로 선정

-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기업소는 중국 최대 가정 전자제품 기업소 해이가 차지

- 인민들이 가장 잘 알고 있는 기업소가 어디인가? 인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상품을 만드는 기업소가 어디인가?를 징표로 삼아 선정.

- 오늘 소개할 기업소는 바로 중국 인민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고 또 가장 좋아하는 제품을 만드는 회사. 해이.



사회(2) :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소가 바로 해이다 뭐 이런 말씀입니다. 그럼 해이에서는 주로 어떤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까?



윤 : 해이는 중국의 대표적인 가전제품 생산 기업소.

- 가전제품이란 가정에서 쓰는 전기전자제품 : 랭장고, 세탁기, 에어컨(냉방기), 텔레비죤, 공기정화기와 같은 제품을 주로 생산. 1990년대 중반부터는 콤퓨터도 생산

- 현재 전 세계 160개 이상의 나라에 제품을 생산해 팔고 있음.

- 본사는 산동성 청도에 있다.

- 대표는 장서민



사회(3) : 듣는 분들의 리해를 돕기 위해 개혁개방과 함께 해이가 성장해온 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해시죠.



윤 :

- 1984년 12월. 중국 정부가 산동성 청도에 세운 청도랭장고공장[靑島電氷箱總廠: Qingdao Refrigerator General Plant]이 오늘날 해이 기업의 뿌리.



- 1991년까지 랭장고만 생산하다가 1992년부터 냉동고와 공기정화기·세탁기·텔레비죤을 생산하면서 본격적인 가전제품 생산회사로 자리 잡았고, 같은 해 12월 해이라는 이름으로 기업소의 명칭을 변경



- 1999년부터는 콤퓨터를 생산하기 시작.



- 1999년에 미국에 현지 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시작으로 세계 열 개 나라에 열 세 개 공장과 다수의 기업소를 설립하여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 160개 나라에 제품을 수출하는 세계 최대 기업으로 발전.



- 2004년 총 매출액 (인민폐 기준) 806억 위안을 기록하는 등 매년 80%가 넘는 높은 성장을 해왔음.



- 2005년에는 매출액 기준으로 세계 500대 기업에 들었음.



- 2008년에는 매출액이 중국 돈으로 1220억원을 넘었고, 드디어 세탁기와 랭장고 부분에서 세계 판매점유률 1위를 차지.



- 지금은 중국내 16곳과 해외 13곳에 공장을 갖고 있고, 6만 명의 직원에 년 매출액이 190억딸라에 이름



사회(4) : 해이가 걸어온 길을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만,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울 만큼 대단히 빠르게 발전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와 같이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던 원인은 어디에 있었습니까?



윤 : 해이는 1984년 청도의 국영 기업소들이 합병되면서 만들어진 기업소.

- 당시 청도 가전전기 공업기업소의 부지배인이었던 장서민이 랭장고 공장의 지배인으로 부임하면서 개혁 시작.

- 당시 랭장고 공장은 큰 적자를 안고 있었고, 로동자들은 아무 곳에서나 대소변을 보거나 회사의 자재나 비품을 마음대로 가져가기도 함. 기업소 내의 규률이 말이 아니었음. 한마디로 관리 부재 상태.

- 장서민 지배인이 부임하자 마자 처음 한 일은 '결함이 있는 제품은 폐품이다'는 구호를 내건 것. 직원들이 모두 한 자리에 모아놓고, 결함이 있는 랭장고 일흔여섯대를 망치로 부수어버림. 그 자리에서 기업소의 규률을 바로 잡고, 결함 없는 제품을 만들자고 호소. 전 로동자들이 내부 혁신을 다짐하게 됨.

- 현재 해이의 과학기술전시관에는 당시 장서민 지배인이 랭장고를 부수었던 망치가 전시되어 있음. 기업소 경영에서 사고를 혁신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또 품질과 제품의 상표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리는 교육장이 되고 있음.



사회(5) : 해이의 장서민 지배인은 기업가 계급 중에서는 처음으로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후보위원에 올랐던 사람 아닙니까?



윤 : 중국의 개혁개방 역사에서 상징적인 인물

- 2001년 11월 중국공산당 16차 전국대표대회에서 기업가 계급으로서는 처음으로 중앙위원회 후보위원에 선임되는 영광을 누림.

- 당시는 강택민 주석이 주창한 이른바 삼개대표론이 중국 사회를 뒤덮던 때. 장서민 지배인이 공산당 중앙위 후보위원이 된 것은 바로 이 삼개대표론에 근거한 것.

- 3개 대표론은 공산당은 첫째, 선진생산력(자본가)을 대표하고, 둘째, 선진문화 발전(지식예술인)을 대표하고 셋째, 광대한 인민(로동자, 농민)의 근본이익을 대표한다는 이론.

- 개혁개방 이후 시대의 새로운 주도 세력으로 부상하는 기업자본가, 지식예술인, 광범위한 신흥 중산부유층을 모두 공산당의 품안으로 포용하기 위해 내놓은 이론.



사회(5) : 오늘날 해이의 세계적인 위상은 어느 정도입니까?



윤 :

- 해이는 올 4월에 세계 시장 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이 선정한 주요 가전 부분 글로벌 기업 1위로 선정.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



- 당시 해이가 가정 전기전자제품 분야에서 차지한 시장점유률은 6.1%이며, 이는 작년 대비 약 20% 가량 성장한 것.



- 해이는 또 △냉장기기 상표 및 제조사 △가정용 세탁기기 상표 △전기 포도주 냉장냉동고 상표 및 제조사 등 3개 제품 부문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해 전년도에 이어 세계적인 시장주도력을 다시 확인.



사회(6) : 해이 제품이 세계 최대의 가전제품 기업소로 그 위상을 높일 수 있었던 원동력은 어디에 있는 것입니까?



첫째, 고객우선주의 품질관리 :

- 자국 제품이 아니면 잘 사용하지 않는 일본인들도 해이 제품을 많이 사용하기 시작. 해이는 중국 소형 랭장고 시장의 약 50%를 장악. 일본의 대표적인 호텔에서 사용하는 랭장고는 대부분 해이 제품으로 알려져 있음. 비누(가루비누)가 필요 없는 세탁기 개발 일본인들의 인기를 끌고 있음.



- 그것이 가능했던 것은 제품의 높은 질.



둘째, 신속한 사후 관리

- 고장 난 제품은 그날 즉시 수리. 제품 자체가 불량 제품일 경우, 제품 보증기간 내에 고장이 났을 경우에는 돈을 받지 않고 제품을 아예 교환해주고 있음.



셋째, 세계적인 대대적인 선전홍보



- 해이는 미국 프로롱구(NBA)와 2008년 북경올림픽을 이용해 대대적으로 해이 제품을 선전.

- 최근에는 중국의 전통 문화가 가진 특징인 우아함, 거대함, 장인정신을 담은 제품을 내놓고 있음.



해이의 한 간부는 “세계 1위 기업으로 올라서기까지 인민들의 생활 편의를 위한 종합적인 제품체계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데 주력해왔다." 면서, “해이는 향후에도 기술 혁신에 집중하고 인민들의 요구에 맞는 제품 생산과 품질관리로 글로벌 선두주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해나갈 것이다”고 전함.



사회(7) : 최근 해이가 세계 최고의 전자제품 업체인 삼성과 LG의 본국인 남조선에까지 진출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느 정도나 진출해 있습니까?



윤 : 최근 남조선 시장에 적극 진출. 전자제품 유통업체인 남조선의 하이마트에 26인치 평면 TV 공급하고 있는데 32인치 이하 소형 TV 시장에서 약 30% 정도의 점유률을 차지. 남조선에 진출한 지 불과 1년 만에 이룬 놀라운 성과.



사회(7-1) : 삼성이나 엘지는 세계 최대의 전자제품 회사들 아닙니까? 그런 회사들과 경쟁해 1년만에 30%나 되는 시장점유률을 차지했다는 것이 놀랐습니다. 그것이 가능했던 리유는 무엇이었습니까?



윤 : 삼성이나 엘지 같은 남조선 제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절전 효과가 있어 남조선 인민들이 많이 선호.

- 해이 제품의 가격이 저렴한 것은 수많은 중국내 공장에서 생산되는 저렴한 부품. 싼 인건비 때문에 가능. 과거에는 절전 효과가 떨어져 중국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적었으나, 최근에는 꾸준한 기술개발로 전기료도 적게 먹기 때문에 큰 인기를 얻고 있음.



사회(8) 놀라운 발전은 거듭해온 해이의 미래가 궁금해집니다. 해이의 미래를 좀 전망해주시죠.



윤 :

- 청도의 구석진 농촌에서 출발한 청도 토종업체가 전 세계 백색가전 시장의 6.1%를 점유하는 중국 1위 가정전기전제기업으로 성장.

- 1984년부터 2006년까지 총매출 기준 성장률이 연평균 80%가 넘을 만큼 무서운 기세로 발전

- 해이는 그동안 가격이 싸다는 것을 강조해 높은 시장점유률을 유지해왔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영업방식은 한계에 왔다는 사실을 깨닫고, 좀 더 다양한 제품, 좀 더 품질이 좋은 제품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음.

- 콤퓨터와 랭장고를 결합한 제품을 만들거나 손전화 같은 제품 생산에도 뛰어듬.

- 2012년 현재 매출액의 약 3배인 일본 돈?

6조 엔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어떤 의미에서 해이의 시작은 지금부터라고 할 수 있다.



사회 : 개혁개방을 대표하는 중국의 기업 가운데 전기전자제품기업의 선두주자인 해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로동자들의 사상과 의식을 혁신하고, 관리체제를 개혁해 청도의 구석진 농촌에서 출발한 토종기업소가 전 세계 가전제품 시장의 6.1%를 점유하는 중국 최고의 가정 전기제품기업으로 성장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 1984년부터 2006년까지 총매출 기준으로 년 평균 80%가 넘는 고속성장이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랭장고나 세탁기를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살고 있고, 그나마 가지고 있는 랭장고나 세탁기도 품질이 크게 떨어져 불편하게 생활하고 있는 우리 인민들이 떠올리지 않은 수 없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역시 개혁개방 이후 중국을 대표하는 기업소를 소개하는 시간 갖겠습니다.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윤성호 방송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윤 : 네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