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성호

공식 SNS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대중문화

북한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1-08-30 22:17

사회 : 이번 순서는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시간입니다. 김정일 독재를 반대하는 량심적인 간부들, 그리고 조선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학생들과 함께 개혁개방의 구체적인 방도를 살펴봅니다. 개혁개방 이후 변화한 중국 사회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사상변화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오늘부터는 개혁개방과 함께 달라지고 있는 중국의 문화예술, 그중에서도 특히 대중문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오늘도 도움 말씀에 윤성호 방송원 나왔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윤 : 네, 안녕하십니까.



사회 : 먼저 개혁개방 이전 중국의 문학과 예술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는 것이 순서일 듯합니다. 아마도 북조선과 크게 다르지 않았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당시 중국의 문학예술은 어떠했습니까?



윤 : 항일 전쟁이 막바지에 다다르던 1942년. 중국공산당의 항일 근거지였던 연안에서 모택동은 문예 강화론이라는 것을 제시합니다. 한마디로 문학과 예술은 로동자와 농민, 그리고 군대에 봉사해야 한다는 리론입니다. 질적인 향상보다 량적인 보급이 우선이며, 질적인 향상도 로동자와 농민, 그리고 군인의 현실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내용이 더해진 일종의 문예방침이었습니다.

1949년 사회주의 중국이 수립된 모택동의 문예방침을 따라 등장한 것이 바로 인민문학이었습니다. 인민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는 조수리였습니다. 조수리는 산서성 창치사범학교에 입학하여 문학에 발을 들여놓았고, 진보적 학생 그루빠에 소속되었다는 이유로 퇴학을 당하기도 했던 인물입니다. 퇴학 후 고향에 돌아와 교원으로 근무하면서 산서성 남동부를 무대로 항일(抗日)신문을 편집하였습니다. 1940년 이후에는 태행산맥이라는 공산당 문화기관에 소속되어 선전활동에 종사하게 됩니다.

1943년에 첫작품 《소이흑(小二黑)의 결혼》과 《리유재판화(李有才板話)》를 발표했습니다. 이 작품들은 1942년에 지시된 모택동의 ‘문예강화(文藝講話)’ 방침을 현실로 구현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게 됩니다. 그의 작품은 민화(民話), 민요, 이야기 등의 전통적 민간형식을 구사하되 간결하고 평이한 문체와 대중적이고 풍자적인 표현, 고도의 정치적 내용을 가지는 독특한 작풍으로 알려져 ‘로농병(勞農兵) 대중의 문학’, 즉 이른바 ‘인민문학’의 대표작가로 눈길을 끌었습니다.



사회 : 조선처럼 중국에서도 혁명과 인민에 복무하는 문학예술이 강조되었다고 할 수 있겠군요.



윤 : 그렇습니다. 그러나 인민문학 로선은 중국의 문화예술을 강화하기 보다는 오히려 수많은 작가들을 붓을 꺾어 놓았습니다. 호풍, 소군, 정령, 풍설봉 같은 역량 있는 작가들이 호된 비판을 받고 문학의 현장에서 사라졌다. 특히 1965년 말부터 시작된 ‘문화대혁명’은 모택동 문예로선에 충실했던 주양 같은 인물까지도 모두 숙청하고 맙니다. 심지어 인민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라는 평가를 받았던 조수리도 문화대혁명으로 공직에서 추방되어 좌절과 절망에 빠져 지내다 끝내 죽고 맙니다.

사회주의 건설과 함께 로농병 문학, 즉 인민문학이 등장하고, 인민문학은 문화대혁명과 함께 점차 혼란과 파괴를 맞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회 : 당시 평범한 대중들이 접할 수 있는 문화는 어떤 것이었습니까?



윤 : 사실, 당이 주도하는 인민문학이라는 것은 아무래도 간부나 지식인층을 중심으로 향유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바닥 계층의 로동자 농민의 경우에는 문화를 향유할 수 있을 만한 경제적 여유나 정신적 지식이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사회주의 이후에도 대중적인 문화예술이라는 것은 봉건시대부터 내려오던 명절놀이나 경극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고 보아야할 것입니다.



사회 :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대중문화는 어떻게 변화하게 됩니까?



윤 : 개혁개방이 진행됨에 리념이 점차 약화됩니다. 이 때문에 1980년대 후반부터는 언론에 대한 자유가 제한적이지만 허용되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대중문화매체의 수가 급속히 늘어났습니다. 사실 개혁개방 이전에는 주로 소설이나 연극이 대중문화의 대부분이었고, 일반 백성들은 그마저도 향유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개혁개방과 함께 사회적 요구와 대중의 취향을 반영한 다양한 잡지와 신문이 창간되었고, 체제홍보의 수단에 불과했던 영화산업이 새로운 부흥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특히, 텔레비죤이 널리 보급되면서 대중의 일상생활에서 텔레비죤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다양한 영화를 무료로 감상할 수 있는 텔레비죤 텔레비죤 련속극은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못한 대다수 중국의 하바닥 계층에게 제1의 여가 오락수단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워 문화예술을 향유하기 어려웠던 계층도 여러 가지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개혁개방 이후의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 : 개혁개방 이후 중국 텔레비죤에서는 방영되는 텔레비죤 련속극과 같은 내용은 어떻게 달라졌습니까?



윤 : 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중국에서 제작되는 텔레비죤 련속극의 규모를 잠깐 짚고 넘어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2005년 중국에서는 약 1만 2천회의 텔레비죤 련속극이 제작되었습니다. 편수로는 약 500편 정도 됩니다. 이는 중국을 세계 최대의 텔레비죤 련속극 생산국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중 약 40% 정도는 방송도 되지 못한다고 합니다. 텔레비죤 련속극수가 너무 많아 방영을 할 통로와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3대 텔레비죤 련속극 제작의중심지는 북경, 상해, 광주입니다. 특히 북경과 그 인근지역에서 중국 전체 텔레비죤 련속극의 40%가 만들어집니다.

개혁개방 이전에 텔레비죤에서 볼 수 있었던 텔레비죤 련속극은 혁명을 주제로 한 것이 전부였습니다. 그러나 개혁개방 이후 조금씩 내용이 유연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부패타도, 농촌개혁, 상도덕, 가족애, 농민공 배려, 농촌아동의 교육문제 등으로 텔레비죤 련속극의 내용이 다소 다양해지고, 표현도 다소 유연해졌습니다. 그러나 개혁개방 이후 한동안은 여전히 중국 당국의 주요 정책 목표를 반영한 내용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사회 : 주민들의 의식을 고취하는 선전수단으로서의 역할이 개혁개방 직후에 완전히 사라졌다고 볼 수는 없겠군요. 그렇다면 현재 중국 텔레비죤 련속극은 주로 어떤 내용들입니까?



윤 : 1990년대 후반부터 다양한 외국 영상물이 수입되기 시작합니다. 특히 남조선 텔레비죤 련속극들이 물밀 듯이 들어오게 되면서 중국 텔레비죤 련속극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남조선 영화나 텔레비죤 련속극에는 중국 사람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신기하고 다양한 이야기들이 넘쳐 났습니다. 이 때문에 중국 영화나 텔레비죤 련속극이 중국인들에게 외면받기 시작합니다. 그러자 중국 당국에서도 텔레비죤 련속극을 대중들이 더 많이 볼 수 있도록 무작정 리념성만 강조하기보다는 좀 더 재미있게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정부 정책을 홍보하는 내용뿐 아니라, 남녀 간의 사랑이나, 평범한 일상생활의 희노애락, 그리고 환경문제나 동물사랑까지 그 주제가 한 층 다양해졌습니다.

CCTV8번 통로는 텔레비죤 련속극 전문통로입니다. 하루 종일 중국텔레비죤 련속극과 외국 텔레비죤 련속극이 번갈아 방영됩니다. 2000년대 후반에는 남조선 텔레비죤 련속극인 ‘목욕탕집 남자들’, ‘인어아가씨’, ‘명성황후’, ‘노란 손수건’, ‘보고 또 보고’, ‘온달왕자’들이 중국인들의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지금도 남조선 서울에서 방영된 텔레비죤 련속극은 곧바로 그 다음날 중국 텔레비죤 련속극 통로에서 볼 수 있습니다. 남조선 텔레비죤 련속극에서 유행하는 내용이나 주제는 중국 텔레비죤 련속극에 그대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사회 : 중국에는 남녀 간의 사랑을 주제로 한 아름다운 민간 설화가 많이 있지 않습니까? 오늘날까지 내려오는 대표적인 사랑이야기로는 우랑직녀, 맹강녀, 백사전, 양산백과 축영대가 있습니다만, 사랑을 소재로 한 텔레비죤 련속극 가운데 오늘날 중국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있으면 하나 소개해주시죠.



윤 : 21세기 초에 13억 중국인들을 감동시킨 사랑이야기가 하나 있었습니다. 작가 해암이 쓴 옥관음이라는 소설입니다. 옥관음은 옥으로 만든 관음보살이라는 뜻인데요. 수십만부가 팔린 이 소설은 28부작 텔레비죤 련속극으로 제작되어 중국인들의 엄청난 사랑을 받았습니다.

수려한 경치를 지닌 중국 서남지방 운남의 국경지역에서 마약단속반 여자경찰로 복무하는 안신과 그녀를 둘러싼 세 남자의 이야기입니다. 안신의 약혼자 채군, 우연히 그녀와 만나 쌓은 짧은 인연 때문에 짝사랑에 집착하는 마약운반책 마오제, 그리고 경찰생활을 청산하고 북경으로 피신한 뒤 태권도 도장 청소부로 고단한 생활을 이어가던 그녀에게 수호신처럼 다가온 매력적인 청년 양루이가 안신을 사이에 두고 펼치는 애증의 서사시입니다. 이 텔레비죤 련속극의 제목 옥관음은 옥으로 만든 보살 목걸입니다. 이 목걸이는 운명이 인간에게 씌우는 불행의 굴레를 극복하게 하는 선량과 자비의 힘을 상징한다고 하는 데요. 어쨌든 이 텔레비죤 련속극은 2003년 중국에서 올해의 우수 텔레비죤 련속극에 선정될 만큼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사회 : 텔레비죤 련속극을 제외하고 중국인들의 사랑을 받는 프로그람은 어떤 것입니까?



력사 영화나 텔레비죤 련속극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중국의 4대 고전인 삼국지연의, 수호지, 서유기, 홍루몽이 제작되어 방영되었고, 강희, 옹정, 건륭을 소재로한 제왕3부곡 대하력사소설이 영상으로 제작되어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2005년에는 한무대제, 2006년에는 정관장가가 제작되어 방영되었습니다.



력사와 고전을 소재로 한 텔레비죤 련속극이 인기를 끄는 것은 중국사회에 불어 닥친 중화애국주의 분위기 때문이었습니다. 사회주의 리념이 약화되자 그 자리를 대신 차지한 것은 중화애국주의였습니다. 중화애국주의는 중국력사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그 바람을 타고 수많은 력사 텔레비죤 련속극과 력사교양강좌 프로그람이 제작되었습니다.

그 결과 삼국지를 평론 강의한 이중천 교수, 노자와 논어를 강의한 우단 교수, 사기를 강의한 왕립군 교수, 청사를 강의한 염숭년 교수가 대중의 큰 사랑을 받는 인기강사가 되었습니다.



사회 :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오락프로그람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가장 많은 중국인들이 텔레비죤 앞에 모여 앉는 날은 섣달 그믐날 저녁입니다. 이날은 일년 중에 가장 인기 있는 오락 프로그람인 <춘절연환만회>가 방송되기 때문입니다.

이 프로그람은 인기가수나 배우, 코미디언이 모여 벌이는 청백전 프로그람입니다. 중국의 유명 가수와 배우, 코미디언이 총집합니다. 중국의 모든 대중예술인들은 이 무대에 서는 것을 가장 큰 영광으로 여긴다고 합니다. 또 예술인들이 좀 더 유명해지기 위해서는 이 프로그람에 출현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가수도 이 프로그람에 한번 출현하면 즉시 유명가소가 되고, 평소 그렇고 그런 노래도 이 프로그람에서 한 번 불리면 즉시 큰 인기를 얻는 다고 합니다.



사회 : 텔레비죤의 중국 대중문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중국의 텔레비죤 통로는 얼마나 됩니까?



2000년대 말까지 중국에는 약 300개의 텔레비죤 방송국이 2천3백개가 넘는 통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워낙 땅이 넓기 때문에 대부분의 방송은 위성으로 전파를 송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성 안타나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지 마음대로 수십에서 수백개의 통로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 : 중국은 50여개 민족의 문화와 전통이 살아 숨쉬고 있습니다. 최근 다양한 문화와 전통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도 크게 높아졌다고 들었습니다.



중국 남부 광동성에 가면 심수라는 유서 깊은 도시가 있습니다. 이곳에는 전통가옥과 문화를 보존해 놓은 민속촌이 있습니다. 민속촌에서는 매일 외국인 관광객들의 탄성이 쏟아집니다.

저녁마다 열리는 야외 소수민족공연 때문입니다. 거대한 계곡인 장가계를 흉내낸 대형 인공 절벽 위에서는 군사가 쏘아올린 불화살이 반대편 절벽 성화를 정확히 불태웁니다. 곧 이어 수십 마리 말들이 맹렬하게 달리고 양떼와 염소떼가 줄지어 나옵니다.

공연은 거침이 없는데요. 하늘에서 폭포가 쏟아지면 무대가 갈라지면서 그 물을 빨아들이는 놀아은 장면이 이어집니다.

전통 의상을 입은 스물 한 개 소수민족 천여명이 `인해전술`로 만들어내는 공연을 보며 세계에서 몰려온 관광객은 넋을 잃는다고 합니다. 공연을 지켜본 서양인들은 하나같이 거대한 규모와 대담한 중국식 연출에 갈채를 보낸다고 합니다.

다민족ㆍ다문화를 통합한 강력한 중국의 문화예술이 세계인을 매료시키고 있는 것이죠. 급속한 경제 발전으로 얻은 막강한 자금력, 종이를 발명하고 한자 문명을 꽃피운 문화적 저력, 거기에 기발한 상상력이 더해져 `21세기 문화 강국`으로 부활하고 있습니다.



사회 : 한 나라의 문화 수준은 단순히 자연경관과 전통문화에만 있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중국의 영화나 음악 분야는 세계 속에서 어느 정도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습니까?



윤 : 가장 눈에 띠는 것은 중국 영화의 세계 진출입니다. 한 때, 쿵푸를 소재로 한 중국의 영화들이 미국을 정복했던 때가 있었는데요. 현재의 중국 영화는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관객을 빨아들이고 있습니다. 중국 영화의 부흥을 이끈 장이모 감독의 `황후화`(2006년)와 `연인`(2004년), 진개가 감독의 `무극`(2005년)을 비롯해 엄청난 제작비를 쏟아 붓는 대작 영화는 중국 내에서 `해리포터`와 `반지의 제왕` 등 할리우드 영화를 누르고 흥행 1위를 지켜내고 있습니다. 물론 이들 영화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중국의 수많은 음악 신동들도 세계 최고의 경연대회를 휩쓸고 있습니다. 2000년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 최연소 1위 수상자인 천재 피아니스트 리운적(28)과 중국 신세대 문화의 상징인 피아니스트 랑랑(28) 등 20대 연주자들이 세계 음악계의 최고 연주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사회 : 중국의 영화나 음악이 전 세계 시장에서 높은 지위와 인기를 누리는 비결은 어떤 것입니까?



윤 : 서양인들의 경우에는 특히 서양문화에서는 맛 볼 수 없는 동양문화 특유의 정적이고, 감성적인 신비한 매력에 푹 빠진다고 합니다. 중국 예술은 또 엄청난 인력을 동원하여 상상하기 힘든 거대한 규모로 영화나 음악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장구한 대륙의 력사와 힘이 문화예술에 반영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빠질 수 없는 것이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입니다. 중국 정부는 막대한 예산과 행정력을 총동원해서 문화예술 발전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중국 문화예술의 힘은 이렇게 동양의 신비와 인간의 한계를 모르는 연출력, 정부의 파격적인 지원에서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회 : 세계로 뻗어 나가고 있는 중국의 대중문화를 살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중국 순수 문화 예술 분야는 어떻습니까?



윤 : 장이모 감독이 연출한 발레 `홍등`과 오페라 `투란도트`, 서극 감독이 제작한 현대식 경극 `태풍`은 아시아 시장을 넘어 유럽 순회 공연으로 서양인들을 매혹시키고 있습니다.

잠시 주춤했던 중국 문학도 몇 년전부터 다시 전성기를 맞고 있습니다. 모언, 소동, 여화와 같은 작가들이 세계 서점가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소재가 특이 하면서도 주제는 보편적인 것이 중국 문학이 가진 힘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출판시장도 이미 세계 최상위권으로 성장했습니다. 2008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서 한 해 출간되는 책은 약 15만종류 정도라고 합니다. 출간도서종류는 매년 10%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회 :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대중문화예술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대중문화예술은 당의 선전도구로서의 역할이 점차 약화되고 대중의 문화적 요구와 오락적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진정한 대중문화예술로 변화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중국의 영화와 음악, 공연이 전 세계 인민들의 사랑을 받을 정도로 발전했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매년 약 15만 종의 책이 발간되고 있다는 사실을 통해 중국사회의 정신적 재부가 놀라울 만큼 발전풍부화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으며 그것이 곧 개혁개방이 낳은 성과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개혁개방 이후 변화한 중국의 문학, 특히 소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윤성호 방송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윤 : 네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