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통

  • 방송정보매주 월~금 | 뉴스시사
  • 출연신지은(MC)
  • 연출양정아PD(CP), 김정은PD

공식 SNS

2021년 5월 27일 목요일 [뉴스통]

뉴스통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5-27 15:49

5월 27일 목요일 <뉴스통>의 문을 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진행을 맡은 신지은이구요.

한국에서는 지금 경북 칠곡군에서 시작된 칠곡할매글꼴 열풍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데요.

지역 주민들이 앞장 서 글꼴을 알리고 있어, 의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이 이 글씨체로 고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도 하구요. 칠곡군 주요 거리에 설치된 현수막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지역 내에서는 다양하게 퍼져나가고 있다고 하네요.

칠곡군은 지난해 12월에 뒤늦게 한글을 깨우친 할머니 400분 중, 개성이 강한 글씨체를 선정해 글꼴로 제작했다고 하는데요.

글꼴은 글씨체 원작자의 이름을 딴 칠곡할매 권안자체, 이원순체, 추유을체, 김영분체, 이종희체 등 다섯 종류라고 합니다.

뒤늦게 한글을 깨우친 할머님들의 개성 있고 귀여운 글씨체가 한국 전역으로 점점 번지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이런 시도가 참신하죠? 한글사랑운동을 펼쳐온 한국의 역사학자 정재환 성균관대 교수가 칠곡할매글꼴 홍보대사로 나서면서 더 유명해지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국내 최초 한글 전용 박물관은 칠곡할매글꼴로 제작한 표구를 상설 전시해 관광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고도 합니다.

한글과컴퓨터의 한컴오피스 프로그램에도 칠곡할매글꼴이 정식 탑재됐다고 하니까, 저도 꼭 사용해 봐야겠습니다.

이렇게 의미 있고 참신하고 즐거운.. 생활 속의 이벤트들이 많이 있으면 좋겠네요~!

자, 목요일의 <뉴스통>에서도 ‘순위뉴스 7’ 전해 드리구요.

‘뉴스 체크’ 코너에서는 한반도를 둘러싼 뉴스를 쉽게 풀어서 설명해 드립니다.

목요일마다 격주로 만나는 남광규 소장님과 함께, 한반도의 각종 현안을 더 밀도 있게 분석해 보는 ‘전격분석’ 시간도 있구요.

목요일의 ‘뉴스로 본 세상’에서는 ‘중국’에 대한 여러 가지 흥미로운 소식들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도움 되는 생활정보.. 날씨, 기름값, 금값 및 은값, 환율 알려드리구요. 신지은의 ‘생활중국어’도 함께 합니다.

그럼, 오늘의 ‘순위뉴스 7’부터 알아볼까요?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