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통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신지은(MC), 김희진(작가), 양정아PD(총연출), 이정철, 전태우, 김지영PD(연출)

공식 SNS

2020년 6월 16일 화요일 [뉴스통]

뉴스통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06-16 15:02

6월 16일 화요일의 <뉴스통>, 문을 활짝 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진행을 맡은 신지은입니다.

미국이 지금 인종 차별 반대 시위 때문에 오래도록 어수선하다는 건 대략 아시죠?

그래서 주한미군이 인종 차별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남부연합기’ 사용을 금지한다고 하네요.

남부연합기는 미국 남북전쟁 당시인 1861년, 당시 노예제도를 지지한 남부 연합이 정부를 구성하며 처음 사용했던 기라고 합니다.

원래 남군 총사령관을 지낸 로버트 리 장군이 이끈 북버지니아 군이 사용하던 전투 깃발이었는데요.

당시 분리 독립을 요구하며 연합한 남부 13개 주를 상징하는 13개의 별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후 이 깃발은 미국 내에서 인종차별주의, 백인우월주의를 나타내는 의미로 받아들여져, 논란의 중심에 서 왔구요.

최근 백인 경찰의 과잉진압으로 숨진 흑인 조지 플로이드 사건으로 미국 전역에서 인종차별 반대 시위가 터지면서,

남부연합기 사용에 대한 논란이 다시 점화된 거죠.

그래서 주한미군도 이젠 이 깃발 사용 금지를 선언한 거구요.

앞서 미 해군과 해병대도 비슷한 조치를 취했다고 하네요.

잘 한 겁니다! 인종 차별을 상징하는 깃발을 굳이 사용해야 할 이유가 전혀 없겠죠?

차별과 폭력 없이.. 세상 모든 사람들의 인권이 존중 받고 보호 받길 다시 한 번, 소망하면서 오늘의 <뉴스통> 시작해보겠습니다.

남과 북이 소통하는 <뉴스통>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오늘의 주요 뉴스들 선별해서 알려드리구요.

지난주부터, 화요일과 목요일에는 ‘지금 북한은’ 코너 대신, ‘뉴스 체크’ 코너가 함께 하는데요.

한반도를 둘러싼 뉴스를 쉽게 풀어서 설명해드립니다.

최요한 시사경제평론가와 함께 하는, 오늘의 <더 깊은 뉴스>에서는

전 세계 사람들이 요즘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마스크’의 경제학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 들어보구요.

화요일의 ‘뉴스로 본 세상’에서는 감동과 재미가 넘치는 ‘사람’ 이야기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도움 되는 생활정보 날씨, 기름값, 금값, 환율 정보도 알려드리구요.

저 신지은과 함께 하는 ‘매일영어’ 시간도 함께 합니다.

그럼, 오늘의 주요 뉴스부터 알아볼까요?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