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의 한중일 순방 평가>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7-03-24 17:33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한·중·일 3국을 방문했습니다. 동북아시아 방문은 장관 취임 이후 처음인데요. 틸러슨 장관의 3국 순방은 최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높아지고,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이 거칠어지는 시점에서 공식화돼 더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번 순방에 대해 종합적으로


자리에 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1.  렉스 틸러슨 미 국무부 장관이 한중일 순방의 첫 국가로 일본을 방문했습니다. 대북 공조 방안과 북핵 문제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주목할 내용들이 있을까요?


2. 이어 한국에 방문해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회담을 했는데요. ‘전략적 인내’는 끝났고 북한의 핵무기 포기를 위한 포괄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어떤 옵션들을 예상해 볼 수 있을까요?

2-1. 순방 이후, 미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조셉 윤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도 한국 외교부 청사에서 강력한 대북 제재와 중국 동참 방안 등 북핵 대응 방안과 관련해 집중 논의했는데요.


3. 마지막으로 중국을 방문했습니다. 미국과 중국, 대북 제재에 관해 가장 실질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두 나라인지라 방문 전부터 많은 관심이 쏠렸었는데요. 북한과 관련해 어떤 이야기들이 오갔나요?


4. 한편, 그동안 계속해서 부딪혀온  한반도 사드배치 문제에 대해선 공식적인 이야기들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사드 문제는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까요?


5. 이렇듯 틸러슨 장관은 한국에서는 북한 문제 등에 대해 강경한 발언을 내놓았는데, 중국에서는 자제하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중국에서 보인 틸러슨 장관의 행보를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5-1. 북핵문제와 관련해 미국과 중국이 적당선에서 봉합하는 상황이 앞으로도 계속될 거다, 이런 전망도 가능하겠군요?


6. 틸러슨 장관은 5일에 걸친 한·중·일 순방을 마치고 그 내용들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공식 보고 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앞으로 어디에 주안점을 둘 것으로 보십니까?


7.  미 '외교 사령탑'인 틸러슨 장관의 첫 순방 결과에 따라 동아시아 정세가 요동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틸러슨 장관의 이번 한중일 순방을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네 오늘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의 한·중·일 3국 순방에 대해 종합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집중분석 여기서 마칩니다. 남광규 소장님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