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성호

공식 SNS

상해의 교통과 통신, 의료와 보건 정책

북한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1-10-10 18:42


사회 : 이번 순서는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시간입니다. 김정일 독재를 반대하는 량심적인 간부들, 그리고 조선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학생들과 함께 개혁개방의 구체적인 방도를 살펴봅니다. 개혁개방 이후 변화한 중국 사회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중국의 개혁개방을 대표하는 주요 도시들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부터 중국의 개혁개방을 추동해온 도시 상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상해의 교통과 통신, 의료와 보건 정책에 대해 알아봅니다. 도움 말씀에 윤성호 방송원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윤 : 네, 안녕하십니까.



사회 : 지난 시간에 상해의 이모저모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오늘 첫 순서로 소개할 것은 어떤 것입니까?



윤 : 상해는 중국에서 가장 발전된 도시 가운데 하나입니다. 상해의 생활상을 살펴보면 오늘 중국의 발전상을 리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다 소개하지 못했던 상해의 교통과 통신, 보건, 의료, 관광산업, 음식과 같은 다양한 령역에 걸쳐 상해의 이모저모를 살펴보겠습니다.



사회 : 그렇다면 먼저 상해의 교통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먼저 상해항에 대해 설명해주시죠.



윤 : 상해는 화동지역 교통의 요지. 그 중에서도 상해항은 전국 최대의 항구이자 세계 10대 항구.

- 상해항은 대륙해안의 중간 부분, 곧 양자강이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하구에 자리한 항구. 양자강과 통해 바다로 나오거나 바다를 통해 양자강으로 들어가는 모든 운송선이 상해항을 통과.

- 항구 지역의 길이가 235㎞에 이르고, 1만t 급 이상 선박의 계류소가 70여 개나 있으며, 2003년 꼰떼나 운수 부문에서 세계 3위에 오름.

- 아시아·아프리카·유럽·아메리카 등 각 대륙의 160개 국가와 지역의 400여개 항구와 련결.

- 황포강과 오송강 등 내부 하천을 련결하는 항로의 길이는 2100㎞.



사회 : 그럼 철도를 비롯한 륙상의 교통은 어떻습니까?



윤 : 철도의 운행거리는 250여㎞이며, 진호, 후항 철로가 전국의 대도시를 련결.

- 도로의 거리는 6286㎞이며, 상해를 기점으로 성도, 서려, 이저까지 련결되는 국도가 일곱개 있음. 호진, 호저, 호항과 상해를 잇는 외곽고속도로가 개통됨.

- 룡양로에서 포동국제공항을 련결하는 자기부상렬차도 운행.



사회 : 항공 교통은 어떻습니까?



윤 : 상해는 민간항공기 교통의 중추를 담당하는 도시로 중국의 항공 중심지이자 3대 국제공항의 하나.

- 국내선만 해도 북경, 선양, 광주, 우루무치를 비롯한 중국 전역의 주요 도시로 련결되는 70여개 로선이 있음.

- 국제선은 일본의 도꾜, 남조선의 서울, 미국의 뉴욕, 프랑스의 빠리, 인도의 뉴델리를 비롯한 세계 여러 도시를 련결하는 로선이 있음.



사회 : 상해 인민들이 주로 어떤 교통수단을 리용하고 있습니까?



윤 : 상해 인민들이 주로 리용하는 교통수단 가운데 대표적인 것은 역시 지하철도입니다. 현재 상해 지하철도는 총 10개 로선이 있습니다.

중국 돈 기준으로 약 3원에서 6원 정도의 운임을 내고 리용하게 되는 데요. 주로 출근과 퇴근 시간에 많이 리용하는 교통수단입니다. 년간 리용자 수는 12억명. 하루 300백만명 정도가 지하철도를 리용.

- 지하철도 시설은 1~4호선의 경우에는 지어진지가 오래돼서 다소 낡았지만, 5호선부터 10호선까지는 최근에 지어져서 매우 깨끗하고 편의시설이나 규모도 세계 최고 수준.



사회 : 뻐스는 어떻습니까?



윤 : 상해의 뻐스 중에는 전기뻐스가 많음. 전기뻐스들이 다니는 로선 중에는 오래된 가옥들이 밀집해 있는 곳을 지나는 경우가 많음. 집 밖으로 널린 대나무나 빨래가 널려 있는 모습, 또 상해의 옛날 모습을 볼 수 있어 관광객들이 많이 타고 다님.

- 뻐스 운임은 0.5원, 1원, 1.5원, 2원 이런 식으로 거리에 비례해서 받고 있음. 먼 거리는 10원 정도나 됨. 보통 신형뻐스들은 2원이면 종점까지 갈 수 있는데 랭풍기가 뻐스마다 설치되어 있어 한 여름에도 시원하게 여행.



사회 : 상해와 같은 대도시에서 가장 많이 리용하는 교통수단 가운데 하나는 택시일텐데요. 상해의 택시는 어떻습니까?



윤 : 상해 중심가에 있는 택시 기업소는 다섯 개 정도. 시내 외곽에 작은 택시 회사들도 여러개 있음.

- 가장 많이 눈에 띠는 택시는 중국어로 따종이라는 이름이 붙은 택시들임. 따종 택시는 운전자들이 교육을 잘 받아 빠르고 친절하게 원하는 곳에 데려다주는 택시로 유명.

- 새벽 5시부터 밤 11시 까지는 기본요금이 중국돈 10원이고 3km 이후에는 300~500m 마다 1원씩 올라감.

- 밤11시 부터는 기본요금이 13원. 밤에는 운전이 다소 어렵다는 점이 고려돼 요금이 더 비쌈. 그러나 거리가 멀 경우에는 택시 운전수와 흥정을 해서 운임을 깎기도 함. 유명하지 않은 기업소의 택시는 최고 30%정도까지 운임을 깎을 수 있음. 중국 사람들은 밤 8~9시면 불을 끄고 대부분 잠을 자기 때문에 밤이 깊은 시간에는 택시를 타려는 손님이 비교적 적어 운임을 깎을 수 있다고 함.



사회 : 그밖에 인민들이 생활 속에서 리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윤 : 기타 교통수단으로는 간이 택시와 삼륜차, 오토바이 등이 있음.

간이 택시는 택시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소형차량을 리용해 손님들을 태워주는 차를 말함. 택시보다 가격도 저렴하고 엄청나게 빨리 달리는 것이 특징인데, 차가 너무 작고 가벼워 사고가 날 경우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음.

- 자전거나 오토바이 뒤에 손수레를 붙여 개조한 삼륜차도 있음. 삼륜차는 불법이기 때문에 보안원에 쫓겨 다니면서 운행. 주로 유명 음식점이나 시장주변, 지하철도역 주변 등에 모여 있다가 손님이 나타나면 운행함. 기본요금은 3원 이상이지만, 흥정하기 나름임. 교통사고가 많이 나는 편이기 때문에 먼 거리를 갈 때에는 타지 않는 것이 좋음.

- 오토바이를 리용해 손님을 실어 나르기도 함. 기본요금은 4원 이상. 오토바이도 불법이기 때문에 보안원이 오면 오토바이 운전자들은 도망. 만일 보안원에 잡히게 되면 오토바이를 빼앗기기 때문인데, 잡히는 경우는 드물다고 함.



사회 : 그렇군요. 이번에는 상해의 의료시설에 대해 살펴볼까요?



윤 : 상해에서 손에 꼽히는 종합병원 중 하나는 상해 제8인민병원. 24시간 응급진료실을 갖추고 있고, 수천 명을 진료할 정도로 규모도 큼. 조선에 있는 병원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우수한 시설이지만, 선진국의 병원들에 비해서는 첨단 의료장비도 부족하며, 청결도도 좀 떨어짐.

- 그러나 상류층들이 리용하는 의료시설은 이보다 훨씬 우수함. 첨단의료시설을 두루 갖추고 있고, 외국의 유능한 의사들이 진료를 하고 있으며, 예약을 한 환자만 리용할 수 있음. 대표적인 병원이 상해 고양로에 위치한 왕주 한방병원과 상해 한강백병원.

- 이 병원의 의사에게 진료를 받으려면, 일반 중국 공립병원 의사들에게 진료를 받는 것보다 몇 배나 많은 진료비를 내고 예약을 해야 함. 중국 정부에서 운영하는 일반 공립병원의 진료비는 중국돈 14원 정도이나, 최고급병원의 진료비는 그 20배에 달하는 200~300원 정도.



사회 : 상해는 최근 아시아 의료의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해 야심찬 계획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것입니까?



윤 : 상해국제의료도시를 건설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신도시가 들어서게 될 상해 남동쪽에 위치함. 상해 포동국제공항으로부터는 승용차로 20분 거리, 8개의 고속도로가 동서남북으로 련결될 교통의 중심 요지이기도 한 지역에 11.5㎢(제곱평방킬로미터)에 이르는 아시아 최대의 의료도시를 현재 건설중.

2007년에 세계 최고 수준의 병원 2개를 나란히 건설했고, 여기에 국제의학대학, 국제요양기관, 의학연구공원, 국제의료기기단지, 국제 경제 사업기관과 같은 여섯 개 복합 기능단지를 조성하고 있음.

의료관련 기관 및 단지 건설은 2010년까지 완성했고, 나머지 기타 단지는 2015년까지 건설을 마친다는 목표를 갖고 있음.



사회 : 엄청난 인력과 시간이 필요하겠습니다만, 무엇보다 돈이 있어야 그와 같은 의료도시를 건설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윤 : 상해 시장은 의료도시 건설 사업을 최우선 사업으로 추진한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고 함. 상해시는 이 사업을 위해 중국 돈 80억원을 기초 투자 설비에 썼음.



사회 : 돈만 있다고 되는 것아 아니라 세계 최고의 의료 기술도 있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윤 : 그렇습니다. 상해 정부는 세계 최고수준의 의료 도시에 걸맞는 의료 기술을 보장하기 위해 미국 하버드의과대학, 독일 하노버 의과대학과 합의문을 체결했음.

이들 병원은 세계 최고 수준의 병원과 의료기술, 병원 경영 경험을 제공하고, 상해시와 의료도시 건설에 필요한 예산을 공동으로 부담하게 됨. 하버드의과대학은 약 7억원), 독일 하노버 의과대학은 약 2억유로를 투자한 것으로 알려짐.



사회 :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 의료단지에 병원이 없어서는 안 될 텐데요. 어떤 병원들이 들어설 예정입니까?



윤 :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병원들이 상해 의료도시에 들어설 것으로 보임.

미국 텍사스의과대학 MD앤더슨 암병원은 상해 암병원과 합자병원을 추진함. 어린아이를 진료하는 소아병원은 미국 존스홉킨스대학병원, 정형외과병원은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병원, 산부인과병원은 독일계 레드하우스병원이 병원을 지을 것으로 알려져 있음. 일본 최대 치과 병원 중의 하나인 도큐신카이(太和) 치과 병원도 병원을 건설한다는 계획.



사회 : 의료도시에 들어설 기타 의료시설로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윤 : 국제요양원에는 침구 료법 등을 시행하는 전통 중의학 센터가 들어섬. 태국 마사지 센터도 유치될 예정.

- 중국의 대형병원들도 의료도시에 속속 이곳에 병원을 세우고 있음. 상해 화산병원은 하버드의과대학과 합작으로 ‘화산-하버드 국제련합병원’을 열었음. 상해 동제대학병원은 독일 의료자본을 들여와 대형 종합병원을 세움.



사회 : 중국의 의료시설과 산업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발전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봐야겠죠?



윤 : 상해를 비롯해 중국은 지금 년평균 10% 수준의 높은 경제성장을 계속하고 있음. 경제수준이 높아지면 건강과 아름다움에 대한 인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되고 자연히 높은 의료시설을 요구하기 마련. 2008년 이후 세계적인 의료기관과 의료기술을 들여오려는 중국 정부의 의지도 확고. 따라서 중국, 특히 상해의 의료산업은 앞으로도 상당기간 발전가도를 달릴 것으로 전망.



사회 : 오늘은 상해의 교통과 의료분야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상해는 화동지역의 대표적인 교통 중심지로 발전했습니다. 상해의 교통 발전은 경제가 발전하면 자연히 교통이 발전한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해의 의료기관이 많이 들어서면서 인민들이 눅은 가격으로 의료시설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것, 그리고 이제는 세계적인 의료도시가 상해에 건설되고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습니다.

상해가 중국을 대표하는 개혁개방 도시라 그런지 상해의 이모저모를 모두 살펴보지 못했습니다. 다음 시간에 한 번 더 상해의 주요 볼거리와 관광산업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윤성호 방송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윤 : 네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