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성호

공식 SNS

중국 최고의 도시, 상해

북한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1-09-19 18:16


사회 : 이번 순서는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시간입니다. 김정일 독재를 반대하는 량심적인 간부들, 그리고 조선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학생들과 함께 개혁개방의 구체적인 방도를 살펴봅니다. 개혁개방 이후 변화한 중국 사회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부터 중국의 개혁개방을 대표하는 주요 도시들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처음으로 개혁개방을 시작한 도시 심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중국 최고의 도시로 성장한 상해에 대해 알아봅니다. 도움 말씀에 윤성호 방송원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윤 : 네, 안녕하십니까.



사회 : 오늘 소개해주실 개혁개방의 도시는 상해입니다. 상해는 전 세계 인민들이 알고 있을 만큼 중국 최고의 도시, 세계적인 도시로 발전했습니다만, 상해의 위치를 비롯한 지리적 특징에 대해 짤막하게 설명해주시죠.



윤 : 위치 중국 양자강[揚子江, 양쯔강]하구에 있는 중국 최대 도시.

면적 6,341㎢ (중국 전체 0.06%, 남조선 서울(605㎢)의 10.5배)

행정구역은 18개 구와 1개 현으로 구성.

상해 시청 - 황포구 인민대로 200호에 있음.

인구 - 1,711만(25위) 2002년 기준. 인구밀도는 1위.

공산당 서기 위정성(俞正聲) / 시장 한정(韓正)



위정성(66) 당서기는 중국 권력의 핵심인 정치국 상무위원에 오를 가능성이 높은 실세 정치인. 2007년 상해 당서기로 부임. 상해 당서기는 호금도 국가주석, 습근평 부주석도 전 상해 당서기로 일한 적이 있음. 등소평과 강택민의 상해시장을 하다 중국의 최고지도자가 된 경우임. 상해 당서기나 시장은 중앙권력의 핵심으로 가는 요직.



재미있는 것은 위정성 서기의 아버지 황징의 전 부인이 바로 강청이라는 사실. 모택동의 부인으로 문화대혁명을 일으켜 권력을 휘두른 인물.



사회 : 상해는 아무래도 조선보다는 한참 아래쪽에 위치해 있지 않습니까? 날씨는 어떻습니까?



윤 : 상해는 따뜻하고 습도가 많은 기후를 보이는 도시.

- 사계절이 뚜렷하고 해뜨는 날이 많고 비도 많이 오는 곳. 봄과 가을은 비교적 짧고, 여름은 비교적 김. 봄, 여름, 가을에 3번의 우기가 있음. 특히 6월에서 9월까지는 습도가 높고 기온도 높아 날씨가 매우 더움. 최고기온이 섭씨 35도를 넘는 날도 많음.

- 겨울은 가끔 추운 날씨가 나타나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따뜻하고 건조함. 기온이 령하로 내려가는 날은 별로 없고, 눈은 가끔 오지만 쌓일 정도로 내리는 경우는 드물다고 함.



사회 : 상해는 연해개방지구로 선정되기 전에도 중국 력사에서 매우 중요한 도시였습니다. 근대 이후 상해의 력사를 짤막하게 정리해주시죠.



윤 : 상해는 아편전쟁(1840-42년)이 끝난 후, 체결된 남경조약(1842년)에 의하여 외국에 항구를 개방함. 1845년 영국, 1848년 미국 조계지가 설치되고, 1863년에는 량자가 합병하여 공동조계지가 설치되고, 공동조계 남쪽에는 프랑스 조계지도 있었음.

- (조계(租界)란 청나라(이후의 중화민국)에 있었던 외국인이 행정자치권이나 치외법권을 가지고 거주한 지역을 말함, 아편 전쟁에서 패배한 후 불평등한 남경조약에 따라 중국 대륙 각지에 조약항구와 조계가 설치)

- 이런 력사 때문에 상해는 외국 자본의 들어오는 창구 역할을 하게 되고, 1930년대에는 아시아 최대의 국제도시로 발전.

- 1949.10월 공산당이 중국을 장악한 이후에도 상해는 중국 최대의 무역항이었고, 공업 및 과학기술기지였음.

- 중국 정부에게는 최대의 재정수입을 제공한 도시이기도 함.(80년대 중반까지 중앙정부 1년 수입의 1/4을 상해이가 부담함으로써 중국 경제 발전에서 주도적 역할 수행.



사회 : 상해는 중국 공산당이 처음으로 태동한 곳으로도 알려져 있지 않습니까?



윤 : 그렇습니다. 중국 공산당은 1920년 8월에 반자본주의, 반제국주의 강령을 내걸고 사실상 창당됐고, 그 이듬해인 1921년 7월 1일 제1차 당대회를 열었는데요. 이와 같은 일련의 창당 과정이 모두 상해에서 이루어졌습니다.

- 상해는 또 문화대혁명의 진원지 및 문화혁명을 주도했던 4인방의 근거지.

- 근래에는 강택민 전총서기, 주용기 전총리, 오방국, 이남청 전부총리 등 중앙지도자를 배출함으로써 또 다른 의미에서의 정치, 문화, 경제의 중심지.

- 현재 43개 외국공관이 상해에 상주 중.



사회 : 상해가 중국 정부의 개혁개방 정책에 따라 본격적으로 개방된 것은 언제쯤입니까?



윤 : 지난 시간에도 말씀드렸습니다만, 중국 최고지도자 등소평이 1980년 8월 26일, 전국인민대표자회의 상임위원회 15차 회의에서 ‘광동성 경제특별구역 조례’를 만들고, 광동성에 있는 심천과 주해를 중국 최초 경제특구로 지정한 것이 1단계였는데요.

- 심천과 주해가 개방된 후 4년 만에 중국 정부는 바닷가에 접한 도시들을 개방하는 2단계 개방을 시작합니다. 이 때 천진, 대련, 청도, 광주를 비롯해 14개 시가 연해개방지구로 확정되는 데요. 상해도 바로 이때 설치된 연해개방지구의 하나입니다.



사회 : 사실, 상해는 개혁개방 이전 이던 20세기 초에 이미 동아시아 최대의 도시라는 명성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윤 : 그렇습니다. 1949년 이전, 상해에는 많은 외국 은행과 기업소들이 있었음. 중국은행, 교통은행, 중국농업은행, 당시 중국 경제의 중심지였을 뿐 아니라, 동아시아 최대 국제도시로 명성을 날렸음.

- 그러나 1945년 2차 대전이 끝나고 서구 렬강들의 조계지가 철거되고 1949년 중국공산당이 정권을 장악한 후 동아시아 최대 도시라는 명성은 일본의 도꾜에 넘겨주고, 아시아 최대 무역항으로서의 위치도 영국조차지인 홍콩에 물려주었음. 이대 수많은 기업소와 은행들이 홍콩이나 대만으로 빠져나갔음.

- 1980년대 중국이 개혁개방을 추진하면서 상해는 개혁개방의 중심도시로 주목을 받게 됨.



사회 : 중국 정부가 상해를 개방하면서 구사한 개발전략은 어떤 것입니까?



윤 : 1990년대 중앙정부의 결정으로 상해를 가로지르는 황포강 동쪽의 포동지구를 크게 개발하여 동아시아 최대의 금융무역항인 홍콩에 버금가는 국제도시로 육성한다는 것이 중국 정부의 전략.

- 이때 표방한 구호가 ‘양자강 류역의 룡머리(長江流域的 龍頭)’, 실질적인 경제적 지위는 태평양 서안의 국제경제금융무역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것이었음.

- 중국에서 정치의 중심은 북경이지만, 경제적으로는 상해가 으뜸.

- 1980년대 이전에도 중국 최대의 상업도시였으나, 개혁개방 이후에는 중국 사회주의체제에서 자본주의 방식을 도입한 대표적인 도시로 거듭났음.



사회 : 오늘날 중국에서 차지하는 상해의 경제적 지위는 어떤 수준입니까?



윤 : 상해는 중국대륙에서 경제가 가장 발달된 도시 중 하나. 지난 2010년 중국 상해는 경제규모 면에서 홍콩을 제쳤음.

- 상해의 2009년 국내총생산(GDP)은 전년보다 8.2% 급증한 2천183억 딸라를 기록, 같은 기간 2.7% 증가한 홍콩의 국내총생산 2천107억 딸라를 앞서기 시작. 상해가 경제규모 면에서 홍콩을 앞지른 것은 개혁개방 30년 만에 처음.

또 2008년 기준으로 상해 시민 한 사람의 1년 소득은 1만713딸라를 기록. 중국의 평균 1인당 소득이 3800딸라인데요. 3배 가까운 수준.

- 중국 정부가 거두어들이는 세금 가운데 무려 16%가 상해에서 거두어들일 만큼 상해의 경제적 비중은 앞도적임.



사회 : 역시 개혁개방의 대표도시이면서 중국 경제의 핵심 도시라고 할만 합니다. 상해의 경제발전을 끌어온 주력 산업은 어떤 것입니까?



윤 : 상해의 주력 산업은 금융, 류통, 무역, 정보기술이며, 경공업은 방직산업을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중공업은 야금, 석유화학, 기계, 전자공업을 위주로 발전함. 그밖에 자동차, 항공, 우주항공과 같은 첨단산업분야도 주력산업에 포함. 상해 공업은 전국 공업 총생산의 10분 1을 차지.



사회 : 경공업과 중공업의 비중은 어떻게 됩니까?



윤 : 경공업과 중공업의 비중은 46 대 54.

- 경방직공업은 탄탄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기계·화학 공업 등의 제조공업과 야금 등 원자재공업도 대폭 강화되었다. 제철업도 크게 발전하여 중국 최대의 철강회사인 바오산강철유한공사(宝山钢铁股份有限公司)를 필두로 하여 전국 최초로 1,000만톤 이상의 연생산능력을 갖춘 강철공업기지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사회 : 조선소업이나 석유화학분야는 어떻습니까?



윤 : 조선·동력설비와 석유화학기계·측정기·계량기 분야의 확장 규모 또한 대단하며, 화학공업 총생산액도 전국에서 1위. 전자 등 신흥공업의 성장도 빨라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계산기·의약·광섬유통신·항공우주·레이저·유전자 공학·신소재 등의 첨단과학산업을 발전시킴. 특히 고온 및 정밀합금, 희소 금속, 석유공업, 고분자 합성소재, 화학섬유, 고급염료, 세단승용차, 정밀 절삭기계, 내구성이 강한 소비품, 가전제품, 컴퓨터 등의 업종이 모두 상당한 생산규모를 갖추고 있음.



사회 : 상해는 철강산업과 철강을 기초로 한 산업도 발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 않습니까?



윤 : 강철과 완제품 강철자재를 비롯하여 뜨락또르·재봉틀·자전거 생산량은 전국 1위이고, 자동차·화학섬유·모직물·가정용 세탁기 생산량은 전국 2위, 교류전동기·타이어·가성소다·합성세제·가정용 냉장고·시계·카메라 등의 생산량은 전국 3위.



사회 : 상해가 개혁개방의 성과를 거두기 시작하던 1990년대 이전에 다른 나라 사람들이 기억하는 상해의 풍경 가운데 하나는 도로를 가득 메운 자전거였습니다. 당시 상해의 주요 교통수단은 자전거였기 때문인데요. 오늘날은 어떻습니까?



윤 : 그렇습니다. 1990년대 이전 자전거는 상해에서 가장 보기 쉬운 교통수단이었습니다. 그러나 자전거가 너무 많아 시내 곳곳이 막혀 교통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시당국이 도시의 주요도로에 대해서는 자전거를 금지하는 조치를 취함. 그 때문에 교통문제가 다소 해결되긴 했습니다. 최근에는 자전거를 무작정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도로는 자동차가 전문으로 다니고, 자전거는 자전가만 다니는 전용도로로 달리도록 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음.

시 당국은 180km에 이르는 자전거 전용도로를 건설하고 있음.



사회 : 인구가 1천만이 넘는 현대 도시에서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은 역시 지하철도일 것입니다. 상해의 지하철도는 어떻습니까?



윤 : 상해 지하철도는 1995년에 1호선선이 개통된 이후, 현재 10호선까지 총 10개 로선이 개통되어 운행 중.

- 총길이는 424.8km / 지하철 리용자수는 매년 11억 2200만 명이 넘음(2008년)



사회 : 상해가 워낙 크고, 중국 경제를 대표하는 도시다 보니 상해 인민들의 생활을 살펴보기도 전에 시간이 다 됐습니다. 상해 인민들의 보건의료생활이나 교육,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시간에 계속해서 이어가겠습니다. 지금까지 중국의 대표적인 개혁개방 도시 상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개혁개방 이후 30년 동안 지속적인 경제발전의 결과 지금은 1인당 소득이 1만딸라를 넘어선 중국에서 가장 잘사는 도시로 되었으며, 세계적인 도시로 발전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상해의 대략적인 경제 현황과 중국경제에서 차지하는 지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상해의 보건의료와 교육실태와 상해 인민들의 생활상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윤성호 방송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윤 : 네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