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성호

공식 SNS

개혁개방의 대표 도시 - 심천

북한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1-09-05 19:38


사회 : 이번 순서는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시간입니다. 김정일 독재를 반대하는 량심적인 간부들, 그리고 조선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학생들과 함께 개혁개방의 구체적인 방도를 살펴봅니다. 개혁개방 이후 변화한 중국 사회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까지는 개혁개방을 주도한 중국의 대표적인 기업소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부터는 중국의 개혁개방을 대표하는 주요 도시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늘 첫 번째로 소개할 중국의 도시는 개혁개방의 대표도시라고 불리는 도시 심천입니다. 오늘도 도움 말씀에 윤성호 방송원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윤 : 네, 안녕하십니까.



사회 : 오늘 첫 번째로 소개해주실 개혁개방의 도시는 심천입니다. 우리 인민들도 웬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도시이긴 합니다만, 어떤 도시인지 짤막하게 설명해주시죠.



윤 : 지리적 측면.

- 심천은 광동성 성도인 광주시 남동부에 위치. 홍콩을 마주보고 있는 항구 도시. 홍콩까지는 차를 타고 약 45분 정도 달리면 도착할 수 있음.

- 지난 2010년 10월, 심천의 대학성체육관에 중국 최고의 지도부들이 모두 모임. 호금도 국가주석과 공산당 지도부, 도널드 창 홍콩 행정장관, 최세안 마카오 행정장관을 비롯해 광동성 성장과 서기가 참석. 심천이 개혁개방특구로 지정된 지 30주년을 경축하는 행사. 이날 호금도 주석은 경제특구 지정 30년 동안 이룩한 경제발전의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

- 지난 1980년 특구로 지정된 심천시는 중국의 `대표적인 개혁개방 도시'이자 중국의 고속성장을 견인한 기관차 역할을 해온 곳으로 알려져 있음.



사회 : 심천이 경제특구로 지정된 것은 정확히 언제입니까?



윤 :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이 제2단계에 접어들던 1980년대.

- 당시 중국 최고지도자 등소평은 1980년 8월 26일, 전국인민대표자회의 상임위원회 15차 회의에서 '광동성 경제특별구역 조례'를 만들고, 광동성에 있는 심천과 주해를 중국 최초 경제특구로 지정.

- 중국 개혁개방의 2단계는 바닷가에 접한 도시들을 먼저 개방한다는 것. 이런 조치에 따라 연해개방도시가 설치. 1984년에는 바닷가에 접해 있는 도시 14개를 개방. 그 때 개방된 도시는 천진, 상해, 대련, 진황도, 연대, 청도, 연운항, 남통, 영파, 온주, 복주, 광주, 잠강, 북해.



사회 : 개방을 한다고 저절로 경제가 발전하는 것은 아니지 않겠습니까? 중국 정부가 도시를 개방한 후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취한 조치는 어떤 것입니까?



윤 : 1980년에 최초로 개방된 심천과 주해, 그리고 4년 후에 추가로 개방된 14개 도시에 대해 중국 정부는 세가지 조치를 취함. 첫째, 각 도시의 자주권이 크게 확대. 둘째, 외국기업들의 투자를 적극 끌어들이기 위한 우대조치 시행. 셋째, 경제기술개발구 설치. 초기 경제특구는 외국에서 원료와 부품을 사다가 외국의 기술로 물건을 조립해서 수출하는 이른바 가공무역에 중점을 두었지만, 곧 이어 경제 기술 개발구를 설치해 새로운 상품과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더 높은 수준의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



사회 : 심천이 경제특구로 지정된 지 이제 30년이 넘었습니다. 그 동안 심천의 경제는 얼마나 발전했습니까?



윤 : 30년 전 심천은 인구가 2만 명에 불과한 보잘 것 없는 어촌 마을. 현재는 주변 인근에서 생활하는 인구를 포함하면 1,400만명이 거주하는 초현대식 도시로 바뀜.

- 중국의 도시들 가운데 생산량은 4위, 중국돈 기준으로 7천8백억원.

- 도시에 사는 인민 1인당 소득 수준은 1위. 2008년 기준 중국의 1인당 평균 소득은 대략 3천딸라 정도. 심천은 이미 1만3천148딸라를 넘어섬.(4배 이상) 중국돈으로 계산하면, 특구 지정 당시 심천 인민들의 1인당 소득은 835원이었으나 30년이 지난 지금 1인당 소득은 9만3천원을 넘어섬.

- 2010년, 심천시 수출과 수입규모는 3467.5억 딸라. 그중 수출은 2041.8억 딸라, 중국에서 최초로 수출 규모가 2000억 달러를 넘은 도시가 심천. 1993년부터 심천 무역 수출입 수익은 중국에서 18년 연속 1위 차지. 중국 전국 수출입 총수량의 7분의 1을 심천에서 생산.



사회 : 경제가 그렇게 발전했다면, 엄청난 기업소들이 심천에서 생산 활동을 벌이고 있을 것 같습니다. 심천의 산업 현재 상황을 짤막하게 소개해주시죠.



윤 : 우선, 심천의 산업 현황

- 화웨이나 ZTE 같은 중국의 성공한 첨단기술 기업소의 본부가 대부분 심천에 자리를 잡고 있음. 외국계 정보통신 기업소들도 심천에 영업소를 두고 있는 데, 바로 여기에서 세계적인 기업소들의 첨단 반도체 부품이나 콤퓨타, 손전화가 생산되고 있음. 세계 500대 기업소 중 약 200여 개 기업소들이 심천에 사업 본부를 설립.

- 경제특구로 지정된 후, 막대한 외국투자를 받아들여 제조업이 주로 발달하였지만, 최근에 정보통신산업이나 서비스산업도 급속히 발전. 수출액에서는 홍콩을 제침.



사회 : 수많은 기업소가 생산 활동을 하고 있고 그 때문에 경제가 발전해왔습니다. 그렇다면, 경제발전을 동력으로 각종 생활 시설도 발전하지 않았겠습니까?



윤 : 첫째 교통이 크게 발달.

- 심천은 지리적으로 주강 삼각주와 홍콩 사이에 위치. 또 동쪽으로는 대아만과 이웃하고 있고, 서쪽으로는 주강 항구, 그리고 북쪽으로는 동관시 및 회주시와 연결되어 있음. 중요한 교통의 요충지. 중국에서 강과 바다, 그리고 륙상과 항공교통 시설을 모두 갖춘 곳은 심천이 유일.

- 심천항은 세계 콘테나 대항구중 제 6위를 차지.

- 중국에서 제일 큰 고속도로인 나호역과 황강역이 바로 심천에 있음. 이곳을 경유해 연결된 수많은 고속도로들이 중국의 내륙과 심천·홍콩을 긴밀하게 연결하고 있음.



사회 : 아무래도 바닷가에 붙어 있기 때문에 부두시설이 발달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심천의 부두시설을 간략하게 조금 더 설명해주시죠?



윤 : 심천에는 총 9개의 항구 구역이 있음.

- 만톤 이상이 정박할 수 있는 부두가 서른아홉 개 정도 됨. 이 부두에 모두 일흔개 조가 넘는 콘테나 항이 마련되어 있음.

- 매달 평균 심천에 머무는 선박은 200여 대 정도.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 동남아세아와 일본으로 가는 뱃길과 연결되어 있음.

- 앞에서 1년 동안 실어나르는 콘테나 량을 기준으로 세계 여섯 번째 항구라고 말씀드렸습니다만, 2002년 심천항 콘테나 량은 약 761만개. 전체 교역량은 하루 8766만톤, 심천과 홍콩을 오가는 선박은 약 50편.



사회 : 항공시설은 어떻습니까?



윤 : 심천공항에는 105개의 국래 로선이 개통되어 있음.

- 국제화물로선은 6개. 하루 평균 70여 개의 항공편이 운항을 하고 있음.

- 2002년 공항여객 출입자는 935만명 정도, 공항화물 운반량은 33만4천톤.

- 심천공항은 홍콩공항과 긴밀이 연결되어 있어 홍콩공항의 국제화물선이 심천공항의 운송력을 크게 높이는 역할을 함. 화물은 심천에서 쾌속도로를 통해 홍콩공항으로 가고 홍콩공항에서 다시 세계 각지로 발송함. 심천과 홍콩국제공항의 거리는 쾌속도로로 약 1시간 정도. 물론, 해상으로 운송할 경우에는 30분이면 가능.



사회 : 심천은 국제적인 도시로 성장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세계적인 수준의 도시가 되려면 아무래도 통신시설이 발달하지 않으면 어려울 것입니다. 심천의 통신시설은 어느 정도나 됩니까?



윤 : 모든 시내 교환기의 고정전화 총용랑은 351만 회선정도. 이동전화기, 즉 손전화의 교환기 용량은 약 550만 회선에 이르고 있음. 고정전화 가입 고객은 220만명, 손전화 가입 고객은 388만명 정도. 이 정도면 전 세계 어느 도시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정보통신시설이라고 할 수 있음.



사회 : 도시의 발전수준을 가르는 중요한 시설 가운데 하나가 폐수처리 및 배수관계 시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천의 폐수 및 배수 시설은 어떻습니까?



윤 : 심천은 거의 완벽하다고 할 수 있을 만큼, 빗물과 하수를 분류하는 배수관계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음. 현재 열한개의 오수처리공장이 있음. 한 개의 공장의 오수처리 능력은 160만톤. 도시에서 흘러나오는 생활오수를 처리하는 비율은 58.1%. 공업폐기물 처리비율은 93.5%에 달함. 이런 정도의 시설이면 모든 심친 인민들이 깨끗한 하천을 보며,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음.

- 참고로 심천의 의료기관은 723개 정도. 그중 규모가 큰 병원은 80개 정도. 병원을 중심으로 한 위생보건사업이 점점 발전하고 있으며, 심천인민들의 평균수명은 76.7세.



사회 : 심천에 거주하는 인구는 얼마나 됩니까?



윤 : 심천과 홍콩을 생활권으로 해서 살아가는 사람은 1400만명이 넘습니다만, 심천 도심에서 장기 거주하는 인구는 약 470만명 정도. 이 가운데 심천에 호적을 둔 인구는 132만명, 경제생활이나 교육, 문화생활을 위해 임시로 거주하는 사람은 337만명. 평균 년령은 서른 살이 채 안되는 젊은 도시.



사회 : 심천의 교육과 문화예술 현황에 대해서도 짤막하게 설명해주시죠.



윤 : 심천에 있는 학교는 모두 1117개. 국제학교는 5개. 서점, 도서관, 박물관, 극원, 신문사, 시민회관, TV방송국, 청소년회관, 음악광장, 체육장 같은 현대적인 문화시설은 약 300여개.



사회 : 심천은 『사회주의 홍콩』이라는 말이 실감날 정도로 중국 내륙과는 이질적인 문화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높이 치솟은 건축물들과 시원스레 뚫린 도로, 거리를 돌아다니는 인민들의 옷차림을 보면 홍콩의 어느 거리를 온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라고 들었습니다. 중국 정부와 심천 당국은 심천의 미래를 어떻게 설계하고 있는지요?



윤 : 심천은 개혁개방 이후 30년 만에 인구가 무려 233배가 늘고, 기업체만 2만 7천 여개에 이를 정도로 비약적인 성장을 해옴. 개혁개방을 추진해온 중국이 자랑스럽게 내놓을 수 있는 현대적인 도시로 발전함.

심천은 세계를 선도하는 경제제도와 사회시설을 창조하고 심천에 정착한 기업소들에게 최첨단의 공항과 항구, 사무실 시설, 수준 높은 학교와 병원, 관광시설을 제공하여 세계 최고의 기업소들을 더욱 많이 끌어들여 세계최고의 도시를 건설하겠다는 전략.

2020년에는 세계 제3위의 국제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홍콩과 합병할 계획도 검토하고 있음.



사회 : 지금까지 중국 초기 개방도시 가운데 하나인 심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개혁개방 이후 30년 만에 인구가 무려 233배가 늘고, 기업체만 2만 7천여 개에 이를 정도로 비약적인 성장을 해옴으로써, 개혁개방을 추진해온 중국이 자랑스럽게 내놓을 수 있는 현대적인 도시로 발전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외국의 투자자금을 끌어들이고, 세계적인 기업소들이 사업하기 좋은 여건을 제공하여 심천 인민들의 1인당 소득이 1년 기준 1만3천 딸라를 넘어섰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부터 개혁개방 이후 급격하게 발전한 중국의 주요 도시들을 돌아보고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개혁개방의 핵심 도시 상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윤성호 방송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윤 : 네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