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성호

공식 SNS

중국의 대표 기업 - 비야디

북한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1-08-30 22:17


사회 : 이번 순서는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시간입니다. 김정일 독재를 반대하는 량심적인 간부들, 그리고 조선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학생들과 함께 개혁개방의 구체적인 방도를 살펴봅니다. 개혁개방 이후 변화한 중국 사회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들에서 중국의 산업과 기업소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 오늘은 중국의 대표적인 기업소를 소개하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할 중국의 기업소는 중국 최고의 전기 자동차 생산기업소 '비야디'입니다. 오늘도 도움 말씀에 윤성호 방송원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윤 : 네, 안녕하십니까.



사회 : 그 동안 중국의 개혁개방을 주도한 대표적인 기업들을 소개해왔습니다. 오늘은 그 마지막 시간으로 중국의 자동차 생산기업소 '비야디'를 소개해 주실텐데요. '비야디'는 어떤 기업소입니까?



윤 :

미국에 비즈니스위크라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경제주간지.

이 잡지에서 는 지난 2010년 5월 20일에 <2009년 세계최고업적 100대 과학기술기업>을 선정해 발표.

현재 세계적으로 과학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기업들은 손전화를 만드는 미국의 애플사,

남조선의 삼성, 그리고 콤퓨타 프로그램을 만드는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있음.

이런 세계적인 기업을 모두 꺾고 과학기술기업 1위에 오른 기업소가 바로 중국의 '비야디'.

'비야디'의 핵심 분야는 전기 자동차. 2008년 12월 일본 도요다보다 앞선 기술로 만든 전기차를 생산해 세계를 놀라게 한 기업.



사회 : '비야디'는 언제 만들어졌습니까?



윤 : 1995년 설립. 기업소가 만들어진 때에는 바떼리를 생산하는 전지 기업소.

2003년 바떼리 기업소 산하에 전기 자동차 기업소를 설립. 현재 세계 최고 기술력을 갖춘 전기자동차 기업소로 발전.

현재 본사는 선전, 광동, 서안, 산시에도 주요 공장이 있음.

사회 : 역시 기업의 성과는 얼마나 돈을 벌고 있느냐에 있지 않습니까? '비야디'의 1년 매출액은 얼마나 되고, 또 기업소에서 일하는 로동자들은 얼마나 됩니까?



윤 : 매출액은 중국돈 기준으로 약 270억원.

자동차 생산량은 2008년 기준으로 23만대, 2010년도에는 40만대 생산능력을 갖춤.

최첨단 전기자동차를 40만대 씩 생산한다는 것은 엄청난 실적.

'비야디'에서 일하는 로동자의 수는 중국 전역에 약 13만명 정도.



사회 : '비야디'의 지배인은 어떤 사람입니까?



윤 : '비야디'의 창립자는 올해 44세인 왕전복씨.

2010년 중국 최고의 갑부로 기록. 56억 딸라 정도.

왕전복씨는 1995년 기업소를 설립한 후 10년 만에 '비야디'를 중국 최대 손전화 바떼리기업소르 만듬. 바떼리 시장에서 일본의 소니를 제친 후에 그는 중국에서 ‘바떼리 대왕’으로 불리웠고, 전기차 시장에서 선두 주자가 되면서 지금은 ‘전기차 대왕’으로 불림.

왕 지배인은 뚝심 있는 사람으로 알려져 있음. 사람들이 그에게 운영철학을 물으면 ‘나는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것을 실행하고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감히 생각한다’는 말을 할 만큼 과감한 태도를 갖고 있음.

왕씨는 '비야디'가 만든 바떼리가 안전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바떼리 용액을 직접 마신 일도 있음.

그는 가 어떤 사람인지를 잘 보여주는 일화.



사회 : 앞서 어마어마한 매출액과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비야디' 기업소의 규모나 수준을 조금 더 설명해주시죠?



윤 : 현재 서안, 북경, 심천, 장사 이렇게 5개의 생산단지를 설립.

전기 자동차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금형생산, 완성차 생산을 하고 있음.

2005년 1년 매출량 2만대 - 2007년에는 10만대로 - 2009년에는 2년만에 44만8천대로 5년 연속 100%가 넘는 성장률을 유지.

2010년 상반기 판매량 60% 이상의 증가세로 승용차 분야의 중국내 판매량 1위를 차지



사회 : 전기 자동차 분야라면 최첨단 산업일 텐데요. '비야디'가 중국 전기자동차분야의 독보적인 존재라는 말씀이시군요.



윤 : '비야디'는 중국 신에네르기자동차분야의 선두기업이자 세계 최대 규모의 전기 자동차 및 동력전지 생산업체. 2008년 12월 전용 충전소 외에 가정에서도 충전이 가능한 전기자동차를 세계 최초로 개발.

- 2010년 3월 독일의 벤즈사와 합작해 세계 최초로 개인용 신에네르기 자동차를 실생활에서 쓸수 있게 만들어 생산.

- 같은 해 7월 세계 최초로 택시와 경찰차를 전기자동차로 만들어 화제가 되기도 함.



사회 : 최첨단 전기자동차를 이제 택시로 타고 다닐 수 있게 되었다는 말씀이시군요.



윤 : 중국 주요 도시의 택시는 그 동안 중국 내에서 합작생산되는 외국 차들이 대부분.

- 독일의 폴크스바겐, 프랑스의 시트로앵, 남조선의 현대가 대표적.

- 택시들은 보통 1년에 10만km 정도를 달려야 하기 때문에 안정된 성능과 높은 내구성이 필요. 이 때문에 기술력이 부족한 중국의 자동차 기업소들이 택시를 생산해 공급하는 것은 쉽지 않았음.

- 그러나 '비야디'는 2007년 하반기 섬서성 정부와 협력 관계를 맺고 이 지역에 전기 자동차를 택시로 공급하기 시작. 지금은 이 지역 택시의 대부분이 '비야디'의 전기 자동차. '비야디'는 남방의 대도시 심천에도 자체 개발한 전기 자동차 택시를 내놓을 예정.



사회 : 회사의 이름이 '비야디' 아닙니까? 이름의 뜻이 궁금합니다.



윤 : '비야디'는 영어의 알파벳 BYD를 중국식으로 발음한 것.

BYD는 영어의 Build Your Dreams의 약자. 너의 꿈을 건설한다는 뜻.



사회 : '비야디'가 오늘날 중국 최고의 전기자동차 기업으로 또 세계 최고의 과학기술기업으로 발전하게 된 과정을 좀 살펴봤으면 합니다.



윤 : '비야디'가 만들어진 것은 1995년. 바떼리 공장으로 시작.

- 당시에는 일본이 전 세계 바떼리 시장을 독점하고 있었음.

- 왕전복 지배인은 당시 중국돈 250만원을 투자해 '비야디'를 설립하고 당당하게 도전장을 내밈.

- 100만원을 들여 4천개의 니켈카드늄전지를 만들 수 있는 반자동 설비를 개발하고 중국의 값싼 로임을 이용해 생산원가가 비싼 일본산 바떼리와의 경쟁에서 승리. 당시 '비야디'가 만든 바떼리는 일본산 바떼리의 절반에 불과하고 성능도 월등. 1997년 '비야디' 니켈카드뮴전지전지 년 매출량이 1억5천만개로 세계 4위 차지.



사회 : 불과 2년 만에 세계적인 바떼리 기업소가 되었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윤 : 그 이후 성장은 훨씬 빠르게 진행.

- 1998년 '비야디'는 유럽과 미국에 해외 본부를 차례로 설립. 1999년부터 일본의 파나소닉과 소니, 미국의 네러럴모터스와 에이티 엔티 같은 세계적인 기업에 바떼리를 제공.

- 2001년에는 리튬전지분야 세계시장 점유율 4위, 니켈카드뮴전지는 2위, 니켈수소전지는 4위 차지하게 됨.

- 2008년에는 전 세계시장점유율 15% 차지. 현재 니켈카드뮴전지, 니켈수소전지, 리튬전지 모두 세계시장 점유율 1위.



사회 : 세계 최고의 바떼리 기업으로 발전한 '비야디'가 언제, 왜, 자동차 산업에 뛰어들게 된 것입니까?



윤 : 2003년 바떼리 사업이 안정적인 궤도에 오르자 홍콩에서 중국돈 2억원 정도의 투자금을 끌어들여 서안진천자동차유한공사를 사들이고, 이름을 '비야디'자동차유한공사로 바꾸고 본격적으로 자동차 산업에 뛰어듬.



사회 : 앞서 자동차 산업에서도 급격하게 성장했다고 설명해주셨는데요. 어떤 전략이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비야디'가 자동차 산업에서 발전하기 위해 세운 전략은 어떤 것입니까?



윤 : '비야디'가 자동차 산업에 진출하면서 세운 전략은 333전략으로 널리 알려져 있음.

- 첫째, 처음 3년 동안은 서안, 심천, 상해, 북경에 4대 자동차생산단지를 설립한다는 것.

- 둘째, 다음 3년 동안은 여러 대의 견본 차량을 생산해 낸다는 것.

- 셋째, 그 다음 3년 동안은 '비야디'자동차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좋게 만들겠다는 전략.

- 해마다 여러 가지 견본 차량을 만들고 기술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은 결과, 자동차 산업에 뛰어든지 5년만인 2009년, 자동차 판매량은 45만대로 그 이전해 같은 기간에 비해 165% 정도 증가하고 1년 매출액은 215억원으로 159% 증가.



사회 : 역시 핵심은 사람사업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비야디'의 사람관리 사업은 어떤 특징이 있는 지 설명해주시죠.



윤 : 왕 지배인은 사람을 채용하는 데서 301전략을 세워 그것을 구현해 옴.

- 300명의 기술 인력이 1명의 선진기술자를 대신할 수 있다는 전략. 300명의 우수한 중국의 기술자들이 1명의 선진국 기술 인력을 대신할 수 있다는 신념아래 해마다 졸업하는 중국의 대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이들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해옴.



사회 : 신에네르기분야에서 '비야디'가 세운 세계전략은 어떤 것입니까?



윤 : 전 세계 주요 선진국에 기지를 건설해 그것을 발판으로 각 대력의 자동차 시장을 점령해 나간다는 전략.

- 현재 2010년 9월 미국 로스엔젤레스에 기업소를 세우고, 세계적인 신에네르기 분야 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신에네르기자동차, 태양전지, 축전지의 판매와 기술제공, 신에네르기 인력 육성사업이 포함.

- 유럽본사를 독일에 설립할 계획도 있음. 유럽 선진국들들은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신에네르기자동차 산업을 적극 권장하고 있음. 그 때문에 신에네르기 자동차를 구입하는 사람들에게 일부 구입비용을 대주고 있음. '비야디'는 유럽 각국의 신에네르기자동차 보조금 정책에 걸맞는 새로운 판매 전략을 세워 전기자당차 판매량을 대폭 늘란다는 계획.



사회 : 최첨단 과학기술을 발전시켜 빠르게 성장한 '비야디'의 성공비결을 한마디로 요약한 다면 어떤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윤 : '비야디'의 성공비결은 첫째, 잠재력이 있는 거대한 산업을 선택했다는 것. 둘째, 발 빠르게 연구개발에 힘을 쏟아 끊임없이 신기술을 찾아냈다는 것. 셋째, 결국 인민들의 마음에 드는 차를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확고히 견지했다는 것으로 분석될 수 있음.



사회 : 그 동안 급속하게 발전해왔는데요. 그렇다면 앞으로 '비야디'의 미래는 어떨 것으로 보십니까?



윤 : 현재까지 '비야디'가 보여준 도전 정신과 과학기술을 앞세우는 전략, 그리고 선진국을 중심으로 휘발유 대신 전기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점차 뚜렷해지고 있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비야디'의 발전 가능성은 앞으로도 충분할 것으로 보임.





사회 : 지금까지 중국 최고의 과학기술업체 '비야디' 전기자동차 기업소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잠재력이 있는 산업을 잘 고르고, 발 빠르게 연구개발에 힘을 쏟고, 인민들의 마음에 드는 물건을 만든다면 이렇게 성공적인 기업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똑똑히 알 수 있었습니다.

또 오늘날 휘발유 대신 전기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점차 뚜렷해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비야디'의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개혁개방 이후 급격하게 발전한 중국의 주요 도시들을 돌아보는 시간을 같도록 하겠습니다.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윤성호 방송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윤 : 네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