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넓은 뉴스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성수(시사평론가)

공식 SNS

개그콘서트에 얽힌 한국문화

더 넓은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05-13 16:41

 

진행> 남다른 시야와 시각, 넓이의 뉴스들을 더 흥미롭게 만나보실 수 있는 ‘더 넓은 뉴스’!

김성수 시사문화평론가님과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1>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실까요?

2> 아 개그콘서트요! 저도 어릴 적부터 정말 좋아하던 방송인데 사실, 저도 최근엔 잘 못 보긴 했습니다.

그 방송이 어떤 방송인지 먼저,  우리 북한의 청취자 여러분들께 소개 좀 해주시죠.

3> 개그콘서트가 폐지되고 나면, 한국에 그와 비슷한 형식의 프로그램은 이제 거의 남지 않게 되는 건가요?

4> 개그콘서트, 그래도 20년이 넘게 방송을 해온 프로그램인데 결국 폐지로 가닥이 잡힌 이유는 뭔가요?

진행> 아, 여기서 ‘리얼리티 방송’이란 어떤 걸 말하는지 좀 설명해 주시겠어요?

진행> 관찰 카메라 기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설명해 주시죠?

5> 상황이 그렇다 보니, 소재의 제한도 점점 더 커졌겠군요?.

6> 2010년대 중반부터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7> 맞아요. 한국에선 예전부터 정치 풍자 코미디 중 재밌는 게 많았고, 큰 인기를 끌었었죠.

그런데, 그런 걸 자유롭게 하지 못 하도록 제약이 가해져서, 어려움을 겪었던 거군요? 헌데, 북한에서도 정치 풍자 코미디를 한다죠?

8> 정치 풍자 코미디 이야기가 나와서, 잠깐 북한의 정치 코미디 프로그램 이야기도 해봤습니다만

북한에서도 정치 풍자 코미디를 한다는 게 재밌고 신기하긴 하네요. 어쨌거나 KBS를 대표하는 간판 프로그램이 그렇게 막을 내려도 괜찮은 건가요?

9> 어쩌면 우리 북한의 청취자 분들 중에도, ‘개그콘서트’를 알고 계시는 분들이 꽤 계실지도 모르구요.

오랜 세월 동안 해온 개그콘서트의 유명한 코너들은 아실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네요. ‘봉숭아 학당’ 같은 건 정말 재밌고 유명하지 않았나요?

10> 개그콘서트의 폐지 문제가 벌써 여러 가지 후폭풍을 낳고 있다구요?

11> 한국의 간판 공개 코미디 방송마저 그렇게 막을 내려버리면 앞으로 새로운 희극인들을 발굴하는 것도 더 어려워질 것이고

한국의 방송 문화의 다양성과 성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에, 그런 개그콘서트 폐지 반대 국민청원까지 있는 거겠죠?

12> 개그콘서트 폐지 후의 대안은 있는 상황인가요?

진행> 마지막으로 20년 넘게 방송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던 공개 코미디 방송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는 현재 한국 방송 문화의 현주소에서

특히,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너무 힘들고, 웃을 일은 별로 없다고 한숨 쉬는 분들이 많은데요.

방송가에서 어떤 방식으로 국민들에게 웃음과 활력 주는 게 바람직하다고 보시나요?

진행> 네, 오늘 ‘더 넒은 뉴스’ 시간에는 한국의 간판 예능 프로그램 ‘개그콘서트’ 폐지의 이유 및 의미와 함께 여러 가지 이야기 나눠 봤습니다.

김성수 평론가님, 고맙습니다!

 

<썸네일 이미지=kbs 유튜브 캡처>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