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도발>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7-05-26 10:44



북한이 지난 14일, 신형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 일주일 만에 탄도미사일 한발을 추가로 발사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 벌써 2번째인데요. 한반도 위기가 점차 고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 집중분석에서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 종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자리에 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1. 북한이  14일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일주일 만에 또다시 도발을 감행했습니다.

1-1.새정부가 출범한지 얼마 되지도 않은 현 시점에서 북한이 이런 도발을 감행한 의도가 무엇일까요?
 
1-2.발사 내용 등을 미루어봤을때, 현재 북한의 미사일 능력은 어느정도 수준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1-3. 눈여겨 볼 점이, 이번에 연이어 발사된 미사일이 하나는 액체 연료였고 또 하나는 고체연료를 사용했습니다. 서로 다른 성능의 연료를 이렇게 단 기간에 번갈아 시험한 이유를 어떻게 보십니까?  
 
 
2.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도발로 국제 사회 역시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주요국들의 반응을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2-1. 먼저 미국의 반응을 알아보겠습니다. 압박을 전제로 하되 조건이 되면 관여로 평화를 만들겠다는 메시지를 전했던 트럼프 정부입니다. 현재 상황이 좀 어려워 보이는데, 미국이 이 상황을 어떻게 풀어갈 수 있을까요?
 
2-2. 중국의 역할도 참 중요한데요. 중국이 유엔 안보리의 추가적인 대북제재 결의 방안을 놓고서는 미진한 태도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이렇게 계속적으로 군사적 긴장 상황을 야기한다면 태도 변화를 할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2-4. 국제사회가 추가 제재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요. 사실 지금까지 이미 유엔 안보리차원에서 여러차례 대북 제재 결의가 이뤄졌습니다. 하지만 뚜렷한 변화가 없지 않았습니까?


3. 한국의 입장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3-1. 한국에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섰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남북관계 복원을 꾀하고 북핵 문제 진전에 따라 제재가 완화되면 점차 교류를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현 상황으로서는 이런 구상에 조정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향후 대북정책에 어떤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십니까? 
 
3-2.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하자 즉각 국가안전보장회의 NSC를 소집하는 등 안보를 중시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요. 어떤 의도가 있는지 평가를 해주신다면요.
 
3-3. 북한의 도발에 대비해, 한국 정부가 좀 더 신경써야 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네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공조가 계속되고 있지만, 북한은 아랑곳하지 않고 도발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도 넘은 도발은 국제사회에서의 고립만 심화시킨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집중분석 여기서 마칩니다. 남광규 소장님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