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성호

공식 SNS

중국의 대표 도시, 대련 2

북한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2-01-09 17:44


사회 : 이번 순서는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시간입니다. 수령 독재를 반대하는 량심적인 간부들, 그리고 조선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학생들과 함께 개혁개방의 구체적인 방도를 살펴봅니다. 개혁개방 이후 변화한 중국 사회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중국의 개혁개방을 대표하는 주요 도시들을 알아보고 있는 데요. 지난시간부터 대련에 대해 살펴보고 있습니다. 도움 말씀에 윤성호 방송원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윤 : 네, 안녕하십니까?



사회 : 대련 경제가 개혁개방 이후 급속하게 발전해왔다는 것을 지난 시간에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대련 경제의 발전을 안받침하는 사회적 력량이 얼마나 되는 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경제 활동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역시 로동력 아니겠습니까? 대련의 로동력 현황은 어떻습니까?



윤 : 대련은 현지 인력자원이 풍부하고 지역 내 기업을 위한 각 분야의 수준 높은 전문 인력을 확보하기가 쉬움. 각 기업소는 국가 법률과 자체여건에 맞춰 채용 및 근무규정을 세울 수 있으며, 모든 기업소는 로동법규에 따르기만 한다면, 자체에서 자주적으로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실행할 수 있음.

- 대련의 총 로동인구는 365만 정도(2007년 기준)으로 집계되어 있음. 이중 농촌지역에서 올라온 로동인구가 196.8만 여명으로 약 54%를 차지하고 있음.(농업에 종사하는 로동자보다는 제조업과 기타 봉사업에 종사하는 로동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농업과 같은 1차 산업에서 일하는 로동자는 72만4천명, 제조업에서 일하는 로동자는 113만4천명, 전문직과 서비스업에서 일하는 로동자는 178만7천명)



사회 : 우리 인민들이 궁금한 것 중 하나가 로동자들의 임금입니다. 대련 로동자들의 임금 수준은 얼마나 됩니까?



윤 : 일반 생산로동자의 한달 평균 임금은 200~300딸라 정도 됩니다. 일반 관리직 로동자의 경우에는 400~550딸라 정도를 받습니다. 그리고 고급관리 로동자는 한 달에 600딸라에서 750딸라 정도를 받고 있습니다.



사회 : 대련 로동자들은 하루에 몇 시간 정도 로동하고 있습니까?



윤 : 직종에 따라 로동 시간은 차이가 많이 남.

- 다만, 법에서 정하고 있는 규정에 따르면, 근로시간은 하루 8시간이며, 일주일에 5일을 근무하게 되어 있음.

- 만약 법이 정한 시간을 초과해서 일할 경우 로동조합의 동의를 거쳐야 함. 또 하루 3시간, 매월 36시간을 초과해서 일을 시킬 수 없게 되어 있음.

- 또 법이 정한 시간을 초과해서 일을 하게 될 경우에는 초과로동수당을 지급하게 되어 있음. 평일은 평균시급의 150%, 휴일은 200%, 법정공휴일에는 300% 수당을 지급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음.(해설 필요. 휴일 : 매주 토·일요일. 법정공휴일(신정, 구정, 청명, 로동절, 단오, 추석 등)



사회 : 경제를 발전시키려면 경제활동을 하는 데 유리한 각종 시설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대련도 경제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시설과 환경을 고루 갖추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먼저 대련의 지리적 립지 여건은 어떻습니까?



윤 : 대련은 중국 료녕성(遼寧省) 동쪽 반도의 남쪽 끝에 위치해 있는 연해지역.

- 동쪽으로 황해와 서쪽으로 발해를 접하여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고 있음. 관광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토대가 되고 있음.

- 중국 동북지역에서 가장 큰 국가급 “경제기술개발구”, “보세구”, “수출가공구”, “고급기술산업원구”, “금석탄 관광휴양단지”를 가지고 있음. 2008년 중앙정부의 비준을 받은 여순구(旅順口), 장해현(長海縣)도 대외적으로 전면적인 개방을 하고 있음.

- 화학공업, 신재료, 전자정보, 기계제조, 식품가공, 생물제약, 컴퓨터프로그램 개발 산업이 형성되어 있어, 경제 및 사회발전속도가 빠르고 종합적인 경제능력이 다른 도시와는 뚜렷이 구분될 만큼 력량있는 도시.

- 이와 같은 립지여건 대문에 돈을 벌고 싶은 기업소나 로동자들이 대련으로 몰려들고 있음.



사회 : 대련은 중국 동북지역의 물류, 금융, 관광의 중심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 때문에 공항, 항만, 도로, 철도 등의 교통 환경 여건이 잘 갖추어져 있고, 그것이 경제발전에 유리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먼저, 대련의 도로망 시설은 어떤 수준입니까?



윤 : 대련의 도로 총연장은 4,091㎞. 타 지역에 비해 도로보급율이 높은 편.

- 왕복 4차선이던 중국의 제1호 현대식 고속도로인 ‘썬다(沈大)고속도로’가 18개월 간의 확장공사를 거쳐 왕복 8차선으로 2004년 8월 재개통됨. 동북지역의 주요 도시인 심양, 장춘, 하얼빈으로의 사람과 물건을 실어 나르는 것이 훨씬 쉬워짐.

- 또 ‘다단(大丹)고속도로’가 시작되는 지점으로서, 최종공정인 장하(庄河) – 단동(丹東)구간이 2005년에 완공되면서 대련은 동북지역 최북단인 흐어강(鹤崗)까지, 동부 주요도시를 연결·관통하는 사통팔달의 고속도로망을 갖추고 있음.



사회 : 대규모로 상품을 실어 나르기 위해서는 역시 철도운송이 중요한데요. 대련의 철도운송망 현황은 어떻습니까?



윤 : 동북지역의 가장 중요한 간선철도는 하얼빈-대련 간 철도임.

- 이 때문에 대련은 동북남쪽에 있는 최대의 철도물류중계기지로 되고 있음.

- 또 대련과 산동성(山東省) 연대(煙臺)를 잇는 해상철로가 완공됨. 산동지역과 화동지역을 직선으로 연결하는 철도노선이 개통되는 효과를 얻게 되어 동북지역뿐만 아니라, 중국내륙전체의 물류수송에서 중대한 역할을 하게 됨.



사회 : 중국 땅이 워낙 넓고, 또 국제적인 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역시 항공운송망이 중요한데요. 대련의 항공운송망 현황과 공항의 수준은 어떻습니까?



윤 : 대련시 북서부에 위치한 주수자(周水子)국제공항은 시(市) 중심부에서 약 15㎞거리에 위치해있음. 중국내 여든 네 개 노선과 남조선을 비롯한 해외 열다섯개 국가와 연결된 마흔아홉개 노선이 운항되고 있음. 연간 여객 수송량은 약 900만명, 화물 운송량은 약 16만톤 정도.



사회 : 대련은 바닷가에 위치한 도시 아닙니까? 그만큼 배를 이용한 해상 운송이 경제발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련의 해상운송만 현황과 항만 수준은 어떻습니까?



윤 : 대련항은 2007년 물품이동량을 기준으로 중국 내 일곱 번째로 큰 항구.

- 대련항은 중국 내 상하이, 칭다오, 톈진 외에도 남조선의 부산과 광양, 대만의 가오슝(高雄), 일본의 고베(神戶) 및 다카마쓰(高松)항과 연결되어 있음.

- 동북아국제물류중심지가 되겠다는 목표에 따라 해마다 항만 시설을 더욱 확대강화하고 있음.



사회 : 대련의 주요 항구로는 어떤 항구들이 있습니까?



윤 : 대련의 주요 항구는 대련항, 대요만항, 점어만석유항, 이렇게 셋.

- 대련항은 1899년 개항된 이래 현재 세계 150여 국가 및 지역과 항로가 개설되어 있으며, 각종 여객 및 꼰떼나 정박장이 총 65개. 이중 1만 톤 급 이상 정박장 35개를 갖추고 있음.

- 대요만항은 중국 최대 자연 심수항(물이 깊은 항구) 조건을 갖고 있는 꼰떼나 중계항으로써, 대련 시내 중심부에서 30㎞거리에 위치. 현재 30만 톤 급 원유부두, 30만 톤 급 광석부두, 식량전용부두, 곡물 및 광석 전용부두는 이미 완공되어 사용 중. 또 대요만 꼰떼나 전용부두는 현재 7개 정박장을 갖추고 있음.

- 점어만석유항은 1970년대 대요만항 인근에 건설된 10만 톤 급 원유부두.



사회 : 경제 시설이나 환경이 잘 갖추어져 있다고 해서 발전하는 것은 아니지 않겠습니까? 정치와 행정이 경제를 잘 끌어주고 또 밀어줘야 경제도 발전할 수 있겠는데요. 대련의 행정은 경제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습니까?



윤 : 대련시 당국은 지역경제발전에 필요한 여러 가지 조건을 만들고, 기업소들이 요구하는 여러 가지 지원을 아낌없이 할 수 있게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음.

최근에는 특히, 콤퓨타를 이용해 필요한 것을 짧은 시간에 요구할 수 있는 사무자동화환경을 만들었음.

- 이를 위해 세 가지 행정기관을 만들었는데 첫 번째가 바로 행정지원중심.



사회 : 행정지원중심이라는 기관의 주요 업무는 어떤 것입니까?



윤 : 주요 업무는 크게 두 가지. 하나는 사업계획 및 투자 사업에 대한 업무.

- 국내외 투자자의 대련시 투자 및 사업계획을 심사하고 비준하는 업무.

- 경제 시설 건설 사업에 필요한 모든 증서 및 허가증 발급업무.

- 외국 투자기업의 기업소 설립 및 세무업무.

- 외국인취업증 발급업무.

- 수도, 전기, 가스, 통신 등 경제활동에 필요한 시설 사용권 신고 및 수속업무

다른 하나는 경제활동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하는 업무.

- 기업소의 활동 허가 및 사전심사와 비준관련 공문 및 증서, 허가증 발급업무.

- 기업의 생산허가증 발급업무.

- 기타 행정 허가사항에 대한 서류 발급.

- 외국인 투자 기업의 경우에는 기업소를 세우고 생산활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와 서류가 많아 까다로우나, 이 많은 업무를 행정지원중심이라는 기관에서 한번에 해결해주고 있음.



사회 : 대련 경제 발전을 뒷받침하는 다른 행정기관에는 또 어떤 것이 있습니까?



윤 : 두 번째는 대련시 투자촉진중심이라는 기관.

- 주요업무로는 대련시 투자유치정책 및 투자환경을 홍보하는 일.

- 국내·외 투자기관간의 협력관계 강화 및 전 세계 투자자 모집하는 일.

- 외국투자자를 위한 투자상담, 토론, 전시회, 견학 행사 마련.

- 투자자를 위해 투자환경 및 정책법규, 투자방향, 등록절차 등을 자문하는 일.



사회 : 나머지 하나는 어떤 기관입니까?



윤 : 외국인 고충처리중심.

외국인의 어려운 점과 문제점을 접수하여 법규에 의해 처리하고 시정부 관계부서의 안내·협의 등을 통해 최종해결을 담당하는 기구.



사회 : 외국인 고충처리중심에서는 주로 어떤 일을 하고 있습니까?



윤 : 크게 두 가지 업무가 있음.

첫째, 대련에 살고 있는 외국기업(인)이 제출한 어려운 사항을 접수하고 해당기관에 해결제안서를 등록하며, 관계부서에 전달하여 문제를 조사하고 해결할 수 있게 협력함.

둘째, 국가 외국인고충처리기구 및 료녕성·대련시 외국인 고충처리중심 등 상급기관에서 내려온 고충처리사업을 처리하는 일.



사회 : 당과 행정기관이 기업소 위에 군림하고 경제활동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데 관심을 두는 조선과는 큰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윤 : 대련의 각 행정기관은 어떻게 하면 기업소와 경제일꾼들이 경제 사업을 어떻게 하면 더 편리하고 더 성과적으로 벌여나갈 수 있게 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민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자주성과 창조성을 마음껏 보장하는 것이 정치와 행정의 본질이라는 것을 행동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 : 네, 오늘은 대련시의 경제발전을 안과 밖에서 뒷받침하고 있는 로동력과 임금 정책, 그리고 경제발전을 전폭 지원하고 있는 행정기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인민을 통제하는 데 행정기관의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인민들과 기업소의 자주성과 창조성을 마음껏 보장하는 것이 정치와 행정의 본질이라는 것을 행동으로 보여주고 있다 것에 대해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또 거미줄처럼 뻗어있는 각종 도로망과 철도망, 그리고 항공 및 해상운송 수단들이 대련 경제 발전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대련 세 번째 시간이 이어집니다. 대련의 주요 특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윤성호 방송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윤 : 네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