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성호

공식 SNS

중국의 대표 도시 샤먼시 2

북한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1-12-27 00:57


사회 : 이번 순서는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시간입니다. 김정일 독재를 반대하는 량심적인 간부들, 그리고 조선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학생들과 함께 개혁개방의 구체적인 방도를 살펴봅니다. 개혁개방 이후 변화한 중국 사회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중국의 개혁개방을 대표하는 주요 도시들을 알아보고 있는 데요. 지난시간부터 푸젠성의 대표적인 개혁개방 도시 샤먼시(하문시)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도움 말씀에 윤성호 방송원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윤 : 네 안녕하십니까?



사회 : 지난시간에 우리는 샤먼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샤먼시의 경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졌으면 하는데요. 어떻습니까.



윤 : 지난 시간에도 잠시 언급했으나, 우선 샤먼시의 경제 개요를 한 번 더 짚고 넘어가자.

- 샤먼시 인민 한 사람이 1년간 벌어들이는 전체 소득의 평균. 2010년을 기준으로 약 1만7천딸라 정도. 4인 가족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한 가족이 약 6만8천딸라를 가지고 생활한다고 보면 됨. 중국 전체에서 가장 높은 편에 속함.



사회 : 바다가에 있는 도시다보니, 무역도 활발하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윤 : 샤먼시는 세계 200여개 나라 및 지역과 무역을 하고 있음. 샤먼시의 2010년 수출금액과 수입금액을 모두 합하면 약 570억 딸라가 넘음.



사회 : 아무래도 샤먼이 경제적으로 발전하게 된 데에는 외국인들의 투자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 않았겠습니까? 샤먼시가 외국인들에게 엄청난 투자금을 끌어낼 수 있었던 리유를 어디에 있습니까?



윤 : 가장 중요한 리유는 외국인들이 투자하기 편한 정치적 사회적 조건을 만들어 주었기 때문.

- 례를 들어, 비자발급 정책이 대표적. 샤먼시 이민국은 비자 없이 외국 관광객이 도착할 경우, 공항에서 즉석으로 비자를 발급해줌.

외국 기자들이 중국에 오면 취재 비자를 받아야 하는데, 이 취재 비자는 발급이 까다로운 편. 그러나 샤먼에서는 취재 비자도 하루면 발급이 가능함.

- 샤먼시 정부는 또 외국인 투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외국인 투자에 대한 상담과 지원 업무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소까지 세움. ‘쟈오샹중신(招商中心)’. 초상중심에서는 아무리 작은 외국인 기업이라도 투자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성심성의껏 제공.



사회 : 그렇군요. 그와 같은 노력의 결과로 외국인 투자를 끌어내는 데 큰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이는 데요. 샤먼에는 외국기업소들이 얼마나 들어와 있습니까?



윤 : 중국내 4개 경제특구 가운데 외국인 투자가 가장 많이 몰리는 곳은 광둥(廣東)성인데요. 샤먼시에 몰려 있는 외국인 기업소 수도 그에 못지않음.

- 샤먼시에는 현재 약 5천여개에 달하는 외국인 기업소가 들어와 있음. 이 가운데 세계 5백대 기업에 꼽히는 대규모 기업소 서른 한 개가 포함되어 있음.



사회 : 샤먼시는 기업소들뿐 아니라 평범한 외국인들에 대해서도 매우 친절하고 세심하게 배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 않습니까?



윤 : 샤먼시의 호텔에서 일하는 복무원은 호텔에 머물던 외국인이 택시에 오르면 반드시 자신의 이름표를 건네줌. 이름표에는 택시의 등록번호와 불편 사항이 생기면 신고할 수 있는 전화번호가 영어로 자세히 적혀 있음.

택사 안에도 올라탄 시각과 내리는 시각이 기록된 령수증 자동발급기가 설치되어 있어. 령수증에는 이동거리와 금액, 그리고 택시의 전화번호가 적혀있음. 이 때문에 택시 기사들이 지리를 잘 모르는 외국인들을 속여 일부러 먼 거리를 돌아가며 료금을 더 많이 받는 일을 하기 어렵게 했음. 또 잃어버린 물건이 있을 때, 쉽게 찾을 수 있게 함.

- 샤먼시 중심에는 ‘12315’라는 불편신고소가 있음.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생활과 업무에서 나타난 불편사항을 언제라도 신고할 수 있음.

- 샤먼시 인민들도 한두 달에 한 번씩 자체 평가와 조사를 실시해, 건물의 위생 상태와 경비원의 친절정도를 꾸준히 감시하고 있음.



사회 : 샤먼시는 단순히 량적인 경제성장 뿐 아니라, 질적인 발전까지 이룬 선진 도시로 보입니다. 이와 같은 단계에 올라선 것은 언제부터였습니까?



윤 : 샤먼시가 량적인 경제성장단계를 거쳐 질적인 경제발전단계로 이동하기 시작한 것은 대략 2000년대부터라고 할 수 있음.

- 당시 샤먼에서는 국내외 경제학자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회의를 활발하게 진행. 샤먼시의 경제를 발전을 지속하면서도 질적인 발전을 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함.

- 주택을 대규모로 건설해, 도시화를 앞당기는 방법으로 도시의 량적 크기와 경제발전을 동시에 실현하기 시작.

- 또 국제회의 열어 지방의 행정과 문화수준을 국제 수준으로 끌어올리자는 구호를 내걸고 인민들에 대한 교양도 강화.

- 공항도 지난 95년에 국제적인 수준으로 확대. 그때부터 공항에는 대만과 일본 기업소 관계자들이 항상 북적거렸음.



사회 : 샤먼시가 그처럼 빠르게 성장하게 된 원인은 어디에 있겠습니까?



윤 : 우선 지리적으로 해안을 끼고 있어 력사적으로 무역이 발달했다는 것이 샤먼시의 경제발전에 중요한 동력이 돼주었을 것으로 보임.

- 19세기에 아편전쟁을 거치면서 개항된 대표적인 도시가 바로 샤먼. 중국의 거상 중에 샤먼시 출신이 매우 많음. 샤먼에 일찍부터 상업이 발달한 것은 샤먼 인민들의 이와 같은 상인기질이 한 몫을 했던 것으로 보임.

- 개혁·개방이후에 샤먼시가 선전과 함께 가장 먼저 경제특구로 지정된 것도 해안을 끼고 있다는 지리적 특성 때문.



사회 : 객관적 조건만으로는 그처럼 빠르게 경제 발전을 달성하기 어렵지 않겠습니까? 주체적인 요인도 있었을 텐데요.



윤 : 샤먼시 정부와 중국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도 큰 힘이 됨. 샤먼시가 있는 푸젠성은 대만을 포함한 전 세계 5800만 화교를 배출한 지역. 이 때문에 화교자본이 넘쳐나는 지역. 중국 중앙정부와 샤먼시 정부는 이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샤먼을 초기부터 경제특구로 지정하고, 대만 전용 집단공장단지를 건설하는 식으로 치밀한 계획을 세워 경제발전을 추진해옴.



사회 : 그 밖의 경제발전의 동력은 어떤 것이 있겠습니까?



윤 : 앞에서도 잠깐 나왔지만, 외국인 투자가 많았다는 것도 경제발전의 중요한 원인. 외국인 투자 기업소들은 해마다 100억 딸라 이상을 수출하고 있어 샤면 경제의 핵심축이 되고 있음.

- 대표적인 외국인 투자기업소가 하나가 이스트만코닥. 이 기업소는 지난 98년에 샤먼에 생산기지를 건설하고 총 12억딸라를 투자. 중국 전역과 세계 여러 나라에 상품을 팔아 막대한 돈을 벌고 있음.

- 마지막 경제 발전의 동력을 하나 더 들라면, 교육의 질적인 향상이 있음. 샤먼대학을 포함한 이 지역 학교는 외국 화교로부터 대규모 지원을 받아 지방경제를 받쳐주기에 충분할 정도로 수준 높은 교육을 실시하고 있음.

남조선도 조선반도 전쟁이후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에서 지금은 10대 경제대국으로 발전했음. 가장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가 교육을 강화한 것. 조선도 개혁개방 이후 경제를 빨리 발전시키려면 수령우상화 교육을 철폐하고, 인간의 생명과 자유, 그리고 평등을 존중하는 가치관과 창조적 지식 교육을 백방으로 강화해야 할 것.



사회 : 샤먼 경제가 급격하게 발전한 데에는 아무래도 대만과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다는 점이 크게 작용하지 않았겠습니까?



윤 : 대만과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점은 샤면 경제를 지금까지 급속하게 발전시켜온 요인.

- 이미 지난 2002년부터 대만 기업소들의 돈과 생산기지, 인력이 샤먼을 거점으로 한 중국으로 급격하게 이동했음.

- 당시 대만의 천수이벤 정부는 2001년 11월 노트북콤퓨타를 비롯한 정보기술(IT) 관련 산업의 중국 투자에 대한 제한을 풀었음. 제한이 풀리자 기다렸다는 듯 세계 1ㆍ2위 노트북 생산업체인 광다컴퓨터 와 닌바오컴퓨터를 비롯해 많은 대만 기업소들이 생산거점을 중국으로 이전하기 시작.

- 세계 수준의 기술력을 무기로 튼튼한 발전을 해온 대만이지만 세계화와 함께 기업소들의 중국 이전이 가속화되며 산업기반이 흔들리는 지경에 이를 정도.

- 2002년이 지나면서 중국에 있는 대만 정보기술기업의 생산량이 대만내 생산량을 넘어섬.



사회 : 대만과 중국은 오랫동안 서로 체제가 달라 적대관계를 유지하고 있지 않았습니까? 그러나 두 나라 사이의 경제교류와 협력이 대단히 빠르게 발전한 것에 놀라지 않을 수 없는 데요. 두 나라 사이의 관계를 가깝게 만든 것은 뭐니뭐니 해도 중국의 개혁개방 아니겠습니까?



윤 : 그렇습니다. 두 나가 관계가 급속하게 가까워진 때가 중국이 개혁개방을 적극적으로 추진 이후라는 점을 그것을 증명해주고 있다고 할 수 있음.

- 10여년 전 대만의 천수이벤 정권은 샤먼시 부근 자국령토인 진먼섬과 중국의 샤먼시 사이의 자유로운 왕래와 교역, 그리고 통신을 허가하는 이른바 '3통(通)' 정책을 실시했음. 정책을 실시한 후, 진먼섬 주민 약 5만명 가운데 3000~4500명의 주민이 샤먼시의 집과 빌딩을 구입했을 정도로 두 나라는 급속하게 가까워짐.



사회 : 대만과 중국 사이에 오고가는 돈은 얼마나 됩니까?



윤 : 매년 약 30억딸라에 달하는 대만의 돈이 중국으로 흘러들어가고 있음. 중국의 공식통계로는 대만의 투자액이 300억딸라를 넘는 것으로 집계. 또 매년 두 나라 사이에 무역을 통해 오고가는 돈도 이미 300억 딸라를 넘어섰음. 이제 중국과 대만의 경제는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변했음. 이를 두고 두 나라 사람들은 ‘경제 국공합작’이라고 부르고 있음.

'을 이룬 셈이다. 이것이야말로 90년대 이후 대만 경제를 버텨준 가장 큰 힘으로 볼 수 있다.



사회 : 지난해에는 두 나라 사이에 경제협력기본협정이 체결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렇게 되면, 두 나라 사이의 경제협력은 더욱 긴밀해지겠군요?



윤 : 2010년 중국과 대만 사이에 량안 간 경제협력기본협정(ECFA)이 체결됨. 일종의 자유무역협정(FTA). 이번 협정 체결로 중국과 대만은 갈라선 지 61년 만에 상품무역 장벽을 무너뜨리고 중화경제공동체 ‘차이완(차이나+타이완)’ 시대를 열게 됨.(협정을 통해 관세 감면 혜택을 보는 항목은 대만이 510개,중국은 260여개 정도)

그 이후, 량안(중국·대만)의 교역창구격인 샤먼항에는 두 나라사이의 상품을 실어 나르는 선박들로 북적이고 있음.



사회 : 량안시대를 중국 발전에 적극 활용하기 위한 중국 정부의 계획이 이미 세워졌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윤 : 중국 국무원은 이미 샤먼 경제특구를 샤먼시 전체로 확대하는 계획을 비준.

- 대만과 경제교류를 통해 푸젠성 전체를 대규모 경제구 '해협서안(海峽西岸)경제구(해서경제구)'로 발전시키는 방안도 수립.

- 샤먼은 중국 정부가 지정한 샤먼 '훠쮜(火炬, 횃불) 첨단기술개발구역'에서 정보기술기업소 육성을 위해 노력. 남조선의 LG디스플레이, 일본의 파나소닉, 미국의 델을 비롯한 세계 유명 정보통신 기업소들을 끌어들임.

- 기업소와 연구소에 대한 풍성한 보조금과 세금면제 혜택도 제공.

- 샤먼은 또 맑고 따뜻한 기후, 푸른 하늘과 바다가 연출하는 아름다운 경치를 바탕으로 하이난도(海南島)에 버금가는 관광ㆍ휴양지로 발전시키겠다는 전략도 갖고 있음. 특히 샤먼에서 약 700m 떨어진 작은 섬 구랑위(鼓浪嶼)는 푸른 숲과 수려한 해변, 유럽식의 아름다운 집들, 피아노 박물관과 고미술품 박물관 등 흥미로운 시설들이 어우러진 이국적 풍광이 샤먼 관광산업의 주요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



사회 : 네, 오늘은 샤먼시의 경제 현황과 향후 경제발전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다에 접해 있다는 지리적 리점, 화교들의 자본, 그리고 시장경제를 일찍 도입해 경제를 발전시켜온 대만의 기술과 자본을 경제발전에 적극 활용하여 빠르게 경제를 발전시켜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중국 국무원은 샤면 경제특구를 샤먼시 전체로 확대하고, 또 대만과 경제교류를 통해 푸젠성 전체를 대규모 해서경제구로 발전시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는 데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자, 그럼 다음 시간에는 대련으로 찾아갑니다. 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윤성호 방송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윤 : 네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