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성호

공식 SNS

중국의 수도, 북경

북한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1-10-25 00:52


사회 : 이번 순서는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시간입니다. 김정일 독재를 반대하는 량심적인 간부들, 그리고 조선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학생들과 함께 개혁개방의 구체적인 방도를 살펴봅니다. 개혁개방 이후 변화한 중국 사회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중국의 개혁개방을 대표하는 주요 도시들을 알아보고 있는 데요. 지난 시간까지 중국의 개혁개방을 추동해온 도시, 상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부터는 중국의 수도 북경이 개혁개방 이후 어떻게 달라졌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움 말씀에 윤성호 방송원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윤 : 네, 안녕하십니까.



사회 : 오늘 살펴볼 도시는 북경입니다. 우리가 개혁개방을 주도해온 도시들을 살펴보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개혁개방은 주로 동해연안 지방의 도시들을 중심으로 실시됐습니다. 북경은 그런 도시들과는 차이가 있어 개혁개방을 대표하는 도시라고 볼 수 없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 드는 데 어떻습니까?



윤 : 그렇습니다. 북경은 심천이나 상해와 같은 개혁개방의 전진 기지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북경은 중국의 수도라는 지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중국의 변화는 곧 북경의 변화로 이어져온 것이 사실입니다. 지난 30년 동안 이어진 개혁개방이 큰 성과를 거둠에 따라 중국의 수도 북경도 엄청난 변화를 겪었습니다. 개혁개방 이후 북경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면 중국 개혁개방의 성과를 알아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 오늘부터 개혁개방 이후 북경의 모습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사회 : 많은 사람들이 북경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겠습니다만, 좀 더 자세한 이해를 위해 북경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좀 정리해주시죠.



윤 : 잘 아시다 시피 북경은 중국의 수도입니다. 정식 명칭은 북경직할시. 약칭은 '경(京).

- 화북평야 북쪽 끝에 있으며, 전국시대에는 연(燕) 나라의 수도, 후에 요(遼)·금(金)·원(元)·명(明)·청(淸) 나라 등을 거쳐 중화민국 초기의 수도로서 800년의 역사를 이어옴.



사회 : 북경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어떻게 됩니까?



윤 : 북경은 말 그대로 '북쪽의 수도'라는 뜻.

일반적으로 동아시아에서는 수도의 이름을 이런 식으로 이렇게 지음.

중국의 남경은 ‘남쪽에 있는 수도’. 일본의 동경, 윁남의 통킹은 모두 ‘동쪽의 수도’라는 뜻.

중국의 '북경과 '남경‘은 중국 내륙에 있는 장안을 중심으로 북과 남에 있는 대표 도시를 칭하는 이름.

- 북경이라는 이름은 여러 번에 걸쳐 바뀜. 명나라 초기였던 1368~1405년 사이, 그리고 중국국민당 정부 때인 1928~1949년 사이에는 북평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움. 두 번 모두 남경으로 수도가 옮겨져, 더 이상 수도를 의미하는 京자를 쓸 수 없게 되자, 京 대신 平으로 이름을 바꾼 것. 중국공산당은 이 도시의 이름을 1949년에 다시 북경으로 이름으로 바꿈.

- 재미있는 것은 한 때 대만 정부는 북경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대만에서는 경극(京劇)은 「평극(平劇)」으로, 북경오리는 '북평오리'라고 쓰고 있음. 그러나 오늘날에서는 대만 정부도 북경이라는 이름을 쓰고는 있음.



사회 : 북경의 면적은 얼마나 되고, 행정구역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습니가?



윤 : 면적은 16,410㎢(평방킬로미터) 정도. 2,629㎢(평방킬로미터)인 평양의 약 다섯배정도라고 보시면 됨.

- 북경의 행정구역은 동성구, 서성구, 숭문구, 선무구를 포함한 16개의 구와 밀운현, 연경현의 2개의 현으로 구성. 북경은 중국 정치와 문화의 중심이면서도 개혁개방 이후 급속하게 공업중심도시로 발전하고 있고, 대외교류의 핵심 거점이자 국제화된 대도시로 성장하고 있음.



사회 : 북경의 인구는 얼마나 됩니까?



윤 : 2010년 말 북경시에 사는 인구는 1천961만2천명. 북경시 인구 평균 밀도는 995명/km²(평방킬로미터당)임. 이는 세계적으로 인구밀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영국 런던이나 일본의 동경보다도 훨씬 높은 것.

- 북경 인구 중 12,940,000명은 북경 호적이 있고, 그 밖의 사람들은 임시 거주 허가증을 갖고 있는 임시 거주자. 그러나 많은 수의 노동자들이 공식적인 거주 허가증이 없이 불법으로 북경에 살고 있기 때문에 실제 북경 인구는 이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북경의 도시 중심부에 사는 인구는 약 9백5십만명 정도.



사회 : 천구백만명이 넘는다니 어마어마한 수가 아닐 수 없습니다. 최근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북경 인구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라면서요?



윤 : 그렇습니다. 현재 2천만명에 조금 못 미치는 중국 북경시의 인구가 5년 안에 200만명이상 급증할 것이라는 것이 중국사회과학원의 전망.

- 중국 사회과학원은 '2011년 사회건설 청서'에서 현재 추세대로 매년 60만명씩 상주인구가 늘어난다면 5년 뒤 북경시의 인구가 2천260만명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

- 현재 주거지역과 업무지역, 오락 시설이 몰려 있는 지역의 경우 km²(평방킬로미터당) 인구 밀도가 2만2천명에 달하고 있어 주거나 식수, 교통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



사회 : 1949년 1월 31일에 국공내전(國共内戰)동안 중국공산당이 북경에 들어갔고 같은 해의 10월 1일, 중국 공산당은 모택동지휘아래 천안문에서 북경에서의 중화인민공화국 설립을 발표하지 않았습니까? 북평이 새로운 정부의 수도가 될 것이며 이름도 다시 북경으로 바꾸었는데요. 개혁개방 이후 북경은 얼마나 커졌습니까?



윤 : 등소평이 개혁개방을 선포한 후, 북경의 도시지역이 매우 넓어진 것이 중요한 특징. 이전에는 이환로와 삼환로에 한정되어 있던 북경의 도시지역은 이전에는 경작지였던 많은 지역들이 개발되어 거주지나 상업적인 곳으로 발전함. 지금은 오환로와 륙환로까지 도시지역이 넓혀짐.

- 또 새로운 상업 지역이 발전함. 왕부정대가(왕푸징)과 서단은 번성한 백화점과 상점거리로 발전했고, 중관촌은 중국의 중요한 전자제품 중심거리가 됨.

- 최근 몇 년 내에 북경의 확장은 교통 혼잡, 공기오염 그리고 가난한 지역 특히 시골에서 온 이주자들이 몰려오면서 여러 가지 문제들이 생긴 것도 사실. 이 때문에 2005년 초, 중국 정부는 북경의 무질서한 발전을 멈추는 계획을 승인. 중국 수도의 개발은 원형도로 안쪽보다는 도심 외부(서쪽과 동쪽)쪽에서 진행하기 시작함.



사회 : 북경 주민들의 소득은 얼마나 됩니까?



윤 : 2009년. 기준 1인당 총소득은 10070달러(1만 70딸라). 매년 약 10.1% 정도 늘어나고 있음.



사회 : 만딸라가 넘는다니 놀랍습니다. 소득이 높아지면서 인민들의 생활도 많아 달라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윤 ; 그렇습니다. 북경에 살고 있는 인민 한사람의 생활 모습을 보면, 개혁개방 이후 북경 인민의 생활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 북경(北京)에서 변호사로 일하고 있는 마림강(馬林江·37) 씨에게 중국의 개혁·개방 30주년은 커다란 행운이자 축복이었습니다.

우선, 개혁·개방의 순풍을 타고 그는 가난에서 벗어나 많은 돈을 버는 상류계층으로 도약했습니다. 산동성 청도에서 태어나 고향에서 어린 시절을 보낼 때까지만 해도 마씨의 형편은 넉넉하지 못했습니다. 아버지는 청도의 생선 가공공장에서 일해 생계를 이어갔습니다. 이런 어려운 환경 속에서 마씨는 1989년 법학 분야 중국 최고 명문학교인 정법대학에 들어갔습니다.

마씨는 대학시절에 학교가 나눠준 양식표로 대학 구내식당에서 식사를 했습니다. 마씨는 ‘당시만 해도 모두들 밥과 만두를 배불리 먹는 게 소원이었다’고 당시를 회고합니다.

그러나 이제 마씨에게 배고픔은 과거의 추억이 되었습니다.



사회 : 마씨가 높은 소득을 얻는 상류층이 된 것은 언제입니까?



윤 : 마림강(馬林江) 부부는 북경 근교에 지어진 대형 주택에 살고 있습니다. 딸은 영어와 중국어를 동시에 배우는 국제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이들은 클라이슬러 승용차를 이용합니다. 그가 가난한 시골 대학생에서 상류층으로 변화하기 시작한 것은 등소평이 개혁·개방 가속화를 선언한 92년입니다.

- 마씨는 92년 중국 정부가 실시하는 법조인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때마침 개방 확대 정책에 따라 중국이 그해 남조선과 수교하면서 남조선 기업소의 법률 고문으로 일하면서 능력을 발휘하기 시작했습니다. 2000년 남조선의 한 기업이 중국 천연가스 사업에 진출할 때 외국의 천연가스 도입을 제한한 중국의 법률에 막혀 어려움을 겪었다고 합니다. 마 변호사는 중국 정부의 환경보호 정책과 천연가스 도입이 모순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착안해 청도시 정부를 설득해 남조선 기업의 중국 진출을 성공시켰습니다. 그 이후 실력을 인정받아 남조선 기업의 본사가 있는 북경으로 사무실을 옮겨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고, 소득도 급격하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2005년에는 북경의 커다란 빌딩에 자신의 이름을 딴 법률사무소를 설립하면서 소득도 더욱 높아졌습니다.



사회 : 실력을 인정받고 소득도 높아졌으니 그의 생활도 그에 맞게 좋아졌을 것으로 보이는 데 어떻습니까?



윤 : 그렇습니다. 개혁·개방은 그의 가정에도 풍요와 행복을 선사했습니다. 우선 독일계 기업에 다니던 아내를 만나 결혼하게 되었고, 결혼 몇 년 후에는 북경 근교에 별장식 주택을 지어 이사했습니다. 대형자동차와 텔레비전, 냉동고, 세탁기, 침대, 콤퓨타, 에어콘, 카메라, 손전화 등 각종 전자제품을 모두 갖추고 행복하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사회 : 마씨의 수입은 얼마나 됩니까?



윤 : 북경 시민의 1인당 평균 소득이 대략 6천에서 만딸라 정도 되는데요. 마씨의 월수입은 대략 3만딸라를 넘는다고 합니다. 마 변호사는 개혁·개방이라는 격랑 속에서 성실함과 능력을 발휘해 서민층에서 국가 중상류층으로 도약한 중국인의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 : 마씨의 사례를 통해 개혁개방이 북경 인민들의 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이와 같은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되겠죠?



윤 : 중국은 30년 동안 고속 성장을 통해 세계 두 번째 경제대국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중국의 기적’으로 불리는 개혁·개방은 수많은 북경 인민들에게 과거보다는 훨씬 풍요로운 인생을 선사했습니다. 중국은 개혁개방이후 매년 평균 10%씩 발전해왔습니다. 지금까지처럼 중국정부의 확고한 의지와 북경 인민들의 성실한 노력이 계속된다면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생활수준 향상은 앞으로도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 : 오늘은 북경에 대한 기본 상식과 개혁개방 이후 북경 인민들의 생활 변화를 마씨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30년 동안 계속된 개혁개방의 성과가 중국의 수도 북경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도시의 크기가 커지고, 인구가 급격하게 늘어났으며, 인민들의 소득이 높아지고, 그에 따라 인민들이 더욱 잘 살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개방 확대 정책 이후 남조선 기업에 들어가 실력을 인정받게 되면서 더 좋은 직장을 얻고, 더 많은 소득을 올리는 변호사 마씨의 이야기도 알아보았습니다. 개혁·개방에 적극적으로 호응했던 마씨는 독일계 기업에 다니던 아내를 만나 결혼했습니다. 결혼 몇 년 후에는 북경 근교에 별장식 주택을 지어 이사했습니다. 지금은 대형자동차와 텔레비전, 냉동고, 세탁기, 침대, 콤퓨타, 에어콘, 카메라, 손전화 등 각종 전자제품을 모두 갖추고 행복하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개혁개방 이후 북경에는 마씨와 같은 사람들이 수십만명이나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개혁개방 이후 북경에 대한 기본 상식과 변호사 마씨의 생활을 통해 북경인민들의 생활변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북경 정부의 경제정책과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윤성호 방송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윤 : 네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