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보이는 경제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날로 성장하는 이커머스 시장, 어떤 제품들이 판매 될까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12-14 17:26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오늘은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1> 코로나 때문에, 배달 관련 산업도 많이 발전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이커머스 시장도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은 특히나.. 인터네트 보급률이 워낙 뛰어나다 보니, 다른 나라보다 그 성장 속도도 빠르다고 하네요.

일반 상품을 넘어.. 식료품, 심지어 차까지 파는 곳이 생겨나고 있을 정도인데요.

그래서 한국의 대기업들이 너도 나도 이커머스를 이용한 제품 판매에 본격 돌입하는 모양새입니다. 먼저, 이커머스가 뭔지부터 설명 부탁드립니다.

2> 그쵸. 이미 타치폰까지 널리 보급이 돼서, 이동하면서도 인터네트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은 인터네트 강국인 만큼, 이커머스 시장이 대중화 된지도 오래고, 시장 규모도 현재 꽤 크죠?

3> 그런 것 같아요. 저만 해도, 이제는 직접 매장에 가서 물건을 구매하기보다는, 대부분을 인터네트를 통해 사고 있는 것 같은데요.

밖에서 일하다가 집에 가면, 집 문 앞에 택배 상자들이 쌓여 있는 것도 일상이 됐고요.

어쨌든, 이렇게 이커머스 시장이 덩치가 커지면서, 한국의 대기업들도 너도나도 해당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는 건데요. 그 현황이 어떤가요?

4> 와.. 상당히 많이 증가했네요?

5> 요즘엔 한국음식, 한국의 케이뷰티 그러니까, 화장품들이나 생활용품들도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으니까 세계시장으로 진출하겠다는 계획도 잘 이뤄질 것 같긴 한데요.

헌데, 그렇게 대기업들이 잇달아 해당 시장에 진출하면서, 기존의 이커머스 기업들은 꽤 긴장되지 않을까요?

6> 다른.. 기존의 이커머스 업체도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는 걸로 아는데, 판매 형태가 조금 다르다구요?

7> 자동차까지 인터네트를 통해서 그렇게 많이 구입한다는 게 신기하네요.

8> 코로나19가 산업 지형을 정말 많이 바꾸고 있는 것 같은데요.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가 마찬가지일 텐데.. 이커머스 사업의 확장은 인구대국 중국에서도 활발할 것 같습니다. 중국의 이커머스 시장 현황은 지금 어떤가요?

9> 확실히 인터네트 강국인 한국이 현재.. 세계 이커머스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나날이 세계 각국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미국의 이커머스 업체인 아마존이 한국에 진출했다는 소식이 들렸죠.

이렇게 되면, 한국에서 관련 시장의 지각변동이 일어나지 않을까요?

10> 하지만.. 한국은 이미 경쟁도 치열하고, 이커머스 시장이 상당히 발달했기 때문에.. 아마존이 성공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관련 업계는 어떻게 판단하고 있나요?

11> 저도 주변에서 하도 직구 직구 해서.. 몇 번 아마존 같은 해외 이커머스를 이용해본 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가격이 많게는 절반 가까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았고요.

하지만, 나이가 어린 친구들이나 어르신들은 접근하기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었거든요.

한국에 진출한 아마존이 더 다양한 고객층을 쉽게 유입할 수는 있을 것 같네요. 또 다른 의견은 어떤 건가요?

진행> 그렇군요.. 코로나19로 인해, 한국과 세계의 이커머스 시장이 연일 덩치를 키워가는 가운데, 급성장과 대변혁이 동시에 일어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앞으로도 계속 전 세계에 인터네트 보급률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만큼, 관련 시장은 더 주목받겠네요.

이런 시장의 움직임이 한국 국민들의 생활에 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지..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북한의 인터네트 보급 상황과 이커머스 시장에 대한 이야기도 언젠가는 들을 수 있게 되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한국경제TV 김원규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썸네일 이미지=네이버 지식백과>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