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김정은의 외교무대 데뷔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8-03-30 15:58

김정은이 중국을 방문하면서 북한의 지도자가 된 후 처음으로 외교무대에 나섰습니다.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전격적으로 이뤄진 이번 방중에 세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번 방중의 의도는 무엇이며 향후 국제정세에 어떠한 변화를 이끌어낼지 주목됩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리에 매봉통일연구소 남광규 소장 나오셨습니다. 소장님, 안녕하십니까?
 
 
1) 김정은의 전격 방중
 
1-1. 김정은이 27일 중국을 방문했습니다. 당초 데일리NK를 통해 단둥역 부근이 전면 통제됐다는 내용이 보도되면서 최고위급 인사의 중국 방문이 예측됐었는데요. 과연 누구일 것이냐가 초미의 관심사였는데, 김정은이 직접 방문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2. 기본적으로 중국 정부의 초청 형식을 취했지만, 김정은은 오찬 연설에서 "이번에 우리의 전격적인 방문 제의를 쾌히 수락해주시고…"라는 발언을 했습니다. 북한이 직접 요청해서 면담을 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1-3. 최근 한반도의 정세전환과 관련된 대부분의 움직임이 북한의 선제의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은 눈길을 끄는 대목입니다. 북한의 적극적인 태도, 어떻게 평가할 수 있겠습니까?
 
1-4.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김정은은 이번 방중에 부인 리설주를 대동했고, 시진핑 주석과 함께 의장대의 사열도 받았습니다. 그야말로 정상외교의 모양샌데요. 북한이 노리는 것이 바로 이 지점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1-5. 면담의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정치적 지지를 넘어 북한에 구체적인 약속을 했을 가능성도 점치고 있는데요. 이를테면 미국이 북한에 군사 공격을 감행할 때를 대비한 안보 확약이나 군사 지원 약속 등이 제기됩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2) 방중의 영향과 전망
 
2-1. 결국 김정은의 북중관계 복원 의지가 엿보이는 부분인데요. 향후 북중관계에 어떤 변화가 올 수 있겠습니까?
 
2-2. 중국으로서도 호재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사실 4월 남북정상회담과 5월 북미정상회담 개최 등 남북한과 미국의 3자 구도로 한반도 정세가 급변하고 있었는데요. 중국 내에서는 한반도 문제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축소를 뜻하는 '차이나 패싱' 우려가 커지고 있지 않았습니까?
 
2-3. 최근 급격한 해빙무드가 이어지던 중, 미국에서는 ‘대북 초강경파'인 존 볼턴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으로 발탁돼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김정은도 이를 의식했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2-4. 김정은의 방중이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2-5. 한국 정부 역시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개입으로 북미 대화를 중재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구상이 복잡해질 수 있을것도 같은데요. 어떻게 평가할 수 있겠습니까?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매봉통일연구소 남광규 소장과 함께했습니다. 소장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