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7-11-10 14:52

아시아 순방에 나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 주 일본과 한국을 거쳐 중국까지 방문했습니다. 이번 순방을 통해 북한 문제에 대한 각국의 공조를 확인하는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요.  북한에 적지 않은 압박과 부담을 안겨줬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오늘은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결과와 의미에  대한 이야기 자세히 나눠보겠습니다. 자리에 매봉통일연구소 남광규 소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1) 트럼프 대통령 방한과 한미동맹 확인 
 
1-1.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했는데요. 1박 2일로 일정이 길지는 않았지만 내용 면에서는 실리를 챙겼다는 평가가 우세합니다. 먼저 전반적으로 방한 결과에 평가해주신다면요?  
 
1-2. 양국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이견을 드러내기보다는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어떤 부분에 중점을 뒀다고 보십니까? 
 
1-3.  국회 연설을 앞두고 북한과 김정은에 대해 어떤 발언이 나올지 이목이 쏠렸는데요. 자극적인 표현을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북한인권문제 언급이나 비핵화 촉구 등 단호한 메시지가 화제를 모았죠? 
 
1-4.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은 이전 정부들과는 다를 것이라고 하면서 힘에 의한 평화 유지를 강조했습니다. 앞으로 이전 미국 정부들과 어떤 차별점을 보여줄 것이라 예상하십니까? 
 
 2) 일본과 중국 방문 
 
2-1. 아시아 순방 첫 일정이었던 일본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도 북한에 최대의 압력을 강하기로 합의를 했죠?
2-2.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 한국에 이어 중국으로 이동했습니다. 중국은 소위 황제의전을 하며 환대하는 모습인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2-3.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가장 큰 위협이 북한임을 또다시 강조하며  중국의 역할을 호소했는데요. 2기 집권을 시작한 시 주석이 지금까지는 다른 모습을 보일까요? 

2-4. 끝으로, 아직 마무리되지는 않았습니다만 지금까지의 아시아 순방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일궈낸 외교적 성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집중분석 여기서 마칩니다. 지금까지 매봉통일연구소 남광규 소장과 함께했습니다. 소장님,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